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SPITAL UNIQUE] 2024년 1월 8일자
상태바
[HOSPITAL UNIQUE] 2024년 1월 8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4.01.0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계 새로운 소식 및 의료계 동정·화촉·부음, 각종 학술 뉴스 등

◆ 부천성모병원, 제27회 QI발표회 개최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QI 발표회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QI 발표회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병원장 김희열)은 지난 1월 3일 성요셉관 대강당에서 주요 보직자를 비롯한 400여명의 교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7회 QI(Quality Improvement) 최종 발표회를 가졌다.

부천성모병원은 1997년 1월 QI실을 개설한 이래 해마다 환자안전과 의료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QI활동을 전사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매년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PI실장인 산부인과 이대우 교수의 개회사로 시작된 이번 QI발표회는 대강당에서 구연발표가 두 세션으로 나뉘어 이뤄졌으며, 동시에 옴니버스에서 15개 팀의 QI활동결과 포스터 전시가 진행됐다.

구연발표 첫 번째 세션은 응급의료센터연합팀의 ‘응급실 환자 경험 향상을 위한 활동’, 프라미스팀의 ‘퇴원예정환자의 정시퇴실을 위한 병상운영효율화 프로세스 확립’, 더신속한팀의 ‘초진 환자 대상 영상의학검사 활성화 및 신속 수행 프로세스 구축’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으며, 두 번째 세션은 이제그만팀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에서의 낙상예방 활동’, 행복한간호사팀의 ‘간호사 교대제 개선 시범사업 적용에 따른 효과’, 수술간호팀의 ‘기구 재처리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화’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이번 QI발표회에서는 응급의료센터연합팀이 구연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더신속한팀과 수술간호팀이 각각 우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포스터 부문은 ‘환자 안전을 위한 검체검사 오류 발생 감소활동’을 발표한 검체오류제로팀과 ‘주사제 조제 불출 오류 감소를 위한 예방 활동’을 발표한 약제팀,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동결절편 TAT 지표관리’를 발표한 병리팀이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다.

김희열 부천성모병원장은 총평에서 “QI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많은 교직원들이 있어 부천성모병원의 앞날이 매우 희망적이라 생각한다”며 “병원은 환자안전과 의료질 향상이 매우 중요한 사안이므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QI활동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오민호‧omh@kha.or.kr>


◆ 이은선 원광대병원 교수팀, 국제학술지에 논문 게재

이은선 원광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교수 연구팀의 ‘뇌졸중 후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의 발병 및 선행 요인 : 후향적 환자-대조군 연구’ 논문이 최근 국제학술지 ‘Journal of Stroke and Cerebrovascular Diseases(IF=2.5)’에 게재됐다.

뇌졸중 후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 (post-stroke 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은 뇌졸중 생존자들에게서 중요한 합병증 중 하나로 상지의 통증과 부종을 일으키며,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질환이다. 중요한 질환임에도 뇌졸중 후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에 대한 발병 및 선행 요인에 대한 연구들은 잘 이뤄지지 않았다.

원광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이은선 교수, 김찬용 전공의
원광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이은선 교수, 김찬용 전공의

이에 연구팀은 원광대병원 재활의학과에서 입원해 치료 받은 141명의 아급성기 뇌졸중 환자들을 대상으로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의 발병률과 관련 요인들을 규명하고, 도수근력검사상 Grade 3 이상일 때 뇌졸중 후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마비 초기에 환측 상지에 대하여 어깨 아탈구 등에 대한 예방조치가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뇌졸중 환자에서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의 선행 요인에 대한 조기 관리 및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의 조기 진단의 중요성을 강조, 뇌졸중 환자들의 통증에 대한 조기 치료 및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오민호‧omh@kha.or.kr>


◆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제11회 아시아 대장암 로봇수술캠프’ 성료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팀은 최근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옴니버스파크 컨벤션 홀에서 제11회 아시아 대장암 로봇수술 캠프(ARCCS 2023)를 주최했다.

이번 ‘10+1th Asian Robotic Camp for Colorectal Surgeons’는 올해 11회째로 새로운 10년을 위해 도약하는 의미로, ‘Let’s Jump To The New Era Together’라는 슬로건 안래 개최됐으며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이윤석 교수가 분과장을 맡아 이인규‧배정훈‧유니나 교수, 김인경 임상강사 등이 1년간 준비한 끝에 성공적으로 행사를 마무리했다.

이번 학회는 본 행사 하루 전 가톨릭대학교 국제술기교육센터에서 ‘Precongress Cadevar Workshop(튜터: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윤석 교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김진 교수,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허혁 교수)’을 시작으로 3일간 총 259명(해외 60명 포함)의 국내외 등록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이윤석‧이인규‧배정훈‧유니나 교수, 김인경 임상강사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이윤석‧이인규‧배정훈‧유니나 교수, 김인경 임상강사

또한 ARCCS 창립자인 최규석 칠곡경북대병원 교수, 신응진 대한외과학회 이사장, 윤상섭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외과학교실 주임교수가 축사를 통해 대회를 더욱 빛냈다.

특히 이윤석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교수는 학회 기간 동안, 전세계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단일공 로봇시스템인 SP 로봇을 이용한 직장암(TME) 수술 △Articulation이 가능한 기구를 이용한 복강경 직장암(TME) 수술 △Xi 로봇을 이용한 측방 골반 림프절 박리술(LPND) 등 수준 높은 라이브 수술을 선보여 주목 받았다.

라이브 수술 시연 이후에는 수술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 및 수술 기법 등과 관련해 실시간으로 세계 각국의 전문가들과의 토론을 진행했다.

이외에도 국내 여러 대학의 대장항문외과 교수 45명을 비롯해 해외 각국의 유수의 대장암 및 로봇수술 전문가 25명이 연자로 초청돼 국제적인 대장암‧직장암 치료 최신 지견 및 로봇수술 분야의 최신 기술과 테크닉 등을 공유했다.

이번 학술대회의 프로그램부터 장소, 연자 섭외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직접 기획하고 준비한 이윤석 교수는 “ARCCS 2023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마칠 수 있게 도와준 모든 팀원들에게 깊은 감사를 전하고, 대규모의 국제 학술대회를 기획하고 진행했던 경험은 우리 기관이 국제적으로 도약할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총무로서 학회를 함께 준비한 배정훈 교수는 “이윤석 교수님의 라이브 수술뿐만 아니라, 우리 팀원들이 그동안 해왔던 측방골반림프절박리, ERAS 등 연구 결과와 임상경험을 국제 학회에서 발표할 수 있게 돼 큰 영광이었다”며 “국제 학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한 점에 대해 무한한 자긍심을 느낀다”고 소감을 전했다. <오민호‧omh@kha.or.kr>


◆ 부민병원그룹 산하 병원들, 관절전문병원 연속지정
 - 서울, 부산, 해운대부민병원 복지부 5기 관절전문병원에 선정

위에서부터 서울부민병원, 부산부민병원, 해운대부민병원
위에서부터 서울부민병원, 부산부민병원, 해운대부민병원

부민병원그룹 산하 3개 병원(서울, 부산, 해운대)이 보건복지부 제5기 관절전문병원에 함께 지정됐다.

전문병원 인증은 특정 질환이나 진료과목에서 전문화된 탁월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을 복지부가 지정하는 제도다.

이번 전문병원 지정에 따라 부산부민병원은 5회 연속, 서울부민병원은 4회 연속, 해운대부민병원은 3회 연속이라는 기록을 이어나가게 됐으며 전국 관절전문병원 21곳 중 3곳을 차지해 부민병원그룹의 높은 위상을 재입증했다.

부민병원그룹은 국내 최고 수준의 정형외과 전문의료진과, 신경외과 전문의료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1만여 건의 관절수술과 3,200여 건의 척추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로봇인공관절수술, 자가골수 줄기세포치료술, 고관절내시경수술, 고난도 척추변형수술, 1-DAY 척추내시경 수술, 소아정형외과 수술 등 관절‧척추 수술분야에서 대한민국 의료계를 선도하고 있다.

