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SPITAL UNIQUE] 2023년 9월 6일자
상태바
[HOSPITAL UNIQUE] 2023년 9월 6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9.0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계 새로운 소식 및 의료계 동정·화촉·부음, 각종 학술 뉴스 등

◆ 의정부성모병원, 찾아가는 건강강좌 실시
 - 뇌졸중과 치매 관심 있는 100여 명 대상 특강

찾아가는 건강강좌 모습 
찾아가는 건강강좌 모습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병원장 한창희) 신경과 박정욱 교수가 지난 9월 1일 천주교 의정부교구 오남성당(주임신부 박민우 마태오)에서 뇌졸중 및 치매에 관심 있는 약 100여 명의 참석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강좌’를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뇌졸중 및 치매의 정의와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한 강의 및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됐다.

박정욱 교수는 흔히 혼동하는 중풍과 뇌졸중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으로 강연을 시작했다. 천천히 증상이 나타나는 중풍과 달리 뇌졸중은 한마디로 갑자기 나타나는 증상임을 강조했다. 어지럽다고 앉았는데 갑자기 말을 못하고 움직일 수 없는 경우가 대표적인 증상이다. 이후 뇌졸중 의심 증상을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과 식습관 개선을 포함한 예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관심이 많은 뇌졸중의 자가진단방법을 참석자들이 직접 시연해보도록 하는 체험형 강의를 통해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이후 참석자들이 궁금해하는 노화로 인한 기억력 감퇴와 치매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치매 원인의 70%는 알츠하이머병이며, 정확한 진단검사를 통해 치매를 파악할 수 있다고 전했다.

뇌졸중 및 치매의 예방법으로는 평소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잘 관리해야 하고, 과일과 채소, 저염식을 통한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을 권고했으며 무엇보다 금연과 절주를 강조했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뇌졸중과 치매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전문의의 시선으로 친절하게 알려주었다. 이후 준비된 강연 시간이 지났지만, 박정욱 교수는 끝까지 수 많은 질문들에 대해 성심성의껏 답변한 뒤 강연을 마쳤다.

한편 의정부성모병원은 찾아가는 건강강좌를 통해 대학병원 전문의가 직접 지역주민들에게 올바른 건강 상식을 알려주고 있다. 무료 이동 진료, 찾아가는 건강강좌, 지역행사 의료지원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오민호‧omh@kha.or.kr>


◆ [동정]대한ITA영상의학회 차기 회장에 여의도성모병원 정동진 교수

정동진 여의도성모병원 영상의학과 교수
정동진 여의도성모병원 영상의학과 교수

정동진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영상의학과 교수가 최근 대한ITA영상의학회 차기 회장에 선출됐다. 임기는 2024년 1월 1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다.

정 교수는 “학회 창립 25주년을 재도약의 기회로 삼아 암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의 치료를 위한 진료와 연구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정 교수는 대한ITA영상의학회 학술이사, 국제협력이사를 역임하는 등 대한영상의학과내에서 여러 학술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한편 대한ITA영상의학회는 현재 임상에서 활발히 시행중인 간암, 신장암, 폐암, 갑상선 암의 비수술적 치료를 위해 1999년 창립된 학회로 영상의학과 전문의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정기적으로 학술집담회와 정기워크샵,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정보와 경험을 교류하고 있으며 다기관 공동연구 등 활발한 학술 활동하고 있다. 초기에 시행하던 고주파 열치료(Radiofreqeuncy ablation) 외에 극초단파 치료(Microwave ablation), 냉동치료(Cryoablation) 등 다양한 에너지원을 치료에 접목 시켜 암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오민호‧omh@kha.or.kr>


◆ 건양대병원, 10.2 임시공휴일 ‘정상진료’

건양대학교 의료원 전경
건양대학교 의료원 전경

건양대병원(의료원장 배장호)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10월 2일에도 정상진료 한다.

