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에 국립의대 신설하라”
상태바
“전라남도에 국립의대 신설하라”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4.01.25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국립의대 유치 범도민추진위, 국회서 ‘의대 유치’ 촉구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지지, 전남에 국립의대 신설 반영 건의
전라남도 국립의대 신설 범도민추진위원회가 1월 25일 국회 본관 앞에서 결의 행사를 가졌다.
전라남도 국립의대 신설 범도민추진위원회가 1월 25일 국회 본관 앞에서 결의 행사를 가졌다.

전라남도 국립의과대학 유치 범도민추진위원회(이하 범추위)가 1월 25일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전라남도 국립의과대학 유치 범도민 결의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범추위는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을 환영하고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정부를 향해 ‘전라남도 국립의과대학 신설’을 확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

행사에는 김영록 전남지사와 허정‧이주희‧주상윤‧강윤성 범추위 공동위원장, 최순모 고문, 순천대 이병운 총장, 박정희 목포대 의대설립추진단장과 범추위 위원 및 향우회 500여 명이 참석했다.

허정 범추위 공동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영하 10도의 매서운 날씨에도 이렇게 많은 전남도민과 향우가 모인 것은 도내 의대 유치를 바라는 뜨거운 열망과 염원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국민의 기본권인 생명권과 건강권을 보장받기 위한 전남도민의 간절한 외침에 의료계와 정부가 이제는 전라남도 국립의대 신설로 화답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범추위 공동위원장, 순천대 총장, 목포대 단장이 차례로 나서 ‘정부 의대 정원 확대 정책’ 지지를 선언하고, 전남의 열악한 의료현실을 극복할 방안으로 ‘도내 의대 설립 필요성’에 대해서 역설했다.

특히 범추위는 정부와 의료계를 향한 건의문도 발표했다.

범추위는 “부족한 의사 인력 확충 등 지역‧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정부 정책에 적극 환영하고 지지한다”면서 “의료계도 지역 의료문제 해결을 위해 의대 증원 등 정부 정책에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어 정부가 이번 의료 개혁을 통해 지역 간 의료 불균형을 확실히 바로 잡을 수 있도록 의대 정원 확대 발표에 2026~2027학년도 전라남도 국립의대 신설 정원 100명을 반드시 반영해 줄 것과 전남도 의대 설립시 관련 대학과 협력해 캐나다 NOSM 대학을 모델로 의료취약지역에 대한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적극 노력해 달라고 주장했다.

한편, 전남도는 순천대, 목포대와 함께 공동 단일의대 설립 해외 성공사례인 캐나다 NOSM 대학을 방문해 교류의향서를 체결하는 등 도내 의대 설립 방안을 구상하는 동시에, 범추위와 함께 정부 의대 정원 확대 발표에 ‘전라남도 국립의대 신설’이 반영되도록 총력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