정흥태 부민병원그룹 이사장은 “전국 21개 관절전문병원 중 3개 병원이 부민병원으로 각 지역에서 환자에게 관절 건강을 되찾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전문성과 혁신을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관절‧척추 종합병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부민병원그룹은 제9회 슬관절심포지엄과 제2회 로봇인공관절심포지엄의 개최를 통해 지속적인 연구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오민호‧omh@kha.or.kr>


◆ 앙상블 예다인, 충북대병원에 후원금 기부

앙상블 예다인, 충북대병원에 발전후원금 기부
앙상블 예다인, 충북대병원에 발전후원금 기부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은 앙상블 예다인(대표 정겨리)이 최근 병원을 찾아 연말 사랑 기부 나눔 콘서트 수익금 전액(300만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예다인 플롯 연주자 정겨리 씨는 “따뜻한 공연도 보고 기부도 할 수 있는 공연을 준비했고 많은 분이 마음을 담아 함께 해줬다”며 “이 자리를 통해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최영석 충북대병원장은 “좋은 공연과 기부로 연말을 따뜻하게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며 “모아주신 후원금은 치료비 마련이 어려운 희귀질환 및 저소득층 어린이를 위해 소중히 잘 사용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앙상블 예다인은 정겨리(플롯), 김보란(바이올린), 김화영(첼로), 안혜정(튜바), 김혜진(피아노), 고병용(타악기), Matteo Cinanni(타악기) 등 7명으로 구성된 연주 단체다. <오민호‧omh@kha.or.kr>


◆ 전북대병원 고현정 간호사 SSCI급 학술지에 논문 게재

고현정 전북대병원 간호부 간호사
고현정 전북대병원 간호부 간호사

고현정 전북대학교병원 간호부 간호사가 간호와 관련된 국민청원을 분석한 연구 논문을 사회과학논문인용색인(SSCI)급 학술지 최신호에 게재했다.

‘간호와 관련된 국민청원 분석: 텍스트네트워크 분석 및 토픽모델링’이라는 제목의 이 논문은 국내 간호학 분야 유일의 SSCI 학술지 JKAN(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한국간호과학회지) 2023년 12월호에 수록됐다.

이 연구는 2017년 5월부터 2022년 5월까지 5년간의 간호 분야 관련 국민청원을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과 토픽 모델링 방법으로 분석한 국내 최초의 연구이다.

연구 결과, 간호 분야의 국민청원은 △간호 전문직의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 △의료 관련 직종 간의 명확한 역할규정 및 법제화 요구 △의료계 사건사고와 관련된 진상조사 및 처벌 요구 △기타 의료관련 제도 및 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 등 4가지 주요 주제로 분류됐다.

고현정 간호사는 “이 연구를 통해 간호에 대한 국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연구 결과로 제시된 청원 내용이 정책과 법안 형성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민호‧omh@kha.or.kr>


◆의정부을지대병원, ‘당일검사 일주일내 확진’ 전립선암센터 개소
-비뇨의학·영상의학·방사선종양학과 등 5개과 10여명 의료진 협진

의정부을지대병원 전립선암센터 개소식
의정부을지대병원 전립선암센터 개소식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병원장 이승훈) 1월 4일 병원 화상회의실에서 전립선암센터 개소 기념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고 알렸다.

의정부을지대병원 전립선암센터는 전립선암 의심 환자들에게 빠르고 정확한 검사와 진단, 수술 등 최적의 치료를 제공한다. 특히 ‘당일검사 일주일내 확진’을 모토로 한다. 내원 당일 MRI(자기공명영상) 촬영을 하고 이튿날 조직검사를 진행, 일주일 안에 확진(진단) 받는다는 의미다.

전립선암은 복잡한 조직검사를 포함, 여러 검사를 해야 해 검사 일정에 따라 진단 및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빈번했는데 전립선암센터 개소로 이러한 불편함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의정부을지대병원 전립선암센터는 비뇨의학과와 함께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종양내과, 병리과, 핵의학과 등 5개 임상과 10여 명의 의료진이 협진 체제로 운영한다.

박진성 전립선암센터장은 “빠르고 정확한 검사 및 진단으로 환자들의 편의를 높이고 이후 수술과 약물, 방사선 등 최적의 치료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특히 의정부을지대병원은 최고 수준의 로봇수술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최소침습으로 최적의 전립선암 수술이 가능한 만큼 로봇수술센터와도 시너지를 내 환자들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의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박해성·phs@kha.or.kr>


◆이대서울병원에서 새해 이틀간 태어난 ‘이화둥이’ 18명
-전체 출산 중 고령 및 고위험 산모 85% 달해

신생아실에서 집중케어를 받는 새해 이화둥이들
신생아실에서 집중케어를 받는 새해 이화둥이들

이대서울병원(병원장 임수미)는 2024년 갑진년 새해 1일부터 2일까지 양일간 병원 모아센터에서 총 18명의 ‘이화둥이’를 출산했다고 밝혔다.

1월 1일 오전 9시 51분 태명이 ‘튤립’인 여아가 3.67kg에 태어난 것을 시작으로 △1일 4건 △2일 9건의 분만을 진행했으며, 출생한 신생아 수는 △1일 4명 △2일 14명으로 총 18명의 아이가 세상에 태어났다.

양일 간 13건의 분만 중 고령 및 고위험 산모의 출산이 11건(다태아 분만 5건 포함)으로 약 85%에 달해 이대서울병원은 고위험 출산을 안전하게 진행하는 병원의 명성을 이어갔다.

박미혜 이대서울병원 모아센터장(산부인과 교수)은 “결혼 연령이 높아지면서 고령 임신 비율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대서울병원은 고령임신에 따른 합병증 가능성에 대한 위험도를 면밀하게 평가하고 적절한 예방적 치료를 시행하며 진료 및 분만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9년 문을 연 이대서울병원 모아센터는 개소 이후 불과 4년 만인 지난해 3월 분만 2,000건을 달성한데 이어 3,000건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박미혜 센터장은 “안전한 분만 시스템과 따뜻한 케어로 이대서울병원에서 찾는 산모와 가족들이 많아지고 있어 새해를 맞이해 많은 아이들이 이대서울병원에서 태어났다”라며 “현재 약 2,800건의 분만을 기록했으며 올해 1월 내 3,000건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해성·phs@kha.or.kr>


◆ [세란병원 건강칼럼] 치명적일 수 있는 ‘이차성 두통’ 원인 찾아야
- 낙상으로 인한 경막하출혈, 녹내장, 목뼈 주변의 염좌도 원인
- 심한 구역감, 발열, 암환자에게 새롭게 발생한 두통 유의해야

윤승재 세란병원 신경과 과장

두통은 누구나 한두 번 이상 경험하는 증상이다.

환자에 따라 표현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르지만 이마에서부터 관자놀이, 뒷목 등을 포함하는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보통 의미한다.

생리 중 두통을 느끼거나 매일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까지 두통의 양상도 다양하다.

이러한 두통의 대부분은 뇌에 특별한 질병이 없는 일차성 두통으로 긴장성 두통, 편두통, 군발두통 등이 있다.

반면 이차성 두통은 전체 두통 발생률의 3% 내외를 차지하며 두통을 일으키는 다른 원인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일차성 두통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며 비교적 흔하게 발생하는 이차성 두통에는 근막통증증후군, 가역뇌혈관수축증후군, 측두동맥염 등이 있다.

치명적일 수 있는 이차성 두통으로는 뇌종양, 뇌출혈, 뇌수막염 등에 의한 두통이 있다.

일차성 두통에 해당하거나 이전에 일차성 두통으로 진단돼 치료를 받았던 환자에게서 이전과 비슷한 양상의 두통이 발생했을 때에는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 가벼운 두통은 원인 요소가 사라지며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진통제로도 증상이 어느 정도 경감된다.

그러나 과거에 경험한 적이 없는 두통이 갑자기 시작한 경우 50세 이후의 성인이나 암환자, 면역억제제를 사용 중인 환자, 임신부에게 새로 발생한 두통, 누웠을 때보다 서 있을 때 악화되는 두통, 두통이 발생한 반대쪽 신체에 마비, 감각 저하 등이 나타난 경우 열이 나면서 두통이 있을 때에는 이차성 두통을 시사한다.