건양대병원은 갑작스럽게 임시공휴일이 지정된 데 따른 외래진료 예약 변경 등 환자 불편을 없애고자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연휴가 길수록 응급환자 비중이 늘어나는 만큼 의료공백을 최소화도 고려했다는 것.

배장호 의료원장은 “정기적인 진료와 투약, 처치 등을 받아야 하는 환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정상진료를 결정했다”며 “연휴에도 정상진료를 위해 노력해주시는 의료진에게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건양대병원은 추석 연휴 기간 응급실과 입원병동은 24시간 정상운영하며, 10월 2일 임시공휴일 외래예약 문의는 1577-3330으로 하면 된다.<오민호‧omh@kha.or.kr>


◆ [동정]SNU서울병원, 이명철 서울대병원 교수 영입

SNU서울병원 이명철 명예원장
SNU서울병원 이명철 명예원장

무릎수술 명의로 잘 알려진 이명철 서울대학교병원 정형외과 교수가 SNU서울병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SNU서울병원(대표원장 이상훈·서상교)은 9월 5일 정형외과 무릎관절 치료의 세계적 석학 이명철 교수를 명예원장으로 초빙해 오는 9월 21일부터 진료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명철 명예원장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정형외과 박사를 취득했으며, 1993년부터 최근까지 서울대학교병원 정형외과 교수를 지냈다.

이명철 명예원장은 EBS ‘명의’로 2회 선정된 바 있는 무릎관절염 분야의 최고 권위자다. 국제관절경슬관절·스포츠의학회(ISAKOS) 인공관절위원회·과학위원회 전문위원 및 저널 논문심사위원, 아시아태평양슬관절관절경 스포츠의학회(APKASS) 운영위원회 위원, 아시아인공관절학회(ASIA) 운영위원회 및 저널 편집위원, 아시아태평양슬관절학회(APKS) 운영위원회 위원, 미국정형외과학회(AAOS) 저널 부편집위원장, Arthroplasty 저널 논문심사위원, 관절경수술학회지 논문심사위원, 미국스포츠의학(AJSM) 저널 논문심사위원, The Knee 저널 논문심사위원, BMC Musculoskeletal Disorders 저널 논문심사위원, 미국정형외과스포츠의학(OJSM) 논문심사위원 등을 역임할 정도의 세계적인 석학으로 알려져있다. 서울대학교 연구 포털에 등재된 논문만 261편, 국제 학술정보 사이트인 PubMed에 등재된 SCI급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도 167편에 달한다.

특히 올해 10월부터 이명철 명예원장은 대한정형외과학회 제67대 회장을 맡아 활동하며 앞서 대한정형외과 스포츠의학회 제24대 회장, 대한슬관절학회 제27대 회장, 아시아태평양 슬관절 관절경 스포츠의학회(APKASS) 제4대 회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또한 그는 서울대의대 정형외과학교실 교수들을 다수 포함해 수많은 정형외과 전문의 및 석·박사를 학위 지도했다. 여기에는 SNU서울병원 이상훈 대표원장도 포함된다.

아울러 ‘슬관절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정형외과학’, ‘골절학’, ‘스포츠의학’ 등 국내외 정형외과 의사들의 지침이 되는 교과서 및 전문서적을 다수 집필하기도 했다.

이상훈 SNU서울병원 대표원장은 “슬관절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수많은 연구업적과 임상경험을 가진 은사님을 초빙해 매우 영광스럽다”며 “교수님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SNU서울병원이 더욱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명철 명예원장은 “서울대학교병원에 이어 SNU서울병원에서 진료를 이어가게 돼 기쁘다”며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쌓아온 연구와 교육, 임상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SNU서울병원 의료진들과 함께 최고 수준의 환자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민호‧omh@kha.or.kr>


◆ 조선대병원, 2023 광주광역시 응급의료체계 심포지엄 개최

조선대병원, 광주광역시 응급의료체계 심포지엄 개최
조선대병원, 광주광역시 응급의료체계 심포지엄 개최

조선대병원(병원장 김경종)은 9월 1일 의성관 5층 김동국홀에서 ‘2023 광주광역시 응급의료체계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응급의료체계 심포지엄은 응급의료 유관기관 간 협력을 통해 응급의료지표개선 및 수준 높은 지역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마련됐다.

