의협 범대위 꾸려졌지만…의료계 ‘갈등’은 증폭
상태바
의협 범대위 꾸려졌지만…의료계 ‘갈등’은 증폭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3.12.04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의사회·경기도의사회·미래의료포럼 등 이필수 집행부 정면 비판
“독단적인 투쟁체 구성 및 즉흥적인 발표는 전 회원 우롱하는 처사”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가 의대정원 확대 저지를 위한 ‘대한민국 의료붕괴 저지를 위한 범의료계대책특별위원회(범대위)’를 출범하고 구체적인 위원명단 및 투쟁 로드맵을 확정했지만, 의료계 내부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가장 많은 의사 회원을 거느린 서울특별시의사회와 경기도의사회 등이 이필수 의협 집행부를 정면으로 비판, 사실상 반기를 든 상황에서 향후 투쟁 동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의협은 12월 3일 의협회관에서 비대위 구성 이후 첫 회의를 열고 비대위의 정식명칭, 위원명단, 투쟁 로드맵 등을 결정했다.

우선, 12월 첫째 주부터 대통령실 앞 철야시위를 시작으로 긴급 기자회견이 열리고 12월 11일부터 전 회원을 대상으로 총파업 찬반투표가 진행된다.

동시에 12월 17일에는 전국의사총궐기대회가 개최되며, 이필수 위원장과 최대집 투쟁위원장 등이 투쟁 선봉에 나선다.

이처럼 의협이 의대정원 확대 저지를 위해 본격적인 투쟁 채비를 꾸리고 있는 사이에 의료계 일부에서는 의협 집행부가 독단적으로 비대위를 설치하고 전 회원을 우롱하고 있다는 등의 날 선 비판을 던지고 있다.

서울시의사회는 회원의 총의를 모은 이후 올바른 절차에 따른 투쟁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담아 성명을 발표했다.

서울시의사회는 “의협의 명운을 건 중차대한 투쟁에 앞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의명분과 함께 투쟁의 동력을 만드는 것인데, 의협 대의원총회를 거치지 않은 투쟁체 구성과 로드맵 구상은 수많은 자격 시비에 휩싸일 수 있다”며 “현 정부 때리기에 치우쳐있는 최대집 전 의협 회장을 투쟁위원장으로 임명해 독단적이고 즉흥적으로 투쟁체를 구성한 것은 전 회원을 우롱한 처사일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의협 전체가 나아갈 바를 가로막는 황당한 행보”라고 지적했다.

경기도의사회는 이필수 집행부가 최대집 전 의협 회장을 앞세워 투쟁 코스프레를 하고 있다며 회원을 기만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경기도의사회는 “뒤늦게 투쟁을 하겠다고 나서면서 뜬금없이 3년 전 젊은 후배 의사들과 의대생들을 배신한 최대집 전 회장을 투쟁위원장으로 선임한 것은 절체절명의 위기에 오히려 의료계의 단합을 해치는 행위”라며 “이필수 회장과 박성민 대의원회 의장은 현 상황에 대한 진정성이 있다면 의대정원 확대에 대한 협상과 투쟁의 전권을 가진 강력한 투쟁체 구성을 스스로 요청하고 임시총회를 열어 비대위를 구성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최대집 투쟁위원장 임명에 대한 의문은 계속됐다.

미래의료포럼(대표 주수호 전 의협 회장)은 “의협 대의원회를 통한 비대위 구성을 굳이 피하고 의협 집행부 산하 특별위원회를 조직한 이유와 절차상의 하자는 추후 감사단에서 반드시 지적해야 할 문제”라며 “반의학적, 비과학적, 음모론적인 반대자들과 행보를 함께한 최대집 전 회장을 투쟁위원장 자리에 앉힌 것은 국민들에게도 투쟁의 정당성을 설명하기 힘든 만큼 임명 여부를 찬반으로 물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처럼 전 회원의 중지를 한곳에 모아 투쟁에 열과 성을 다해도 의대정원 확대를 저지할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에서 본격적인 투쟁이 시작되기도 전에 의료계 즉, 의협 내부 갈등이 증폭되는 것은 향후 투쟁 과정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로 이어졌다.

실제로 위원장 포함 총 21명의 범대위 위원명단을 살펴보면 서울시의사회와 경기도의사회 소속 회원은 없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의대정원 확대를 위한 정부의 의지가 워낙 확고하고, 국민 여론조차 좋지 않은 시점에서 의료계 내부마저 갈등을 겪고 있어 본격적인 투쟁이 시작됐을 때 그 파급력과 동력이 기대에 못 미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그간 의료계는 의대정원 확대를 정치 논리로 접근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지만, 정작 의료계 스스로가 내년 의협회장 선거를 앞두고 각자의 목적에 맞게 정치적으로 움직이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이 심히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