이차성 두통의 경우 두통을 발생시킨 원인에 따라 경과가 달라질 수 있다.

이차성 두통은 뇌동맥류가 있거나 뇌종양 등으로 뇌압이 상승하면 두통이 나타날 수 있다.

고령의 노인이라면 낙상을 당하거나 문이나 사물에 머리를 부딪힘으로써 생기는 경막하출혈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뇌의 미세혈관이 터지는 경막하출혈은 시간이 지날수록 피가 고이면서 증상이 급박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낙상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접적인 원인이 뇌가 아니라 인접 구조물인 경우도 있다.

녹내장으로 인해 안압이 상승하는 경우, 목뼈 주위의 염좌와 같은 근골격계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이차성 두통이 유발될 수 있다.

이차성 두통은 수술적 제거, 염증 조절, 혈전 용해 등 기질적 원인을 해결하는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윤승재 세란병원 신경과 과장은 “태어나서 처음 경험할 정도로 두통이 심하거나 시간이 지나도 두통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될 때, 심한 구역감과 구토,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다른 심각한 질환에 의한 두통인지 판단해야 하므로 정밀 진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윤 과장은 이어 “두통은 흔한 증상이지만 이차성 두통의 경우 뇌 MRI나 CT 등 적절한 검사를 시행해 구조적인 원인을 찾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며 “두통을 단순한 스트레스로 여기며 방치하거나 무분별하게 진통제를 남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평소와 다른 두통 양상이 나타난다면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윤식·jys@kha.or.kr>


◆ [세란병원 건강칼럼] 디스크 질환 유발하는 일자허리 방치 ‘NO’
- 운동부족과 잘못된 자세로 엉덩이 및 허벅지 근육 줄어들어
- 충격 흡수 능력 떨어지는 일자허리…허리통증 및 전신피로

허리가 아픈 요통은 흔한 질병 중 하나다.

나이가 들수록 발생하기 쉬운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로 척추 질환을 앓는 젊은 층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S자형 커브형으로 굽어있어야 할 척추가 일자형으로 변형되는 척추후만증은 방치할 경우 디스크 탈출증과 같은 다른 질환을 불러올 수도 있어 조기 교정이 필요하다.

우리 몸의 척추는 옆에서 보았을 때 S자 커브형으로 목과 허리쪽은 앞으로, 가슴쪽과 엉덩이쪽은 뒤로 휜 모양을 갖고 있다.

그러나 척추나 주위 근육의 이상으로 굴곡이 사라지며 후만 변형이 보일 때를 척추후만증, 즉 일자허리라고 부른다.

이는 척추가 거의 직선에 가깝게 뻗은 척추 형태로 장시간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학생이나 사무직, 운전직 종사자들에게 많다.

운동부족과 잘못된 자세로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이 줄어 척추를 제대로 받치지 못하면서 목은 점차 앞으로 나오고, 엉덩이는 뒤로 빠지는 모양이 된다.

즉 본래의 S자 커브형과 반대방향으로 힘을 주며 일자형태로 척추 모양이 변하는 것이다.

일자형태 허리가 되면 척추에 무리가 오면서 심한 허리 통증에 시달릴 뿐만 아니라 골반이 틀어지면서 전반적인 균형에 문제가 생긴다.

또한 일자허리를 오래 방치할 경우 척추뼈의 퇴행이 빨라지면서 디스크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허리의 S자 곡선은 허리를 보호하는 스프링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일자가 되면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작은 충격에도 쉽게 상하게 된다.

일자허리 초반에는 특이증상을 느낄 수 없는 경우가 많지만 장시간 지속될수록 허리통증, 전신피로 등이 나타나게 된다.

바닥에 누웠을 때에는 손이 들어갈 틈이 없이 허리가 바닥에 붙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등이 굽고 구부러진 자세 때문에 계단이나 언덕을 오르기가 힘들다.

만약 다리 쪽으로 통증이나 감각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추간판 탈출증(디스크 질환)이 동반됐을 가능성이 있다.

척추후만증의 가장 큰 원인은 나쁜 자세이며 이를 자세성 후만증이라고 한다.

청소년기 후만증은 성장이 왕성해짐에 따라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성장이 멈추면 통증은 사라지더라도 이차적인 척추 변형을 초래하기도 한다.

노인성 후만증은 척추의 퇴행성 변화나 압박골절로 인한 척추체의 변화와 근육의 약화로 발생한다.

또한 부적절한 생활습관이나 쪼그리고 앉아 일하는 나쁜 자세도 노인성 후만증을 악화시킨다.

일자허리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자세를 바로잡아야 한다.

교정치료와 보조기, 운동요법 등을 병행해 척추모양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척추의 기립근은 물론 척추 주위의 근육을 고르게 강화시켜 전신 근육을 고르게 발달시켜 통증을 완화시키도록 해야 한다.

최수용 세란병원 척추내시경센터 과장은 “척추후만증은 초기에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어 주의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허리와 등의 통증과 함께 외관상 굽은 등이 관찰되고, 질환이 진행될수록 등이 더 굽어 앞을 주시하기 어렵거나 오르막길을 오르기 어려워지는 등의 보행장애 증상이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최 과장은 이어 “척추후만증은 척추측만증, 척추관 협착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조기 발견이 핵심”이라며 “고령의 환자들은 수술이 필요한 상태가 돼서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수술에 대한 부담이 커 미리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윤식·jys@kha.or.kr>


◆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코로나19 위기극복 서울시장 표창 수상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은 최근 서울역사박물관 아주개홀에서 개최된 ‘코로나19 위기극복 유공기관 표창 및 신종감염병 위기대응전략 포럼’에서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받았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위기극복에 기여한 기관에 서울시장 표창을 수여하고 유공기관과 함께 신종감염병 대응 전략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 오상철 마포구 보건소장을 포함해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이영구 병원장 및 김진숙 감염관리실 팀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다수 참석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2019년 12월 WHO에 코로나19가 처음으로 보고된 직후인 2020년 1월부터 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운영했다.

2015년 메르스 사태에 대응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첫 확진자 발생 전 신속대응팀을 구축하고 빠르게 선별진료소를 연 것이다.

이후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코로나19 감염병관리기관 △코로나19 예방접종업무 위탁의료기관 △코로나19 재택치료관리 의료기관 △코로나19 감염병 전담병원 △호흡기환자 원스톱 진료기관 △영유아용 코로나19 백신 접종기관으로 지정돼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했다.

특히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오미크론 변이 발생 당시 신속하게 재택치료팀을 구성해 병원이 위치한 영등포구를 포함한 지역사회 코로나19 확진자에게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이자 영유아용 코로나19 백신 접종기관으로서 코로나19 감염에 의한 중증질환 및 사망을 예방하고 지역사회에서의 코로나19 전파를 차단하는데 이바지한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이다.

이외에도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해마다 감염관리 주간행사 및 워크숍,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훈련 등을 실시하며 신종감염병으로부터 지역사회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에 지난 2021년 의료 관련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우수기관에 선정돼 질병관리청장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이영구 병원장은 “지난 4년간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위기를 극복했다”며 “앞으로도 코로나19 감염병 위기 극복 경험을 바탕으로 신종감염병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정윤식·jys@kha.or.kr>


◆ 다보스병원, 의료질 향상 ‘QI 포스터 경진대회’ 성료

영문의료재단 다보스병원(이사장 양성범)은 최근 질 향상 활동 결과에 따른 QI포스터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다보스병원이 한 해 동안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실시한 QI 활동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이번이 7회째다.

다보스병원은 매년 각 부서별로 QI 주제를 선정한 후 활동 결과에 대해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포스터 경진대회에는 총 11개 팀이 참가해 고객만족도 향상, 진료 지원 업무 개선, 환자 안전관리, 간호업무 개선, 환자 교육, 진료 표준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그동안의 활동 결과를 선보였다.

대상은 ‘투석환자의 적절한 항응고제 사용을 통한 환자안전(인공신장실)’, 최우수상은 ‘처치·진료재료 수가 누락방지 개선활동(다학제팀)’, 우수상은 ‘연하 보조식 점도 표준화 개발 및 적용(영앙팀)’과 ‘마취 종류별 프로토콜 확립 및 약물 투약 관리(수술실)’이 각각 수상했다.