조선대학교병원, 광주응급의료지원센터가 공동 주관한 이번 심포지엄은 광주광역시·전라남도·전라북도(시·군·구담당자), 광주광역시·전라남도·전라북도 소방본부(시·군·구담당자), 응급의료기관 및 유관기관, 중앙응급의료센터(광주·경기·전남·전북 응급의료지원센터)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시상식 △응급의료 현안과 단기 계획 △서울특별시 응급의료지원단의 과거, 현재, 미래 비교 △광주광역시 응급의료현황 및 발전계획 △광주광역시 소방정책 방향 및 이송체계 현황 등이 발표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 자리에서 조선대병원 응급의학과 김성중 교수(중앙응급의료센터장)는 광주광역시(강기정 시장)로부터 지역응급의료분야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표창장을 받았다.

김경종 병원장은 “꾸준한 응급의료 개발 및 응급의료 발전 방향을 모색하여 수도권 대형병원에 뒤지지 않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면서 “앞으로도 중증·응급 환자에게 최상의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응급의료체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오민호‧omh@kha.or.kr>


◆ 국제성모병원-옥스퍼드 마음챙김재단, MOU

국제성모병원-옥스퍼드 마음챙김재단, MOU
국제성모병원-옥스퍼드 마음챙김재단, MOU

최근 신체건강뿐 아니라 ‘마음건강’이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의료기관이 마음챙김(Mindfulness)으로 저명한 영국 옥스퍼드대학 부설 마음챙김재단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병원장 김현수 신부)은 영국 옥스퍼드 마음챙김재단(대표 샤론 그레이스 하들리)과 연구 활성화 및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내 의료기관이 옥스퍼드 마음챙김재단과 협력하는 것은 처음이다.

옥스퍼드 마음챙김재단은 우울증 예방과 정신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여러 국제기관과 협력하는 옥스퍼드대학 부설 기관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긴밀한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마음챙김 및 명상의 의료적 접근 활성화를 도모하고 수면 연구를 위한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연구활동 및 교육 △혁신기술 △의료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국제성모병원 수면의학연구소장 김혜윤 교수(신경과)는 “옥스퍼드 마음챙김재단과 인연을 맺을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이번 협력으로 국내 마음챙김 기반 인지치료 활성화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민호‧omh@kha.or.kr>


◆ 서울성모병원-日성마리아병원, ‘학술 및 연구 교류’ MOU 체결

서울성모병원 윤승규 병원장(왼쪽)과 타니구치 마사히코 성마리아병원장이 9월 4일 서울성모병원 21층 대회의실에서 학술 및 연구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울성모병원 윤승규 병원장(왼쪽)과 타니구치 마사히코 성마리아병원장이 9월 4일 서울성모병원 21층 대회의실에서 학술 및 연구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은 9월 4일 병원 본관 21층 대회의실에서 일본 성마리아병원과 학술 및 연구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의료진 및 연구자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술 및 연구 교류, 공동 연구 및 학술 협력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성마리아병원은 한국가톨릭의료협회와 협력관계에 있는 일본의 가톨릭병원으로 1988년 한일가톨릭의료기술협력협정을 체결했으며 지난 2010년 가톨릭중앙의료원과 양국의 직원 교류 및 의료윤리 교류에 관한 협약을 맺고 가톨릭 영성을 바탕으로 오랜 기간 교류·협력해오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윤승규 병원장, 김대진 정보융합진흥원장 겸 스마트병원장, 허수영 암병원장, 박현숙 간호부원장 수녀, 김미란 대외협력부원장, 김완욱 연구부원장, 송교영 로봇수술센터장, 박영혜 가정간호팀장 수녀와 일본 성마리아병원 타니구치 마사히코 병원장, 후쿠다 켄지 부원장 겸 성마리아연구센터장, 쿠마시로 아케미 부원장 겸 간호부장, 테라다 아츠무 산부인과 진료부장, 유아사 켄지 정보시스템부 부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학술 및 연구 교류를 위한 의견을 공유하고 원활한 협력을 위한 의지를 다졌다.

