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호스피스 일단 합격점
상태바
요양병원 호스피스 일단 합격점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7.11.16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사업 중간평가 결과 공개 "기존 완화의료전문기관 수준과 유사 또는 우수 영역 다수"
요양병원 호스피스 시범사업 중간평가 결과 기존 완화의료전문기관 수준과 유사하거나, 우수한 영역도 다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1월10일 요양병원 호스피스 시범사업 추진경과 보고 및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엘타워 루비홀(양재동)에서 ‘요양병원 호스피스 시범사업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보건복지부 강민규 질병정책과장, 국민건강보험공단 고영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추진단장,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 손덕현 부회장(이손요양병원장)을 비롯해 호스피스 완화의료 관련기관 및 협회·학회, 시범사업 기관 등 민·관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쳤다.

요양병원 호스피스 완화의료 시범사업은 2016년 9월22일 전국의 14개 요양병원을 시범사업 기관(179병상)으로 선정하고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시범사업은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 결정에 관한 법률’ 제정으로 2018년 2월4일 부터 요양병원도 호스피스 서비스 제공기관에 포함된 것에 따라, 요양병원이 호스피스 완화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적정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요양병원 호스피스 시범사업은 말기 암으로 판정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하며, 수가는 완화의료전문기관의 입원형 호스피스 모델과 동일한 수가를 적용하여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는 11개의 기관(124병상)이 시범사업을 유지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요양병원 호스피스 시범사업 추진현황과 평가 결과를 비롯해 우수사례 공유 및 전문가 특강을 통해 경험들을 공유하고 향후 계획들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격려사에서 강민규 과장은 “그동안 해왔던 요양병원 호스피스 시범사업에 대한 여러 가지 추진 경과, 또 그동안 중간성과를 되돌아보는 시간과 함께 여러 우수한 사례들과 경험들을 공유하는 자리로 향후 계획들에 대하여 논의하는 시간이 되리라 생각하며 대단히 의미가 있고 뜻 깊은 자리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시범사업 중간평가 결과를 보면 시범기관들의 노력 덕분인지 기존 완화의료전문기관과 비교해도 절대 뒤쳐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전하며, "내년 2월 법 시행을 앞두고, 시범사업 결과를 기반으로 내년부터 본 사업이 진행되도록 하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날 ‘요양병원 호스피스 시범사업 평가 결과’를 발표한 김정회 부연구위원(건강보험정책연구원)은 시범사업 지정기준을 충족해 지정된 요양병원이 호스피스 서비스 제공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중간평가 결과에 대해 설명했다.

우선 중간평가 결과 중 환자 및 가족 집단교육 횟수, 환자 입원 시 초기 평가(KPS, ECOG, PPS 등), 주기적인 통증체크, 통증 재평가는 요양병원이 완화의료전문기관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시범사업 초기임에도 간호인력 및 사회복지사 등급이 높은 편이었고, 평균재원기간은 병원급보다 다소 긴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병상가동률, 질 향상 활동, 마약성진통제 사용, 영적평가 등에서는 아직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는 요양병원의 특성과 서비스 제공 경험 및 교육의 부족 때문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회사에서 고영 단장은 “요양병원 호스피스 서비스 제공 실태를 저희 연구원에서 평가한 결과, 서비스 제공수준이 기존 전문기관 수준과 유사하거나 일부 우수한 영역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요양병원 호스피스 시범사업에 대해 높게 평가하여 내년 2월 본 사업을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요양병원 호스피스의 대표주자라는 자긍심과 호스피스에 대한 철학, 사명감, 그리고 시범사업기관 관계자들이 다 같이 뜻을 모아 함께 노력한 결과로 중요한 사안이 있을 때마다 신속하고 정확한 정책판단을 해주신 보건복지부의 노력 등 시범사업 각 주체가 요양병원 호스피스 시범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함께 정진한 결과라는 것이 고영 단장의 설명이다.

협회 및 시범사업 기관을 대표해 격려사를 한 손덕현 부회장은 “요양병원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들과 이로 인한 많은 우려에 대해 소수 병원의 문제로 전체 요양병원이 저평가되는 것은 요양병원을 하는 입장에서 상당히 억울하고 인내하기 어려운 측면이 많다”라고 전했다.

더불어 ‘요양병원 입원급여 적정성평가’ 및 ‘의료기관 인증평가’를 통해서 많은 질적 성장을 했고,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워, 요양병원이 국내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한 축을 담당할 것을 자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