양성범 이사장은 “바쁜 업무 속에서도 환자 안전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준 직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환자가 중심이 되는 병원, 환자가 가장 안전한 병원, 환자를 만족하게 하는 병원을 위해 다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정윤식·jys@kha.or.kr>


◆ 건국대병원, 응급의료기관평가 최고등급 획득

건국대학교병원은 최근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23 응급의료기관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

응급의료기관평가는 응급환자 진료의 질적 수준과 생존율을 개선하고 응급의료체계의 효과적 운영 및 공공 기여를 유도하기 위해 매년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안전성 △효과성 △환자중심성 △적시성 △기능성 △공공성 등의 영역에서 전국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 지역 응급의료기관 등 422개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건국대병원은 지역응급의료센터로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감염 관리의 적절성, 전담 의사의 전문성, 전담 간호사의 전문성, 최종치료제공률, 전입중증응급환자 진료제공률 등 20개 세부 지표에서 전국 1위에 오르며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응급의료기관으로 인정받았다.

이경룡 건국대병원 응급의료센터장은 “무엇보다 건국대병원 응급의료센터에서 근무하는 의료진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지역응급의료센터로서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정윤식·jys@kha.or.kr>


◆ 건국대병원, 뉴로핏과 뇌 질환 영상 기술 개발 업무협약
-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관련 뇌 영상 분석에 대한 연구가 중점

건국대학교병원(병원장 유광하)은 최근 뇌질환 영상 인공지능 솔루션 전문기업 뉴로핏(대표이사 박준길)과 뇌 질환 영상 진단 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뉴로핏은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뇌 질환의 진단·가이드·치료 전 주기에 걸친 뇌 영상 분석 솔루션을 연구개발하는 전문기업으로, 뇌 영상 분석 소프트웨어 4개와 뇌 자극 치료 하드웨어 1개를 상용화했다.

건국대병원과 이번 협약을 통해 뇌 질환에 대한 영상기반 진단 기술의 연구 및 개발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영상기반 진단 및 분석 기술 연구 자문,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공동 참여 논의, 국내외 네트워크 및 협력체계 구축 등이 주요 내용이며 특히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관련 뇌 영상 분석 연구개발이 중점이 될 전망이다.

유광하 병원장은 “우수한 의료진과 양질의 데이터를 토대로 전문기업과의 협력을 거쳐 실질적인 기술 치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난치병으로 여겨지는 알츠하이머병 진단 및 치료에 혁신적인 연구 성과를 거둘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빈준길 대표이사는 “알츠하이머 치매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연구진과 함께 연구를 진행하고 자문을 받을 수 있게 돼 기쁘다”며 “건국대병원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알츠하이머 치매 분야에서 유의미한 연구개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건국대병원은 문원진 영상의학과 교수가 개발한 알츠하이머 치매의 새로운 조기진단 MR 영상 마커가 치매의 새로운 치료 전략과 치료제 개발의 가능성을 높인 점을 인정받아 2023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및 보건의료 R&D 우수성과 30선에 선정된 바 있다. <정윤식·jys@kha.or.kr>


◆ 건국대병원, ‘2024년 갑진년’ 신년 하례회 개최

건국대학교병원(병원장 유광하)은 2024년 갑진년 새해를 맞아 최근 원내 지하 3층 대강당에서 신년 하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황대용 건국대학교의료원 의료원장과 유광하 병원장의 신년사로 진행됐다.

황대용 의료원장은 신년사에서 “어려운 국내외 여건 속에서도 모두 합심해 노력한 결과 제5기 상급종합병원에 지정됐다”며 “교직원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을 전한다”고 말했다.

황 의료원장은 이어 “2024년 사업목표는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성장강화의 해’로 정했다”며 “올해 역시 전쟁, 인플레, 저성장 등 우울한 전망이 계속되지만 최악의 상황들을 잘 대비해 극복해 나갔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유광하 병원장도 “지난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명실상부 중증질환을 중심으로 한 최고의 병원으로 자리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준 병원 직원들에게 감사하다”고 언급했다.

유 병원장은 또한 “2024년은 건국대병원이 다시 한번 신발 끈을 고쳐 매고 과감하고 힘찬 도약을 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환자 안전과 의료 질에서 국내 최고의 병원이라는 위상을 계속해서 지켜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병원 주요 보직자 및 직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정윤식·jys@kha.or.kr>


◆ 한림대의료원, 의료데이터 최초 품질인증 A등급 획득
- 암 데이터 11억 건 심사 통해 ‘K-CURE 유방암 라이브러리’ 품질 A등급 인증

한림대학교의료원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한 제1호 데이터 품질인증기관 씨에이에스로부터 데이터 품질인증 A등급을 받았다.

올해 과기정통부가 추진한 ‘데이터 품질인증기관 지정’ 방식으로는 의료데이터 최초 A등급 획득이다.

인증 기간은 약 1년간이다.

한림대의료원이 품질인증을 받은 데이터는 ‘K-CURE 유방암 라이브러리’다.

K-CURE란 암 임상데이터 네트워크로, 10개 암종에 대한 공공 및 임상 데이터를 암종별로 표준화해 고품질 민간·공공 연계 데이터를 구축하고 데이터 개방 및 활용을 위한 연구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2021년부터 암관리법에 따라 국립암센터가 주관하고 있는 사업이다.

한림대의료원은 2022년 자체 개발한 데이터 레이크 클라우드 플랫폼 '히어로(HERO)‘를 통해 수집한 11억 건이 넘는 방대한 암 베이스라인 데이터베이스와 유방암 라이브러리 데이터에 대한 심사를 거쳐 최고 인증 수준인 ‘A등급(정합률 99.9999%)’을 획득했다.

데이터 품질인증을 받은 한림대의료원의 ‘K-CURE 유방암 라이브러리’는 앞으로 암 공공 라이브러리와 결합해 암 관련 연구의 초석이 될 핵심 데이터셋 역할을 할 예정이다.

서영균 한림대의료원 빅데이터센터장은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산업과 인공지능(AI)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데이터 품질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며 “현재 한림대의료원이 참여하고 있는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과 ‘K-CURE 임상데이터 네트워크 구축 사업’ 등 전국 의료기관에 적재된 의료데이터를 연계·통합하는 국책사업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데이터 품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데이터 품질인증(DQ인증)’은 데이터산업법 제20조에 근거한 인증으로, 인증 종목은 ‘데이터 내용’과 ‘데이터 관리체계’로 나뉜다.

이번에 진행한 ‘데이터 내용’ 인증은 완전성, 유효성, 일관성, 정확성, 접근성, 유일성 등의 지표를 기준으로 정합률에 따라 A클래스(99%), B클래스(97%), C클래스(95%)로 나눠 인증을 부여한다. <정윤식·jys@kha.or.kr>


◆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체중부하 CT 도입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병원장 이재준)은 최근 체중부하 컴퓨터단층촬영기(CT)를 도입해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에 도입한 CT는 눕지 않고 의자에 앉거나 서서 촬영이 가능해 체중 부하로 인한 뼈의 부정렬이나 통증의 발생 원인, 관절염 부위를 기존 CT보다 더 정확하게 진단 가능하다.

기존 장비는 모든 환자들이 CT 테이블 위에 올라가서 촬영하는 장비에 몸을 맞춘 형태였다면 이번 체중부하 CT는 환자의 포지션에 맞춰 촬영 각도를 선정할 수 있어 휠체어를 타고 있는 상태나 침대에 눕거나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도 촬영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낙상으로 발생하는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환자의 탈의가 필요 없으며 촬영 높낮이와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 환자 편의성을 크게 높인 게 특징이다.

환자들이 불안해하는 피폭량이 줄어든 것도 큰 장점 중 하나다.

체중부하 CT는 기존 CT 대비 최대 1/20가량 낮은 수준의 피폭량으로 정확한 촬영이 가능해 환자들의 CT 촬영 불안감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다.