협약식에서 성마리아병원은 △ 성마리아연구센터 개요(후쿠다 켄지 연구센터장) △연구센터 내 Cell Processing Center(이데 타이시 이사장특별보좌) △ 현재 연구중인 기초의학연구(무라카미 유이치 연구원) △한일 산부인과 공동 프로젝트 방안(테라다 아츠무 산부인과 진료부장) △카데바를 이용한 다빈치 원격수술(타니구치 마사히코 병원장) 등 순으로 한일 연구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송교영 로봇수술센터장이 카데바를 이용한 위암 로봇수술 트레이닝에 대해 소개했다.

윤승규 병원장은 “새로 설립된 성마리아연구센터와 서울성모병원이 이번 협약을 통해 학술·연구 분야에서 더욱 활발한 인적 교류와 공동 연구 및 학술 협력을 진행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를 계기로 양 기관이 세계적인 기관으로 도약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타니구치 마사히코 성마리아병원장은 “올해는 성마리아병원이 70주년을 맞는 해이자 연구센터를 새로 건립하는 해이기도 하다”며 “뜻깊은 해에 긴 역사를 함께 해 온 서울성모병원과 연구라는 한층 더 발전된 MOU 체결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오민호‧omh@kha.or.kr>


◆ [동정]김태균 원광대병원 교수, 대한정형통증의학회장에 취임

김태균 원광대병원 정형외과 교수
김태균 원광대병원 정형외과 교수

김태균 원광대학교병원 정형외과 교수가 최근 열린 ‘2023년 대한정형통증의학회 제21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제14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2023년 9월 1일부터 2024년 8월 31일까지 1년이다.

대한정형통증의학회는 척추, 근, 골, 관절, 척추 신경 통증의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 증례를 대상으로 그 원인을 분석하고, 보존적 치료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수술 후 통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들을 연구,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지난 2009년에 창립, 현재 약 570여 명의 정회원을 두고 있다.

원광대 의과대학을 졸업한 김 교수는 스위스와 캐나다에서 연수했으며 원광대학교병원 정형외과장, 적정의료관리실장 및 진료처장 등을 역임했다. 2021년 한국 소비자평가원이 주관하고 대한소비자협의회에서 주최하는 ‘2021 KCA 우수 전문인 어워즈’ 올해의 교수 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

김 교수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통증 치료에 대한 학문적 근거를 정립할 수 있도록 학회 차원에서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근골격계를 아우르는 다양한 학술 활동과 학회의 미래를 책임질 후속세대 양성, 기초와 임상 연구자 간 중개연구의 활성화로 학회의 다양성 추구와 회원들 간 이해의 폭을 넓히고 교류하는데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오민호‧omh@kha.or.kr>


◆ 화순전남대병원-씨어스테크놀로지, 스마트 의료시스템 개발 MOU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정용연 병원장(오른쪽)과 ㈜씨어스테크놀로지 이영신 대표(왼쪽)가 협약서에 서명 후에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정용연 병원장(오른쪽)과 ㈜씨어스테크놀로지 이영신 대표(왼쪽)가 협약서에 서명 후에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화순전남대학교병원은 최근 의료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인 ㈜씨어스테크놀로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화순전남대병원 5층 회의실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정용연 병원장과 김인영 진료처장, 지영운 사무국장, 조성범 기획실장을 비롯해 이영신 ㈜씨어스테크놀로지 대표 등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체결식에 화순전남대병원 미래의료연구단장인 강대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와 범희승 자문위원장(화순군립요양병원장)이 함께해 양 기관의 연구개발과 기술 교류 협력에 힘을 보탰다.

