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의료 인력 부족 및 확보 방안 등 논의
상태바
필수의료 인력 부족 및 확보 방안 등 논의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3.12.06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 위한 종합병원협의회 의견수렴

보건복지부는 12월 5일(화) 저녁 대한종합병원협의회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종합병원은 ‘의료법’에 따라 100개 이상의 병상과 7개 또는 9개 이상의 진료과목, 각 진료과목에 속하는 전문의를 갖춘 의료기관이다. 종합병원협의회는 지난 8월 발족한 이후로 필수의료 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이날 보건복지부는 필수의료 지원 및 의료인력 확충 방안 등에 대해 설명하고 간담회 참석자들로부터 필수의료 정책에서 종합병원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정영진 종합병원협의회장(용인강남병원장)은 “필수의료 문제 해결의 중심은 응급의료 등 인프라를 갖춘 종합병원”이라며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을 위해서는 종합병원이 보건의료정책의 중요한 파트너로서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김병근 종합병원협의회 수석부회장(평택박애병원장)은 “종합병원의 의료인력이 코로나19 이후 절대적으로 부족해 인건비 폭등으로 인한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다. 의원급 의료기관과 경쟁하면서 종합병원이 역차별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종합병원을 건강하게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송 종합병원협의회 고문(서울성심병원장)은 “지역 및 필수의료 유지에 종합병원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원활한 종합병원 운영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종합병원 관련 수가 개선과 더불어 의사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서남영 종합병원협의회 부회장(검단탑병원)은 “종합병원이 지역·필수의료 혁신에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자리가 마련된 것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의료계뿐만 아니라 병원계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기회가 더욱 적극적으로 마련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민수 제2차관은 “정부는 종합병원이 지역·필수의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역량 있는 의사인력이 종합병원에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정책패키지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역완결적 필수의료체계에서 종합병원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의료전달체계와 보상체계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을 위해 각 지역의 상황에 맞는 정책 반영을 위해 12월 6일 울산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지역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지속적으로 현장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한편 간담회는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주재한 가운데 정부 측에서 김한숙 보건의료정책과장이 참석했고, 종합병원협의회에서는 정영진 회장을 비롯해 김병근 수석부회장, 서남영 부회장, 이대희 부회장(효산의료재단 안양샘병원 이사장), 장진혁 부회장(남양주한양병원장), 이병관 고문(전주대자인병원장), 이송 고문 등 총 7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