이재준 병원장은 “이번에 도입한 장비는 기존 장비보다 더 정확한 분석과 진단이 가능해 향후 폭넓게 활용될 예정”이라며 “환자의 불편은 최소화하고 진료의 정확도는 높여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윤식·jys@kha.or.kr>


◆ 강원대병원, 위뉴와 건강 콘텐츠 개발 업무협약 체결
- 전문 의료진의 의학 지식 콘텐츠 접근성 강화
- 올바른 의학 정보 제공으로 환자 알 권리 충족

강원대학교병원(병원장 남우동)은 최근 헬스케어 지식 플랫폼 위뉴(대표이사 황보율)와 건강 콘텐츠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지역사회 환자를 대상으로 한 건강 지식 콘텐츠 공동 개발 및 확산, 모바일 기반 환자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프로젝트 공동 진행 등 공익 활동에 협력한다.

제작한 콘텐츠는 강원대병원 소통채널(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된다.

황보율 대표는 “인터넷상에 출처가 불분명한 잘못된 의학 정보로 인해 환자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올바른 의학 콘텐츠가 개발되고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우동 병원장은 “이번 협약으로 전문 의료진이 제공하는 의학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며 “환자 중심 의학 콘텐츠를 통해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정보를 제공해 지역사회 환자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정윤식·jys@kha.or.kr>


◆ 강원대병원, ‘공공보건의료 활성화를 위한 역량 강화 교육’ 개최
- 울산광역시 퇴원환자 관리 프로그램 사례 공유 및 활성화 방안 토의

강원대학교병원(병원장 남우동)은 공공부문 조직의 효과적인 업무수행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공공보건의료 활성화를 위한 역량 강화 교육’을 최근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강원대병원과 강원대학교의과대학 의료관리학교실, 강원특별자치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이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강원대병원 공공의료과,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강원지역암센터, 강원특별자치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울산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실무자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환자자기평가결과(Patient-Reported Outcome, PRO)를 활용한 퇴원환자 관리 모색’이라는 주제로 옥민수 울산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의 울산광역시 퇴원환자 관리 프로그램 사례 공유 및 업무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옥민수 단장은 “퇴원환자 관리에 있어 환자자기평가의 중요성은 점차 강조될 것”이라며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사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협력과 실무자들의 경험 공유 및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희숙 강원대병원 공공부원장은 “울산권역과 강원권역 교류를 통해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공공보건의료 활성화를 위한 원내 센터 역량 강화, 특히 퇴원환자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윤식·jys@kha.or.kr>


◆ 한양대구리병원, 4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

한양대학교구리병원(병원장 이승환)은 최근 4주기 의료기관 인증평가를 성공적으로 받았다.

의료기관 인증평가는 보건복지부 산하 의료기관 평가인증원이 실시하며, 의료기관의 환자 안전과 의료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운영 체계와 실제 이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는 방식이다.

2011년에 시작됐고 올해로 4주기를 맞이했다.

4주기 인증 평가는 기본 가치 체계, 환자 진료 체계, 조직 관리체계, 성과 관리체계 등 4개 영역, 13개 분야, 92개의 기준, 512개 조사 항목으로 구분됐다.

특히 3주기 인증 때와 비교해 수술장 안전관리, 통제 구역 출입 관리, 세탁물 관리 기준 등이 새롭게 도입·강화됐다.

한양대구리병원은 시설 및 환경관리, 환자안전, 의료 질 향상, 성과관리 등 전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받았고 이는 전 직원이 함께 노력한 결과물이라고 평했다.

정진혁 한양대구리병원 QI실장은 “이번 평가를 통해 병원의 시스템을 재점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QI 기준을 더욱 보완, 안전하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평가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해 준 모든 직원들에게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정윤식·jys@kha.or.kr>


◆ 한양대구리병원, ‘2024년 교직원 신년 하례식’ 개최

한양대학교구리병원(병원장 이승환)은 최근 사랑의 실천홀에서 2024년 갑진년 새해를 맞아 원장단과 교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신년 하례식을 개최했다.

이날 이승환 병원장은 2024년을 ‘환자중심병원으로의 전환과 혁신의 해’로 선포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변화, 혁신, 세대교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환자중심병원 운영을 위해 모든 직원이 환자 중심의 마인드와 업무 우선순위를 갖추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요청, 직장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것을 당부한 이승환 병원장이다.

이 병원장은 “앞으로 카카오톡 기반의 대화형 예약 시스템, 병상 자동 배정 시스템, 방사선종양학과 개설 등 다양한 변화와 혁신이 기다리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들이 병원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갑진년 한 해 동안 교직원 모두에게 값진 한 해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하례식은 직원들 간의 새해 인사와 덕담으로 마무리됐다. <정윤식·jys@kha.or.kr>


◆ 간이식 ‘저빈도 술기’ 효과 확인

- 일반 간이식 대비 생존율은 높고, 합병증은 큰 차이 없어

- 수혜자·기증자 안전성 향상은 물론 이식 기회 확대 기대

난도가 매우 높아 간이식에서 일반적으로 시행하지 않는 저빈도 술기의 효과가 확인됐다.

세브란스병원 간담췌외과 최기홍·이식외과 이재근 교수, 임승혁 강사 연구팀은 오른편 간의 앞 뒷부분을 활용하는 저빈도 술기로 생체 간이식을 시행했을 때의 생존율과 합병증 등이 일반적인 간이식 술기를 통한 이식 결과와 차이가 없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유럽의학연구회지(European Journal of Medical Research) 최신호에 게재됐다.

수술 후 재발률이 낮고 장기 생존율은 높은 간이식은 간이 제기능을 못하는 말기 간 질환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유일한 치료법이다. 뇌사 기증자의 간을 이식하는 뇌사자 간이식과 살아있는 사람의 간을 일부 떼어 이식하는 생체 간이식이 있다.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2022년 자료에 따르면 전체 간이식 사례 1452건 중 76.4%가 생체 간이식이다.

현재 주로 진행하는 생체 간이식 방법은 간 오른편인 우엽을 이식하는 ‘우엽 간이식’과 그 반대편의 좌엽을 이식하는 ‘좌엽 간이식’으로 나뉜다.

어느 정도 크기와 무게의 간을 이식할 수 있는지는 수혜자 간의 해부학적 조건에 달려있는데, 이를 신경쓰지 않은 채 이식을 진행할 경우 여러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우엽 간이식은 간 기증자에게 남겨진 간의 크기가 작아 기증자의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고, 좌엽 간이식은 수혜자의 체중보다 이식되는 간의 무게가 적어 수혜자가 위험할 수 있다. 간이식을 진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적합성 검사를 시행하는 이유다.

이런 경우 간 우엽이 아닌 우엽의 앞부분(우전구역)이나 뒷부분(우후구역)의 이식을 고려하기도 하지만 간의 복잡한 해부학적 구조로 인해 수술의 난도가 높아 잘 시행하지 않는다.

연구팀은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세브란스병원에서 생체 간이식을 받은 환자 497명을 대상으로 수술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추적 관찰 연구를 진행했다. 우선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간이식(우엽·좌엽 간이식)을 받은 환자 A군(487명, 97.9%)과 시행 빈도가 낮은 간이식 술기(우전구역·우후구역 간이식)을 받은 환자 B군(10명, 2.01%)으로 나눠 수술 경과를 확인했다.

그 결과 B군의 생존율은 90.0%로 A군(87.7%)보다 높았다. 또 우전구역과 우후구역이 기존 이식 부위보다 구조가 복잡해 합병증이 대폭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A군과 B군의 합병증 발생률은 통계학적 차이가 없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 체중, 간 무게 등 생체적 조건으로 인해 우엽 간이식, 좌엽 간이식과 같은 일반적인 간이식을 시행하지 못하더라도, 우엽의 앞부분이나 뒷부분을 활용해 이식을 진행할 수 있다고 해석했다.

