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해초 성분 집중력.지구력 향상 효과
상태바
토종해초 성분 집중력.지구력 향상 효과
  • 윤종원
  • 승인 2007.10.11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 연안에서 자라는 해초성분 "씨놀"이 집중력과 지구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체육대학교 스포츠의학실 오재근 교수팀은 연안에 자생하는 해초성분 "씨놀"의 섭취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생활체육 활동을 하는 대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운동부하 실험을 실시한 결과 집중력 향상과 운동시간 확대 등의 결과를 얻었다고 10일 밝혔다.

씨놀은 국내 연안에서 풍부하게 자생하고 있는 톳, 감태, 모자반 등에서 추출된 생리활성 물질로, 당뇨병, 고지혈증 등 대사성질환 개선 효능이 있는 것으로 최근 알려지고 있다.

실험결과 씨놀이 함유된 음료을 마신후 운동을 할 경우 운동시간이 6.3~7.1% 늘어나고, 뇌파 측정을 통해 집중력이 44.5~58.4%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구력을 결정하는 주요 인자인 산소섭취량과 젖산의 변화를 비교한 결과 씨놀 음료를 복용한 경우 산소섭취량이 최대 4.0~6.5% 증가하고, 젖산은 운동후 3분, 5분, 15분후에 각각 8.1~8.9%, 5.8~10.8%, 6.6~13.9% 감소하는 결과를 얻었다고 오 교수팀은 설명했다.

이런 결과는 씨놀(SEANOL)이 근육세포와 뇌세포의 활동기능을 하는 미콘드리아의 효율을 저하시키는 미토콘드리아의 산화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함으로써 근육세포와 뇌세포의 활동기능을 장시간 유지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인 것으로 오재근 교수는 분석했다.

오재근 교수는 "이번 실험결과 씨놀성분이 지구력 및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운동선수들의 기록 향상과 수험생, 직장인의 집중력 유지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장기적 섭취효과, 운동 기록향상 등 지속적인 임상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