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의료현안협의체 단장은 '의협 회장'이 맡아야
상태바
[기고] 의료현안협의체 단장은 '의협 회장'이 맡아야
  • 병원신문
  • 승인 2023.11.10 2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택우 강원도의사회 회장
김택우 강원도의사회 회장
김택우 강원도의사회 회장

대한의사협회가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의 권고를 수용하여 의료현안협의체 위원을 교체하기로 했다는 소식과 함께 협의체를 이끌 단장과 위원에 관한 하마평이 이어지며 분주하다.

언론에 보도된 대로 11월 11일 토요일 시도회장단 회의에서 안건으로 올려서 최종적으로 결정 과정을 거친다고 하니 며칠 남지 않은 시간 많은 생각이 든다.

또한, 하마평에 오른 한 사람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대의원회가 운영위원회에 보낸 권고 취지를 제대로 이해했다면, 새롭게 협상을 이끌 단장은 마땅히 협회장이 맡아야 한다.

의대 정원 증가 관련 문제는 현재 의료계의 가장 중요한 현안이자 정부가 지역, 필수의료 문제를 해결할 핵심 과제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9.4 의정 합의에 따라 새로운 협의체를 출범시키든 현재의 의료현안협의체를 유지하든 지에 상관없이 적어도 의대 정원에 관해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협상력을 가진 협회장이 협상단을 이끌어 정면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시간이다.

시도의사회 회장이나 운영위원회 위원이 단장을 맡아 새롭게 협상단을 출범하는 형식을 취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지만, 향후 13만 회원과 대한민국 의료 시스템 전체 미칠 파급력과 결과의 중요성으로 비추어 볼 때, 회무를 총괄하는 협회장이 직접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는 것이야말로 회원을 존중하고 회원을 위해 해야 할 회장의 책무라 생각한다.

만약, 협회장이 협상을 직접 이끌지 않아 야기되는 문제는 두고두고 집행부의 행보에 발목을 잡을 위험이 있다. 또한, 회원으로부터 부여받은 큰 책임을 스스로 방기하는 결과로부터 자유롭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시점에서 가장 현명하고 강력한 협상력을 제고하는 방안은 협회장이 직접 협상단을 이끌고, 최선을 다해 현안에 대해 슬기롭게 대처 해야 한다.

또한, 정부도 협회장이 협상에 임하는 만큼, 격에 맞는 협상단으로 최대의 의료현안에 대해 진지하게 협상에 임해주길 바라며, 정쟁화 내지 정치화로 문제를 풀려고 하면 많은 난관에 부딪힐 수 있음에 경고를 또한 함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