미래형 암 특화병원을 준비하고 있는 화순전남대병원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웨어러블 의료기기와 의료 인공지능, 원격환자 모니터링, 비대면진료와 관련된 스마트 의료시스템 개발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외래와 입·퇴원 전반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 의료 시스템의 임상적 유효성, 사용자 편의성, 경제성 등을 검증할 다양한 임상연구 및 실증사업 △국책 및 지자체 연구 개발사업 수행 시 공동 협업 △장비 및 시설의 공동사용과 연구개발 인력의 교류 및 교육에 관한 사항 △협업 연구개발의 사업화 지원을 위한 공동 협력 △국제 컨퍼런스 및 세미나, 학술대회 등 공동 참여 및 개최 등을 위해 협력한다.

이영신 대표는 “최고의 암 특화병원인 화순전남대병원과 이번 협약을 기회로 삼아, 그동안 다양한 병원들과 펼쳐온 스마트병원 구축사업을 더 발전적이고 모범적으로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용연 병원장은 “씨어스테크놀로지가 추구하는 가치와 사업 내용들이 미래 의료에 가장 필요한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다”며 “미래 의료는 AI와 로봇을 이용해 케어가 가능해야 한다. 우리 병원이 이번 협약을 통해 스마트병원으로 발돋움 하는데 디딤돌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씨어스테크놀로지는 지난 2009년 설립 후에 바이오 소재, 웨어러블 바이오센서, 의료인공지능, 원격환자 모니터링, 원격진료 관련 기술사업화를 진행해왔으며 현재 웨어러블 심전도 분석 솔루션과 입원환자 실시간 모니터링 솔루션 공급 등을 핵심사업으로 펼쳐나가고 있다.<오민호‧omh@kha.or.kr>


◆ 전남대병원, 외국인환자 유치업체 간담회 개최

전남대병원 안영근 병원장이 외국인환자 유치 업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전남대병원 안영근 병원장이 외국인환자 유치 업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전남대학교병원(병원장 안영근)은 최근 병원 6동 7층 회의실에서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 ‘외국인환자 유치업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전남대병원 국제메디컬센터(센터장 강택원 교수) 주관으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안영근 병원장, 강택원 센터장(진료협력실장), 박규원 국제메디컬센터 팀장 등 병원 보직자와 광주시에 등록된 외국인환자 유치업체인 구자연 세계로메디투어 대표, 김기남 플래티늄 대표, 나현정 CL파트너스 코디네이터, 방주혁 휴먼브릿지 대표, 이치민 엠제이루스코 팀장, 조세화 CL파트너스 팀장, 조연상 제노카파 대표, 최한겸 제이피에리츠 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 유행 이전과 현재 외국인환자 유치 현황 비교 △전남대병원과 협력으로 진출 가능한 의료관광 시장 조사 △외국인환자 유치 증대를 위한 시스템 개선 사항 조사 등을 논의했다.

특히 전남대병원과 외국인환자 유치업체는 향후 네트워크를 강화해 △전남대병원의 의료 기술이 필요한 외국인환자 유치 증대 △전남대병원 의료관광 상품 개선 및 홍보 △전남대병원 해외진출 시 외국인환자 유치업체 간 협력 등을 하기로 했다.

안영근 병원장은 “전남대병원이 광주지역을 대표하는 선도의료기관으로서 지역 내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오민호‧omh@kha.or.kr>


◆ ‘한국 뇌성마비 레지스트리 구축 사업’ 착수

- 세브란스병원, 재활의료·사회서비스·정책 등 개발에 도움 기대

나동욱 교수
나동욱 교수

세브란스병원이 국내 뇌성마비 환아들의 출생에서부터 진단, 치료현황 등 임상정보를 수집하는 전국적인 레지스트리 사업을 시작한다. 이번 사업은 뇌성마비 아동 대상 재활의료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마련됐다.

