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의 침 치료효과 입증
상태바
비만의 침 치료효과 입증
  • 박현
  • 승인 2009.04.28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의료원 조성훈 교수팀, 국제비만학회지에 게재
세계최초로 비만에 대한 침 치료효과를 입증하는 연구결과가 나와 비만분야 최고 권위지인 ‘국제비만학회지(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 최신호에 게재되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경희의료원 한방신경정신과 조성훈 박사팀은 고려대 의과대학, 캐나다 맥마스터 의과대학 연구팀과 공동으로 전 세계의 비만에 대한 100여 편의 논문을 검토하고 이 중 침의 효과를 비교한 임상실험 논문 31편을 집중 분석해 침이 비만에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와 관련 한의계에서는 ‘지금까지 임상적으로 밝혀진 비만에 대한 침 효과를 세계 의학계에 과학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며 환영하고 있다.

이 연구의 대표연구자인 경희의료원 조성훈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가 SCI 저널에 게재된 것은 침의 우수한 효과에 대해 세계의학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반증’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제적 임상실험논문 31편, 총 3천13명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 고찰(systematic review)로 현대의학에서 최고의 근거로 인정하는 연구 방법론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무작위로 침 치료와 다이어트, 운동요법 후의 체중감소를 비교한 결과로 침 치료가 체중을 감소시키는데 더 좋은 효과가 있었으며 플라시보 효과에 대한 또한 기존의 약물요법과 비교한 결과에서도 침 치료가 더 체중을 감소시켰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약물치료에는 여러 부작용이 나타났지만 침 치료는 부작용이 없다는 것도 밝혀냈다.

지금까지 중국, 한국 등 아시아에서는 비만의 침 치료효과가 임상적으로 밝혀졌지만 세계적으로 침 치료효과를 인정받지 못했었다. 이번 연구결과가 주목 받는 것은 바로 침 치료효과를 세계적으로 인정하게 된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이 연구결과는 최근 미국 인터넷 언론지 ‘프레스 줌’ 등에서도 보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