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료센터 서비스디자인·진료프로세스 개선
상태바
응급의료센터 서비스디자인·진료프로세스 개선
  • 김명원 기자
  • 승인 2015.10.26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워크숍 열고 응급환자 만족도 향상 모색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병원장 이문성)은 10월21일 원내 순의홀에서 ‘응급의료센터 서비스디자인 & 진료프로세스 개선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응급의료센터 진료 프로세스 및 환자 경험(Patient Experience)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1부는 임수재 기획실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응급의학과 조영순 교수가 ‘응급의료센터 서비스디자인 개선 전략’, 기획팀 김은명 간호사가 ‘고객 경험의 시각으로 디자인하는 응급의료센터’에 대해 발표했다.

2부는 신응진 진료부장이 좌장을 맡아 응급의학과 김호중 교수가 ‘진료 프로세스 팀의 필요성 및 역할’, 응급실 이인경 수간호사가 ‘응급의료센터 진료 · 간호 프로세스 개선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 후 참석자들은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을 위한 응급실 진료 프로세스 개선 필요성에 대해 크게 공감하고, 개선 방안과 추진 계획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특히 음압 공조시설을 갖춘 환자분류소를 설치하고 응급실 입구부터 감염병 의심환자를 선별 및 격리 진료, 일반 응급환자와 중증 응급환자의 동선을 분리해 각각의 독립된 치료구역에서 맞춤형 의료 서비스 제공 등 응급실 진료프로세스 개선 및 공간·서비스 디자인 계획이 집중 논의됐다.

이문성 병원장은 “요즘은 ‘환자 경험’이 병원의 미래를 좌우하는 시대”라며, “본원 응급의료센터를 찾은 환자들이 만족스러운 의료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진료 프로세스를 비롯해 공간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 측면에서 혁신을 거듭, 명품 응급의료센터로 도약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