세브란스병원이 주관하는 ‘한국 뇌성마비 레지스트리 구축 사업’(연구책임자 나동욱·세브란스병원 재활의학과 교수)은 삼성서울병원, 부산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병원 등 41개 기관이 참여해 3년간 진행된다. 이 사업은 이건희 소아암·희귀질환사업단으로부터 연간 2억5천만원을 지원받는다.

이 사업의 특징은 다양한 임상정보를 쉽게 입력할 수 있도록 온라인 기반의 등록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뇌성마비와 관련한 의학적 정보는 물론 환자의 사회적·경제적·심리적 문제점 등을 통합적으로 파악할 계획이다. 사업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는 뇌성마비 환아 대상 진료가이드라인·사회서비스·정책 등을 개발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뇌성마비는 소아 운동 장애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1,000명당 2~2.5명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뇌의 발달 과정에서 구조적 또는 기능적 뇌손상으로 인해 신체 운동 기능 이상이 나타난다. 또 감각, 인지, 의사소통, 이차적 근골격 문제 등 증상이 동반될 수 있어 소아들의 발달 과정에 있어 지속적인 관리와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다.

해외에서는 이미 뇌성마비 관련 데이터 구축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유럽에서는 1998년부터 ‘유럽뇌성마비감독’(SCPE)을 구축했으며, 호주에서는 2008년부터 연방정부 차원에서 ‘호주뇌성마비등록’(ACPR)을 설립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미국에서도 2008년부터 노스웨스턴대학교, 시카고 재활병원, 시카고대학교가 연합해 ‘뇌성마비 연구등록’(CPRR)을 시작하며 뇌성마비 등록 시스템 구축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체계적인 뇌성마비 등록 시스템이 없어 심층적인 데이터 정리, 분석이 이뤄지지 않아 효과적인 재활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보가 부족했다.

연구책임자인 나동욱 교수는 “레지스트리 구축 사업을 통해 뇌성마비 아동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과 요구를 파악할 계획”이라며 “재활의료 가이드라인과 정책을 고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사업은 소아발달재활의학회와 협력해 진행된다. 성공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 지난 6월부터 연구실무자 워크숍을 진행했으며, 이달부터 환자등록을 시작했다. <최관식·cks@kha.or.kr>


◆ 인하대병원, 첨단 인터벤션 장비 도입

인하대병원이 최고 사양의 인터벤션 장비 ‘Artis Q Ceilng’을 도입해 환자들에게 업그레이드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터벤션(중재시술)은 신체 절개 없이 혈관 속으로 가느다란 관을 넣고, 이를 영상 장비로 확인하면서 각 질환에 맞는 물리·화학적 처치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에 인하대병원이 도입한 아티스 큐 실링은 최첨단 디지털 혈관조영촬영 장비다.

고출력 엑스레이 튜브가 탑재돼 적은 선량으로 최상의 화질을 구현하고, 고화질의 3D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또 가이던스 기능이 있어 안전하고 정확한 시술을 돕는다.

색전술 가이던스 기능은 간암세포암 환자의 간동맥 화학색전술에서 간암세포의 위치까지 도달하는 경로를 제공하고, 니들 가이던스는 레이저 포인트를 지원해 정확한 생체검사 시술을 가능케 한다.

이택 병원장은 “최첨단 혈관조영촬영 장비의 도입은 우리 병원이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는 환자의 안전을 위한 노력 중 하나”라며 “질적으로 향상된 검사와 시술로 환자분들께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최관식·cks@kha.or.kr>


◆ 한국판 모세의 기적, 현봉학 의사 사진전 개최

- 흥남철수 민간인 10만명 살린 기록 통해 의사와 동포사회 활약 함께 조명

연세대학교 의료원과 현봉학박사기념사업회가 8월 31일부터 두 달간 세브란스 아트리움에서 현봉학 의사 사진전을 개최한다.