최기홍 교수는 “간이식은 수혜자와 공여자의 수술 후 안전성 확보를 위해 간 무게 등 생체적·해부학적 조건을 고려해야 한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기존에는 잘 시행되지 않던 간 우엽의 앞부분과 뒷부분으로 진행한 간이식의 안전성을 확인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증이 불가했던 상황에서도 간이식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관식·cks@kha.or.kr>


◆ 세종도서 학술부문 최종 추천 도서 선정

- 영남대병원 김기범 교수 번역서 ‘근감소증’

영남대병원 김기범 교수와 김 교수가 번역한 '근감소증'
영남대병원 김기범 교수와 김 교수가 번역한 '근감소증'

김기범 영남대병원 정형외과 교수가 번역한 ‘근감소증’(영창출판사)이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23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지원 사업 결과 기술과학 부문 최종 추천 도서로 최근 선정됐다.

이 사업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주관으로 출판 활동을 고취하고, 지식기반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2022년 5월 1일부터 2023년 5월 31일 기간 중 국내에서 초판 발행된 학술도서를 대상으로 10개 분과에 총 2,896종이 접수됐으며, 학술도서로서 높은 가치를 지닌 총 390종이 최종 추천 도서로 선정됐다.

김기범 교수는 지난 2021년 교육부 선정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의 대상자인 영남대 생활과학연구소 소속으로 이번 번역을 진행했다. 해당 연구소는 노인 근감소증인 ‘사코페니아(Sarcopenia)’의 통합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한 융합 연구를 목적으로 ‘초고령 사회 대응 학제간 융합 사코페니아 진단 중재 솔루션 개발 및 상용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김기범 교수는 임상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코페니아 관련 의학 연구를 담당하고, 대한 슬관절학회지 심사위원, 대한 관절경학회 학술위원, 대한 근감소증학회 부총무 등 권위 있는 여러 학회의 임원을 맡으며 활발한 학술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최관식·cks@kha.or.kr>


◆ 연구용 기자재 기부행사 진행

- 경희의과학연구원·아반토코리아

경희의과학연구원(원장 윤경식)은 최근 아반토코리아(대표 동석원)로부터 3,500여 만원 상당의 연구용 실험기기 및 소모품 기부행사를 진행했다.

이 행사에서는 경희의과학연구원 윤경식 원장, 아반토코리아 이용 이사를 비롯한 두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부에 대한 감사 의미를 담은 감사패를 전달했다.

윤경식 원장은 “벌써 5차례 기부를 진행해준 아반토코리아에 감사함을 전한다”며 “활발한 연구로 의생명과학의 혁신과 발전을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기부를 통해 받은 VMR 고성능 피펫, 피펫 스탠드, 니트릴 장갑 등은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제공됐으며, 경희대학교의료원 연구자와 학생들이 사용할 예정이다.

한편 아반토코리아는 바이오의약품 개발, 생명과학, 첨단기술 및 응용 재료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경희의과학연구원과 2022년 4월 과학 혁신을 주도할 뛰어난 연구원 및 의료 전문가의 양성을 위해 상호교류협력을 체결한 바 있다. <최관식·cks@kha.or.kr>


◆ 국내 진단의학 기술 발전 위한 MOU 체결

- 분당차병원과 삼성메디슨

차 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병원장 윤상욱)은 삼성메디슨(대표 김용관)과 국내 진단의학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최근 체결했다.

분당차병원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윤상욱 분당차병원장, 김태곤 진료부원장, 삼성메디슨의 김용관 대표, 유규태 부사장, 김지현 상무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분당차병원과 삼성메디슨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의료기기의 △진단 효율성 평가 △정확성 향상 평가 △의료용 진단기능 개발 △영상 성능 개선 △사용 편의성 개선 등에 대해 상호 의견을 교환하고 업무개발을 도모한다.

삼성메디슨에서 의료장비의 신규 진단 기능을 개발하고 분당차병원 의료진들의 자문과 평가를 받으며 기술을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 양사가 갖춘 전문성 및 인프라를 기반으로 이번 협약이 실질적인 진단 분야 신기술 개발로 이어져 의료기기 산업 육성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윤상욱 병원장은 “국산 의료기기의 해외 진출을 위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한 상황에서 이번 협약으로 분당차병원 의료진들이 의료장비기기의 발전에 함께 기여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국내 진단 기술의 발전으로 환자들이 더욱 높은 수준의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관식·cks@kha.or.kr>


◆ 가천길재단, 2024년도 신년하례회 개최

이길여 회장 신년사에서 “청룡의 기운으로 AI혁명 이끌자” 당부

가천길재단은 1월 4일 가천대 길병원 응급의료센터 가천홀에서 2024년도 재단 신년하례회를 개최했다.

이길여 가천길재단 회장을 비롯해 윤성태 가천문화재단 이사장, 이태훈 가천대 길병원 의료원장, 김우경 병원장, 송석형 가천학원 이사장, 최미리 가천대 수석부총장, 송성근 가천대 총동문회장, 이영재 경인일보 사장 등 재단 산하 기관장 및 임원진들이 참석했다.

이길여 회장은 갑진년 신년사에서 ‘인공지능 혁명에 대한 적극적 준비’를 당부했다. 이 회장은 “인공지능(AI) 혁명은 교육, 연구, 의료, 문화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획기적인 변혁의 시대에 무엇을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생각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 회장은 ‘조직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사회 수요에 맞는 교육, 연구, 의료서비스로 체질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는 점과 ‘개인의 자기계발과 학습의 강화로 정보와 지식의 바다에서 승자가 돼야 한다’는 두 가지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적극적으로 AI시대, AI환경, AI체제에 뛰어들어 능동적인 승자가 되기 위해 조직은 혁신하고 개인은 시대에 앞서고자 학습을 서둘러야 한다”고 했다.

이날 신년하례회에는 가천길재단 산하 기관인 가천대 길병원, 가천대학교, 가천대 부속 동인천길병원, 길한방병원, 가천문화재단, 가천청소년봉사단, 새생명찾아주기운동본부, 경인일보, 신명여고, 가천누리, BRC 등 재단 임직원 200여 명이 참석했다. 가천대학교 성악과 진성원, 강은현 교수가 힘찬 노래로 신년하례식을 기념했다. <윤종원·yjw@kha.or.kr>


◆ ‘모계유전’ 미토콘드리아 질환, 치료 길 열리나

고대의대 이현지 교수팀-㈜엣진 연구팀, 미토콘드리아 유전질환 동물 모델 개발

(좌측부터) 이현지 교수(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이성현 교수(성균관대학교 의학과 및 메타바이오헬스학과), 김진수 교수(싱가포르국립대, ㈜엣진 CTO), 홍성호 연구원(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조성익 박사(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임가영 박사(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뇌과학연구소)
(좌측부터) 이현지 교수(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이성현 교수(성균관대학교 의학과 및 메타바이오헬스학과), 김진수 교수(싱가포르국립대, ㈜엣진 CTO), 홍성호 연구원(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조성익 박사(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임가영 박사(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뇌과학연구소)

고려대학교 의과대학(학장 편성범) 융합의학교실 이현지 교수 연구팀(공동 제1저자 홍성호 연구원)과 엣진 연구팀(김진수 CTO)이 세계 최초로 미토콘드리아 DNA의 특정 서열에서 아데닌(A) 염기를 구아닌(G)로 변형한 생쥐를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

세포 내에 존재하는 에너지 공급원, 미토콘드리아는 그 내부에 에너지대사에 필수역할을 하는 단백질의 유전정보를 가진 미토콘드리아 DNA를 가지고 있다. 이 DNA의 결함은 미토콘드리아의 고장으로 이어지게 되며, 뇌, 신경, 근육에서 다양한 병증으로 나타나게 된다. 또한 부모 중 모계유전으로만 전달되는 미토콘드리아의 특성상 엄마의 미토콘드리아 결함이 자녀에게 유전되어 미토콘드리아 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다.

