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행정처분 전까지 복귀하면 정상 참작
상태바
전공의, 행정처분 전까지 복귀하면 정상 참작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4.03.11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병왕 제1통제관 “정부는 대화 노력 포기하지 않고 의료계 의견 경청할 것”

정부는 전공의들이 행정처분 완료 전까지 복귀한다면 정상을 참작해 전공의를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3월 8일 기준 업무개시명령을 위반한 전공의 4,900명 이상에게 정부는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발송했다.

전병왕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3월 11일 세종정부청사 공용브리핑실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전병왕 제1통제관이 3월 11일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전병왕 제1통제관이 3월 11일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전 제1통제관은 “3월 12일부터 전공의 보호 신고센터를 운영한다”며 “이는 의료현장을 지키고 있는 전공의와 환자 곁으로 복귀를 희망하는 전공의가 집단 괴롭힘 등 직간접적으로 겪을 수 있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11일 중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로 피해신고를 접수할 수 있는 핫라인을 개통하고 12일부터 운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전 제1통제관은 전공의가 의료 현장을 이탈한 지 3주 차에 접어든 현재 중증·응급환자 중심으로 비상진료체계가 유지되고 있으며 상급종합병원의 중등증 이하 입원환자 수는 35% 감소했으나 중환자실 환자 수는 평시와 유사한 3,000명 내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응급의료기관 408개소 중 10개소를 제외한 398개소는 응급실 축소 없이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등증 이하의 환자는 의료전달체계에서 허리 역할을 하는 중소병원으로 전원해 협력 진료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병왕 제1통제관은 “정부는 상급종합병원이 중증·응급 중심으로 진료할 수 있도록 의료전달체계를 바로 세우고 의료기관 간 진료 협력을 지속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대화 노력을 포기하지 않겠다”며 “대화의 문은 언제든지 열려 있고 전공의 수련체계 개선을 포함한 우리나라 의료체계 정상화에 대한 방안을 함께 소통하며 논의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정부는 의료개혁의 동반자로서 의료계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브리핑에는 김국일 중앙사고수습본부 비상대응반장과 정통령 중앙비상진료대책상황실장이 배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