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생명 살리는 지역의료 강화방안 모색
상태바
지역과 생명 살리는 지역의료 강화방안 모색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4.03.29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제5차 의료개혁 4대 과제 정책 토론회 개최

보건복지부는 3월 29일(금) 서울 중구 소재 LW컨벤션에서 ‘지역의료 강화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의료개혁 4대 과제 연속 토론회 다섯 번째로 개최된 이번 토론회는 무너진 지역의료 생태계 회복을 위한 실효적 정책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권용진 서울대병원 공공진료센터 교수와 조승연 지방의료원연합회장의 주제 발표와 국립대병원 공공부원장, 지방자치단체 보건행정 담당국장 등 지역의료 관계자와 언론‧전문가가 참여하는 토론으로 진행됐다.

첫 발제자로 나선 권용진 교수는 지역의료 강화를 위해 지역의 주도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지역책임의료 거버넌스 구축을 제안했다. 또 필수의료 버팀목 역할을 담당할 지역병원 거점화 전략, 원격협진 등 디지털 기반 지역의료 활성화 방안도 제시했다.

조승연 지방의료원연합회장은 지역 거점병원 확충, 필수의료 의사 양성체계 강화와 함께 과감한 지역의료 재정투자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 지방의료원의 지역완결 필수의료 거점병원 발전을 위한 인프라 개선, 운영체계 혁신, 지역협력체계 역할 확대 등 종합적 혁신방안을 제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지역의료 친화적 의료전달체계 개편, 지자체와 국립대병원의 지역의료 주도를 위한 역할‧역량 강화 방안, 지역의료 정책의 우선순위, 정부의 지역의료 정책 추진방향 등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대한민국 지역의료는 고사 직전의 위기 상황이며, 지역소멸과도 직결된 문제이므로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근본적이고 과감한 해법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라며 “정부는 지역의료 강화를 위한 의료개혁을 흔들림 없이 완수할 것이며 필수의료 특별회계, 지역의료발전기금 신설 등 과감한 재정 투자를 통해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제때 치료받을 수 있는 지역완결 필수의료를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