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의생명연구원 현판제막식
상태바
서울대병원 의생명연구원 현판제막식
  • 박현 기자
  • 승인 2011.04.12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현판제막식이 지난 4월 11일 오후 4시 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2층 로비에서 정희원 서울대학교병원장, 임정기 서울대학교의과대학장, 김노경 서울대학교병원 임상의학연구소 초대소장과 역대소장, 김동규 의생명연구원장을 비롯한 교직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동규 의생명연구원장의 경과보고와 정희원 병원장의 기념사, 김노경 초대 임상의학연구소장의 격려사 및 임정기 의과대학장의 축사가 있었으며 현판제막과 기념촬영에 이어 다과 행사가 진행됐다.

정희원 병원장은 기념사에서 ‘오늘 새로운 이름으로 새출발하는 의생명연구원은 탁월한 연구 인력과 시설, 국제적인 수준의 임상자원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한 연구기관으로 성장해 나갈 것’임을 천명했다.

또한 임정기 의대학장은 축사에서 “의생명연구원의 출범은 최첨단 융합의료 기술 개발 등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연구 성과를 통해 세계 바이오 산업을 선도함으로써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인류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실현하게 될 것”임을 강조했다.

한편 1991년 5월 14일 설립되어 올해 개원 20주년을 맞이하는 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은 지금까지 20년 동안 국내 단일기관으로는 처음으로 SCI논문 천편 시대를 열었고 2009년에는 1천500여 편의 SCI 논문을 발표해 논문 수 세계 20위에 이르렀으며, 연구비 수주실적은 도쿄대병원보다 많은 약 600억원에 이르고 있다.

또한 대학병원 최초로 비임상시험관리기관(GLP)으로 선정된 데 이어, 국제실험동물관리평가인정협회(AAALAC) 완전승인을 획득했으며 보건복지부 지정 첫 번째 지역임상시험센터로 선정되어 동 아시아 최고 수준의 임상시험 연구를 수행하는 등 임상의학연구 분야에서 독보적인 업적을 창출함으로써 국내 임상의학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2010년 6월 11일 정희원 병원장은 취임사에서 “그 간의 빛나는 업적을 바탕으로 '세계최고 수준의 첨단 연구중심병원으로 도약하는 기반을 만들고자 하는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했다.

또 2011년 1월 6일 병원과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모델인 동시에 한국의 미래 성장동력이 될 서울대의대․약대ㆍ간호대ㆍ치대와 바이오 기업이 협력할 수 있는 '서울대 국제의료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의생명 연구분야의 활발한 연구강화를 위해 조직 명칭을 부설 임상의학연구소에서 의생명연구원으로 발전적으로 변경하는 내용의 서울대학교병원정관 개정(안)에 대해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서울대학교부설 의생명연구원', 영문명으로는 'Biomedical Research Institute'를 설치했다.

현재 서울대학교병원에서는 세계 최첨단의 연구, 세계 최첨단의 진료와 시술이 이루어지는 병원을 구현하고자 융합의료기술연구소 등의 건립을 위해 5천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서울대학교병원에서는 2011월 2월 1일 서울대학교로부터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중심병원으로 도약함으로써 생명의 미래를 여는 병원을 구현'해 '대한민국 의료를 세계로' 선도하기 위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내 토지 약 1970평을 '의생명연구원 산하 융합의료기술연구소' 건립부지로 국유재산 무상 사용허가를 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