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발 사용 설명서
상태바
내 발 사용 설명서
  • 박현
  • 승인 2009.09.04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힘찬병원 이수찬 대표원장
힘찬병원(대표원장 이수찬)은 최근 건강한 발을 위한 관리법과 각종 발 질환 예방법을 알기 쉽게 소개한 ‘내 발 사용설명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발의 기능과 역할 △각종 발 질환에 대한 정보 △생활 속 발 건강관리 및 질환 예방법 △올바른 신발선택 요령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발은 서 있을 때 넘어지지 않게 균형을 잡아주는 몸의 주춧돌 역할을 하고 심장에서 보낸 혈액을 받아 다시 온 몸으로 보내는 펌프작용 역할을 하는 ‘제2의 심장’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발에 맞지 않는 신발과 무리한 발 사용으로 인해 누구나 다 크고 작은 족부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다. 발의 근육, 인대, 뼈, 관절 등 한 부위에라도 작은 문제가 생기면 종아리와 무릎에 영향을 끼치고 나중에는 골반과 허리까지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

이수찬 힘찬병원 대표원장, 김응수 힘찬병원 족부클리닉 소장, 서동현 힘찬병원 족부클리닉 과장 등이 공동집필한 이 책에서 저자들은 “아직 우리나라에 발에 대한 인식이 바르지 못해 모든 병의 근원이 될 수 있는 발을 소홀히 관리함으로써 병을 키울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멋진 삶을 살기 위해서는 다리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수찬 대표원장은 “잘못된 신발과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발변형 질환, 만성적인 염좌나 인대손상, 발목관절염 등 발질환 환자들이 점차 증가하는 데 비해, 발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올바른 정보는 현저히 부족한 실정이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올바른 발 건강상식과 의학지식, 일상에서의 발 관리방법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대한민국 모든 사람이 건강한 발을 평생 동안 지닐 수 있기를 희망하며 이번 족부 책을 발간하게 됐다”고 발간취지를 덧붙였다.<한국경제신문사ㆍ232쪽ㆍ1만2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