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재정난 악순환 고리 끊겠다
상태바
10년 재정난 악순환 고리 끊겠다
  • 김완배
  • 승인 2008.02.1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윤구 병원경영연 원장, 외부용역 수주 통한 재정자립에 집중

“앞으로 연구원의 재정 자립역량을 키우는데 집중할 생각입니다.”. 최근 한국병원경영연구원 원장으로 새로 선임된 강윤구 전 보건복지부 차관(현 순천향대 의료과학대학장)은 연구원이 앞으로 해야할 최우선 순위로 재정 안정화를 꼽았다.

강 원장은 외부에서 연구용역을 받지 못해 계속적인 재정난을 겪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연구원의 구조적인 문제점으로 진단하고 “중장기 발전방안 마련에 앞서 이같은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처방을 생각해야할 때”라고 지적했다.

강 원장은 외부용역 수주를 통한 재정 안정을 강조하면서도 연구원의 존립이유인 대한병원협회를 뒷받침할 수 있는 내실있는 연구가 우선이란 점을 강조했다.

“제대로 된 연구를 하려면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어야 합니다. 현재 2명의 연구인력으로는 충실한 연구를 수행하기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강 원장은 우수 연구인력 보충을 통한 연구 수행능력을 강화한 뒤 복지부 차관까지 지내며 쌓았던 행정경험을 잘 살리면 재정 자립과 대외 연구역량 강화를 단계적으로 이뤄나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대학에서 학장이란 중책을 맡고 있어 연구원장 수락에 고민했습니다. 그러나 순천향대학이 병원을 4곳이나 운영하고 있고 의료과학대학 역시 병원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생각에 원장직을 맡게 됐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