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보다는 보존적 치료가 우선
상태바
수술보다는 보존적 치료가 우선
  • 박현
  • 승인 2005.04.07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들병원 내원환자 중 수술환자는 21.6%에 불과
최근 우리들병원(원장 이상호)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수술률이 높다는 여론에 대해 진위 여부를 알기 위해 우리들병원 학술연구팀의 이한순 연구원이 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술률이 높다는 여론과는 다르게 수술보다는 오히려 보존적 치료를 우선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한순 연구원은 2004년 8월23일부터 8월30일까지 우리들병원을 방문한 초진환자 1천49명(남성이 527명-50.2%, 여성 522명-49.8%)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다른 병원에서 수술 권유를 받은 환자들을 우리들병원에서는 수술을 하지 않고 보존적 치료 또는 관찰을 한 경우(76.6%)가 있고, 다른 병원에서 수술권유를 하지 않았지만 우리들병원에서는 수술을 한 경우도 있었다.

타 병원에서 수술권유를 하지 않았지만 우리들병원에서 시행한 경우는 수술해야 할 질환을 타 병원에서 척추질환 검사(43%가 X-ray만 검사)가 부족해 정확한 진단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전체 내원환자 1천49명 중 우리들병원에서 수술을 받은 환자는 227명(21.6%)으로 이 중 타 병원에서 진료를 받지 않고 우리들병원에서 처음으로 진료를 하여 수술을 받은 환자는 19명이다.

우리들병원 내원환자의 수술률은 주위에서 생각하는 것보다 확연히 낮을 뿐만 아니라, 타 병원에서 수술을 권유한 환자들에게 보존적치료를 우선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타 병원에서 찾아내지 못한 척추질환을 세밀하고 정확한 검사를 통해 질병을 찾아내어 수술이 필요한 환자들에게는 능동적으로 빠른 대처를 통해 진료의 질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이번 조사결과는 무엇보다도 정확한 검사가 치료의 지름길임을 다시 한번 알게 해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