현재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CRISPR-Cas9) 기술이 DNA 교정기술로 활용되지만, 특정 DNA 서열을 인식하는 것에 사용하는 가이드 RNA가 미토콘드리아 내부로 수송되지 못하기 때문에 미토콘드리아 DNA 교정에는 사용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에 현재까지 개발된 미토콘드리아 DNA 교정기술로는 DNA 염기 서열 4종류 아데닌(A), 구아닌(G), 티민(T), 시토신(C) 중 시토신(C) 염기를 티민(T)으로 교정 가능한 염기교정효소 (이하 DdCBE)와 아데닌(A)염기를 구아닌(G)로 교정 가능한 염기교정기술 (Transcription Activator-Like Effector-linked Deaminase, 이하 TALED)가 있다. 이 중 DdCBE를 활용해 미토콘드리아 C-to-T 유전자 교정을 일으킨 생쥐를 제작한 연구 사례는 있지만, TALED를 활용해 미토콘드리아 A-to-G 유전자 교정을 동물실험에서 성공한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연구진은 기존에 개발된 TALED가 세포 내에서 의도하지 않은 무작위적 DNA 및 RNA 변형을 일으킨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로 인해 TALED가 생쥐의 수정란에 주입될 경우 배아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함을 발견했다. 이에 TALED 구성 단백질 중 DNA 변형을 매개하는 단백질이 더욱 정밀한 활성을 나타낼 수 있게 개량한 TALED(V28R-TALED)를 개발했으며, 이를 통해 TALED의 부작용인 세포 내 무작위적 DNA 및 RNA 변형이 크게 감소된 것을 확인했다.

나아가 개량된 TALED를 생쥐의 수정란에 미세주입해 미토콘드리아 질환 ‘리 증후군(Leigh syndrome)’의 돌연변이를 보유, 병증을 나타내는 질환모델 제작에 성공했다.

공동 제 1저자인 조성익 박사는 “미토콘드리아 유전병은 심각한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연구는 한국의 연구자들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그 기술을 발전시킨 좋은 예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기술발전 및 부작용 연구를 매진하여 미토콘드리아 유전병 극복에 희망과 가능성을 제시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공동 제 1저자 홍성호 연구원은 “미토콘드리아 질환 해결을 위한 유전자 교정 연구에 참여해 성취에 도움이 될 수 있었다는 점만으로도 큰 영광이다”며, “연구 성과가 누군가에게는 희망이 될 수도 있는 연구 분야라는 것을 배우고, 큰 성취를 이룬 것이 더욱 기쁘다”고 말했다.

연구책임자 이현지 교수는 “기존 미토콘드리아 유전자 교정 기술의 의도치않은 무작위적 DNA 및 RNA 변형을 규명하고 이를 개선해 동물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이번 연구는 미토콘드리아 유전자 교정기술이 치료제로 개발되기 전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연구”라며, “지금까지 적절한 치료법이 없었던 미토콘드리아 질환에 있어 치료의 길이 열리는데 한 발짝 더 다가간 것 같아 기쁘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세계적 국제학술지인 셀<Cell>(IF=66.85)>에 ‘Engineering TALE-linked deaminases to facilitate precision adenine base editing in mitochondrial DNA’라는 제목으로 2024년 1월 4일 (현지시간)에 게재됐으며 조성익 박사(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임가영 박사(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뇌과학연구소), 홍성호 연구원(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이 공동 제 1저자로, 이성현 교수(성균관대학교 의학과 및 메타바이오헬스학과), 이현지 교수(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김진수 교수(싱가포르국립대, ㈜엣진 CTO)가 공동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윤종원·yjw@kha.or.kr>


◆ 순천향대 부천병원, ‘제18회 사랑의 도서 바자회’ 성료

 

순천향대 부천병원(병원장 문종호)이 지난해 12월 18일부터 29일까지 병원 본관 1층 로비에서 ‘제18회 사랑의 도서 바자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월 5일 밝혔다.

‘사랑의 도서 바자회’는 2004년 처음 시작된 순천향대 부천병원 대표 사회공헌사업 중 하나다. 다양한 장르의 도서를 10~6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수익 일부를 국내외 저소득층 환자 의료지원을 위한 사회공헌사업 기금으로 적립하고 있다.

특히 최근 여행 에세이집 ‘행복한 걷기예찬’을 출간한 신장내과 김진국 교수가 출간기념 포스터 및 기념품 증정 행사를 진행해 도서 바자회 및 후원사업을 지원했다.

올해는 바자회 판매 총액의 25%인 4,170,000원이 후원금으로 적립되었다. 이번 후원금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치료가 어려운 해외 환아 초청 나눔 의료 사업 기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문종호 순천향대 부천병원장은 “우리 병원은 개원 후 설립자 鄕雪 서석조 박사님의 ‘인간사랑 정신’을 본받아, 몸이 아프지만 경제적 어려움으로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는 응급 환자를 돕기 위해 ‘사랑의 도서 바자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왔다.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통해 사회적 책임과 가치 실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지난해 7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ESG 경영 선포식’을 개최하고 선도적 ESG 경영을 실천함으로써 지역사회 의료 소외계층을 돌보고 지역사회와 상생 협력 및 동반 성장을 위한 사회책임경영을 강화하기로 했다.

<윤종원·yjw@kha.or.kr>


◆ 가천대 길병원 개방형중개·임상연구코디네이팅센터, ㈜어반데이터랩에 의료용 실시간 홀로그램 시스템 기술이전

김광기 센터장팀 ‘의료용 실시간 홀로그램 시스템’ 개발

가천대 길병원(병원장 김우경) 개방형중개·임상연구코디네이팅센터는 인공지능(AI) 의료 플랫폼 기업 ㈜어반데이터랩(대표 안치성)과 기술이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최근 체결했다.

외과 백정흠 교수와 개방형중개·임상연구코디네이팅센터 김광기 센터장팀이 개발한 ‘의료용 실시간 홀로그램 시스템’은 공동 연구를 통해, 의료 데이터를 AI 및 자연어 처리 기술로 분석하여 개개인의 해부학적 장기와 병변의 위치를 3차원으로 가시화하고 유사 홀로그램으로 실시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다.

백정흠, 김광기 교수팀은 이 기술을 ㈜어반데이터랩에 기술이전했다. 여기에 ㈜어반데이터랩의 특화된 AI 기술과 비전 기술을 접목한 의료용 홀로그램 시스템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고도화된 AI 및 비전 기술을 기반으로 환자 맞춤형 홀로그램 시스템을 개발하여 임상 현장에 도입하고, 더 나아가 의료 분야 외에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여 범용적 시스템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어반데이터랩은 첨단 AI 솔루션 및 플랫폼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AI 및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의료 데이터로부터 가공, 관리, AI 모델 적용까지 가능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 디지털 병리를 포함하여 다양한 임상 분야에서의 디지털 헬스케어를 선도하고 있다.

㈜어반데이터랩 안치성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어반데이터랩이 보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정밀한 환자 맞춤형 홀로그램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임상 현장에서 환자들의 진료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가천대 길병원 백정흠 과장은 “산학이 협력하여 다양한 임상 분야에 적용 가능하도록 AI 기술을 확장하고, 홀로그램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이번 협약을 통해 의료용 실시간 홀로그램 시스템이 임상 현장에 도입되어 의료서비스의 질을 한층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종원·yjw@kha.or.kr>


◆ 순천향대 부천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기관 평가 6년 연속 최우수(A) 등급

순천향대 부천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가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3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6년 연속 최우수(A) 등급을 받았다고 1월 4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 총 412개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평가했다. 시설, 인력, 장비 등 필수영역과 안전성, 효과성, 환자중심성, 적시성, 기능성, 공공성 등 7개 영역 44개 지표를 평가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는 필수영역을 충족하고, △적정시간 내 전문의 직접 진료율 △중증응급환자 최종치료 제공률 등 주요 지표와 △환자 만족도 조사의 적절성 △재난의료 대외교육 수준 △재난의료지원 인력 구성 및 훈련 등 새롭게 도입된 평가 지표에서 전국 권역응급의료센터 40개소 중 1위를 차지해 우수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인정받았다.

노현 순천향대 부천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장은 “우리 병원은 최근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와 ‘순천향 재난의학센터’를 개소하는 등 권역 내 응급의료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응급의료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끊임없는 교육과 연구를 통해 지역사회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2015년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됐으며, 2022년 재지정되어 2025년까지 권역응급의료센터 역할을 지속한다. 24시간 전문 의료진과 응급환자 전용 중환자실·수술실·병동, 음압격리실, 고압산소치료실, 화상치료실 등 최고의 응급환자 치료 시설을 갖추고 권역응급의료센터로서 부천‧인천‧시흥시 429만 명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고 있다.

