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노블레스 오블리주' 유일한 박사 흉상 제막
상태바
'한국의 노블레스 오블리주' 유일한 박사 흉상 제막
  • 김명원 기자
  • 승인 2013.12.24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63년 유한양행 주식 1만2천주 연세의대에 기증
석좌교수제 등 세브란스 연구활동 밑거름 제공

 

한국의 대표적인 '노블레스 오블리주' 유일한 박사의 흉상이 제작됐다.

연세대 의과대학은 12월23일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ABMRC) 로비에서 유일한 박사 흉상 제막식을 가졌다.

제막식에는 이철 연세대의료원장과 윤주헌 연세대 의과대학장, 정남식 세브란스병원장, 이서구 연세의생명연구원장, 장준 연세의료원 발전기금사무국장, 이진우 미디어홍보실장 등 의료원측 인사와 이필상 유한재단 이사장과 유도재 유한학원 이사장, 김윤섭 유한양행 대표이사, 연만희 유한양행 고문, 유승흠 연세대 명예교수(유일한 박사 친족), 유승필 유유제약 회장(유일한 박사 친족) 등이 참석했다.

ABMRC 로비에 세워질 유일한 박사 흉상은 청동재질로 약 3개월간의 제작기간을 거쳐 제작됐다. 크기는 좌대를 포함해 1천800mm로, 안면부 230mm, 흉부 650mm, 좌대높이 1천100mm로 좌대에는 유일한 박사의 약력과 업적이 기록돼 있다.

흉상은 박민섭 작가가 제작을 맡아 진행했다. 홍익대 미대 조소과를 졸업한 박민섭 작가는 세브란스 안이비인후과병원 청파 호성춘 선생 부조흉상을 제작했으며 유한대학교 유일한 박사 흉상을 제작한 바 있다.

유한양행 설립자 유일한 박사는 1963년 9월 연세대 의과대학의 의학교육과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개인소유의 유한양행 주식 1만2천주(발행 주식의 5%)를 의과대학에 기부했다.

유일한 박사는 평소 “기업에서 얻은 이익은 그 기업을 키워준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해 왔다. 그는 모범적인 기업가이자 행동하는 독립운동가, 사회사업가, 미래를 제시한 교육가로 한국의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해왔다. 1971년 세상을 떠나면서 전재산을 사회에 환원한 유일한 박사는 그해 국민훈장 무궁화장과 1995년 건국훈장 독립장, 2009년 한국을 대표하는 인물 100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유일한 박사의 주식 기부는 한국 의학교육과 의학 연구의 밑바탕이 되고 있다. 기부한 주식은 현재 31만주로 늘어 시가 560억원에 달한다. 연세대 의대는 보유주식을 통해 매년 2~4억원의 배당소득을 받아 의학 연구발전에 사용하고 있다.

연세대 의대는 유일한 박사의 뜻을 기리기 위해 올 초 ABMRC 내 강당을 ‘유일한 홀’로 명명해 헌정하고 유일한 박사의 흉상 제작을 제작하게 됐다.

이 철 연세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제대로 된 기업조차 전무하던 시절 유일한 박사님이 실천하신 기업이익의 환원은 한국의 대표적인 노블레스 오블리주였다”라며 “그분의 뜻을 이어받아 세브란스는 의생명분야의 연구를 통해 인류에 봉사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기관이 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필상 유한재단 이사장은 “창업자 유일한 박사님의 유산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해주신 세브란스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유일한 박사님의 뜻에 따라 우리나라가 의학연구에서 세계를 대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의대는 흉상제막식에 이어 5시부터 유일한 박사의 이름을 딴 ‘유일한 의생명 Lecture’를 진행했다.

유한재단이 후원하는 유일한 의생명 Lecture는 우리나라 의생명 분야의 발전과 융합연구 활성화, 연구 네트워크 강화를 목적으로 매회 200여명 이상의 연구자가 참여하는 대표적인 강연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