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대응 공공병원 회복기 지원 확대하라”
상태바
“감염병 대응 공공병원 회복기 지원 확대하라”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3.10.31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노조‧감염병전담병원, 공공병원 역량 강화 예산 반영 촉구 
코로나19 최일선, 감염병 대응에 전념했지만 의사·환자 이탈로 붕괴 직전
보건의료노조와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준)가 10월 31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염병 전담병원 회복기 지원 확대 및 공익적 적자 해소와 공공병원 역량강화를 위한 예산을 반영을 촉구했다.(사진=보건의료노조 제공)
보건의료노조와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준)가 10월 31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염병 전담병원 회복기 지원 확대 및 공익적 적자 해소와 공공병원 역량강화를 위한 예산을 반영을 촉구했다.(사진=보건의료노조 제공)

“감염병 대응 공공병원 회복기 지원 확대하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의료노조)와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준)가 10월 31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염병 전담병원 회복기 지원 확대 및 공익적 적자 해소와 공공병원 역량강화를 위한 예산을 반영하라고 국회를 향해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 지방의료원, 서울시동부·북부·서남·병원, 대한적십자사 등의 조합원들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감염병 전담병원 지정 기간 동안 코로나19 치료와 관련이 없는 많은 의사들이 이직을 하고, 일반 환자도 줄어들면서 의료기관의 기능이 상당 부분 훼손됐다”면서 “35개 지방의료원은 평균 84억원 가량 적자지만 정부의 지원은 전무하고 공공의료 확충 정책은 후퇴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감염병 대응 공공병원 회복기 지원 확대하고 2024년 예산안에 반영할 것과 공공병원의 역량강화 및 공익적 비용 해소를 위한 예산과 정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지지발언에서 “공공병원들이 붕괴 위험에 처해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싸웠던 공공병원이 심각한 경영 위기가 도래하고 있다”면서 “돈이 없는 것이 아니라 공공의료 확충·강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 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나 위원장은 “공공의료 강화는커녕, 공공의료정책의 명백한 후퇴”라며 “공공의료 축소 정책, 공공의료 후퇴 정책을 이대로 두고만 볼 수 없다. 국회에서 반드시 예산을 증액할 수 있도록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서영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 간사도 연대발언에서 “코로나19 감염병 환자를 돌본 것은 공공병원이었지만, 윤석열 정부는 공공병원 지원 예산을 대폭 삭감했다”며 “이 위기는 고스란히 국민과 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이 위협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보건의료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공공의료 확충 강화, 공공병원의 공익적 적자를 보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던 2021년의 9.2 노정합의를 적극 이행할 것을 다시 한번 정부에 촉구했다. 

아울러 △2024 정부예산안 공공병원 회복기 지원 예산 증액 편성 △공공병원 역량 강화와 기능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 △지역거점병원 공공병원 기능과 역할 강화 △감염병 대응과 같은 공익적 비용에 대한 적절한 보상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