<윤종원·yjw@kha.or.kr>


◆ 서울대병원, CSP 인공심박동기 삽입술 200례 달성

부정맥 치료의 최신 지견 CSP 시술, 자연스러운 심실 조율 가능해 심부전 위험↓

순환기내과 부정맥팀, CSP 시술 200례 성공...풍부한 경험과 전문성 인정받아

서울대병원이 ‘심장 전도계 조율술(CSP)’ 200례를 달성하며 최신 부정맥 치료법인 CSP 시술에 있어 국내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자리매김했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부정맥팀(오세일·최의근·이소령·권순일 교수)은 2021년 1월 첫 시술을 시작으로 2023년 12월까지 총 200례의 CSP 시술을 성공했다고 밝혔다.

서맥성 부정맥은 심장이 분당 60회 미만으로 느리게 뛰는 질환이다. 호흡곤란, 어지럼증, 피로감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고 급사의 위험도 높다. 치료를 위해선 인공적인 전기 자극을 통해 심장이 정상적으로 뛰도록 돕는 ‘인공심박동기’를 삽입한다.

CSP(Conduction System Pacing)는 비교적 최근 도입된 박동기 삽입 시술법이다. 특수한 도구를 사용하여 심실 전극을 정교하게 심실 중격에 조준할 수 있다. 이로써 기존 방법에 비해 더욱 생리적인 심실 수축을 가능케 하고, 비동기화를 최소화하여 심부전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것이 장점이다.

순환기내과 이소령 교수는 “CSP 시술은 서맥성 부정맥 환자 치료뿐 아니라 심부전 환자의 심실 재동기화 치료에도 사용되는 등 환자에게 다양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는 치료법”이라며 “앞으로도 부정맥 환자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부정맥팀은 2023년 3월 Biotronik사의 ‘CSP 인공심박동기 삽입술 국제 교육센터’로 지정되는 등 CSP 시술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의사들에게 CSP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B-Connected CSP Training Program’을 2023년 3회 실시하며 부정맥 치료의 최신 지견을 전파하고자 노력하는 중이다.

<윤종원·yjw@kha.or.kr>


◆ [건강정보] 계속 방치할 경우 숨쉬기 힘들어지는‘천식’

꾸준한 약물치료와 평생 관리 필요

김유진 교수
김유진 교수

천식은 만성기도염증을 특징으로 다양한 임상증상을 보이는 만성호흡기질환이다. 여러 원인에 의해 기도과민성으로 인한 기도 수축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가변적인 호기 기류 제한과 천명(쌕쌕거리는 소리),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한편, 천식이 진행되면 병의 후기에는 기류 제한이 가역적이지 않고 지속적일 수 있다.

국내 천식 유병률은 3.4~4.7% 정도로 수십 년 동안 어린이나 고령층 모두에서 증가하고 있다. 이는 비염, 습진과 같은 알레르기질환의 증가와 비례하고 있다. 천식은 생활습관이 서구화되거나 도시화되면 증가하며, 전 세계적으로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천식은 유전적 소인과 환경인자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한다. 천식 환자의 25~80%가 가족력이 있다. 알레르기천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알레르기항원(집먼지진드기, 애완동물, 바퀴벌레, 곰팡이 등), 감염, 직업적 감작물질(작업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천식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 약제, 흡연, 실내 오염, 특정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 등이 있다. 그러나 알레르기천식 외에 비알레르기천식, 성인천식, 지속적인 기류 제한을 동반한 천식, 비만을 동반한 천식 등에 대해서는 다양한 병태생리학적인 기전, 바이오마커 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천식의 진단을 위해서는 증상만으로 판별이 어려우므로 다양한 양상의 천명,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기침 등의 전형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 폐기능검사, 기관지유발검사를 시행하여 가변적인 호기 기류 제한을 확인하여 진단할 수 있다.

천식 치료 약제는 조절제와 증상 완화제가 있다. 조절제는 항염증 효과를 통해 천식 증상이 조절되도록 장기간 매일 꾸준히 사용하는 약제이고, 증상 완화제는 신속히 기도를 확장하여 증상을 개선시키는 약제로 필요할 때만 사용한다. 천식에서 약물 치료는 증상 조절과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와 함께 위험인자에 대한 노출을 줄이거나 피하여 천식의 조절 정도를 향상시키고 약물 사용을 줄일 수 있으며 악화를 감소시킬 수 있다.

고려대 안산병원 호흡기내과 김유진 교수는 “천식은 만성호흡기질환이지만 가역적이므로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된다면 증상과 위험이 감소되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좋은 예후를 보인다”며 “반복적인 약제 중단 등 불충분한 예방 및 치료로 인해 질환의 악화뿐만 아니라 사망에도 이를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한 치료 및 위험인자 관리가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윤종원·yjw@kha.or.kr>


◆ 일산백병원, 대한영상의학회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

특수 의료장비 '전문성·영상품질·환자안전' 20가지 품질 평가 통과

'CT·MRI·유방 영상 촬영' 품질관리 우수성 입증

일산백병원이 CT와 MRI, 유방영상 촬영 등 특수 의료장비의 품질관리 우수성을 입증, 대한영상의학회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을 획득했다.
일산백병원이 CT와 MRI, 유방영상 촬영 등 특수 의료장비의 품질관리 우수성을 입증, 대한영상의학회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을 획득했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병원장 이성순)이 대한영상의학회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을 획득했다.

일산백병원 영상의학과(과장 서정욱)는 △컴퓨터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장치(MRI) △유방영상촬영(Mammography) 등 특수 의료장비의 품질관리 우수성과 촬영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대한영상의학회는 평가 항목으로 △분야별 영상의학과 전문의 선임 △품질관리 현장 교육 △응급키트 구비 및 감염관리 △조영제 부작용 관리 규정 등 필수항목 12가지를 평가했다. 이와 함께 △품질관리 검사위원 △품질관리 연수교육 시행 △영상 질 측정 및 평가 △품질관리 논문 출간 등 권장항목 8가지도 평가에 포함돼 있다.

일산백병원 영상의학과는 필수항목과 권장항목 모든 지표에서 적합판정을 받아, 향후 3년간 인증을 획득했다.

이성순 병원장은 "일산백병원은 전문성 높은 의료진이 안전하면서도 품질 높은 영상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정확한 검사로 환자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인증 기간은 2024년 1월부터 2026년 12월까지다.

<윤종원·yjw@kha.or.kr>


◆ 부산백병원, 해양수산부 ‘제4기 어업안전보건센터’ 재지정

국내 최초 지정…2015년 1기부터 4회 연속 운영

어업인의 삶의 질 향상과 안전한 어업환경 위한 활동 펼쳐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병원장 이연재)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4기 어업안전보건센터로 재지정받았다.

부산백병원은 2015년 제1기부터 2024년 제4기까지 4회 연속 지정받아 어업안전보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재지정에 따라 2024년부터 2026년까지 3년간 유효하다.

어업안전보건센터(센터장 직업환경의학과 김정호 교수)는 그간 어업인의 직업성질환 현황, 어작업 관련성 규명, 직업성 질환자의 데이터베이스(DB) 구축, 위험군 관리 등을 주요 과제로 연구 목표를 달성해왔다.

또한 예방 매뉴얼 개발·보급, 어작업 관련 위험요인 및 건강실태 조사·연구 논문 발표, 낙후 어촌 어업인을 위한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등 어업인을 대상으로 직업성 질환 예방교육과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쳤다. 이에 예방교육 실적 및 홍보 성과에 높은 점수를 받아 제4기 어업안전보건센터에 재지정되었다.

김정호 어업안전보건센터장은 “부산백병원 어업안전보건센터는 2015년 해양수산부로부터 지정받은 우리나라 최초의 어업안전보건센터로서, 어업인들의 근골격계질환 위험요인을 규명하고 안전하게 어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교육 및 홍보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연구와 다양한 교육·홍보 활동을 통해 어업인 직업성질환의 예방과 어작업 재해율 감소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윤종원·yjw@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