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본부직원들 요양보호사 체험
상태바
공단 본부직원들 요양보호사 체험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1.03.09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요양서비스 현장 애로사항 파악 목적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형근)은 본부 직원의 현장 체험으로 장기요양서비스 현장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장기요양요원(요양보호사)에 대한 격려와 상호소통을 위해 2월17일부터 3월11일(1개월)까지 요양보호사 1일 체험을 실시하고 있다.

1일 동행 체험(2~4시간)을 통해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등 서비스 제공에 직접 참여하며, 수급자와 가족, 요양보호사의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게 된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원이 장기요양대상자를 돌봐주고 있다.
이번 체험에는 공단 본부의 장기요양 상임이사 및 차장 이상 직원 34명이 참가하며, 서울, 경기 소재 재가장기요양기관 14개 기관의 26명 요양보호사들이 함께 하게 된다.

체험 행사를 함께 한 요양보호사는 “방문요양시 부당한 가사지원을 요구할 때 수급자와 계약이 종결될 것이 우려되어 부당한 요구에 응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임금수준이 낮아 요양보호사로서의 자긍심을 갖기 어렵다”는 애로사항을 털어놓았다.

 현장을 체험한 직원들은 “요양보호사와 함께 1일 체험을 하면서 요양보호사의 어려운 환경과 애로사항을 피부로 느꼈으며, 요양보호사의 애로사항을 해소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여야겠다”면서 “요양보호사가 가장 어려워하는 것 중에 하나는 수급자나 보호자가 규정에 어긋나는 서비스를 요구하는 것이라며 이러한 부분에 대한 국민의 인식 변화가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공단은 현장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본부 간부직원의 지사센터 인정조사 동행조사 등 유사한 형태의 현장체험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국민과 함께하는 사회보장제도로 정착해 나가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