이번 사진전은 1950년 흥남철수 당시의 다양한 모습을 담았다. 12월 19일 찍은 사진에서는 울고있는 피난민과 업힌 아이의 웃는 표정이 대조적이다. 다양한 피난민의 표정 속에서 인생의 희노애락을 읽을 수 있다.

흥남철수 사진 외에도 의사로서의 현봉학도 만나볼 수 있다. 세브란스의학전문학교 재학, 결혼식, 1953년 유학을 떠나 필라델피아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모습, 뉴저지 뮬런버그 병원에서 근무하는 모습 등이다.

또 이번 전시회는 동포를 생각하는 마음이 깊었던 현봉학을 조명했다. 서재필기념재단 이사장과 미중한인우호협회장을 맡아 현봉학이 전개했던 사업 사진도 관람 가능하다.

“이대로 철수하면 저 사람들은 다 죽습니다.” 1950년 12월 19일부터 24일까지 펼쳐진 흥남철수에 앞서 민간인 철수를 고려해달라고 미 10군단 지휘부를 설득한 현봉학 당시 고문관이 했던 말이다.

중국군 참전으로 해상 철수를 결정한 UN군, 현봉학은 함흥에 남겨질 민간인들을 걱정했다. 중국군 포위망이 좁혀오는 가운데 시간과 시설 부족, 피난민으로 위장한 북한군 등으로 병력과 민간인이 함께 철수한다는 것 자체가 어려웠다.

현봉학은 민간인 상륙에 동의한 포니 대령과 함께 미 10군단장 알몬드 소장을 찾는다. 허락받은 철수 민간인 숫자는 단 4,000명. 하지만 민간인 철수 소식을 듣고 함흥역에 모인 인원만 5만여 명에 이르렀다. 기차가 실은 민간인 수는 5,000명, 나머지는 걸어서 흥남으로 향하기 시작했다.

흥남에 모인 피난민은 기약 없이 기다릴 수밖에 없었다. 피난민은 1950년 12월 19일부터 국군과 UN군 상륙함과 화물선에 탑승해 흥남을 빠져 나가기 시작했다. 원래 몇백명을 수용하던 상륙함은 평균 5,000여 명, 최대 1만명까지 태웠다.

12월 24일 마지막 배가 떠났다. 좁혀오는 적의 포위를 뒤로 하고 짧은 시일 내에 군수품을 비롯해 10만명의 병력과 10만명의 민간인을 철수시킨 흥남철수가 ‘크리스마스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이유다.

현봉학은 이때의 공로로 한국의 모세라는 별칭을 얻었고 2014년 12월 민간인 최초로 6.25전쟁영웅에 선정됐다. <최관식·cks@kha.or.kr>


◆ 국제 저명 학술지 IJMS에 논문 게재

- 권동락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교수

권동락 교수
권동락 교수

권동락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교수의 논문 ‘종아리 근육 위축 토끼 모델에서 폴리데옥시리보뉴클리오티드(Polydeoxyribonucleotide, PDRN)와 체외충격파치료(ESWT)의 병합순서에 따른 재생 증대 효과’가 최근 국제 저명 학술지 IJMS(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에 게재됐다.

권 교수는 이 연구에서 실험적으로 토끼 30마리의 장단지 근육을 2주간 깁스해 근육위축이 성공적으로 형성된 것을 확인한 후 무작위로 6마리씩 5개 군으로 배정했다.

1군은 생리식염수를 주입한 대조군, 2군은 PDRN을 1주 간격으로 2회 주사한 군, 3군은 ESWT를 1주 간격으로 2회 시행한 군, 4군은 PDRN 주사 후 ESWT를 1주 간격으로 2회 시행한 군, 5군은 PDRN 주사 전 ESWT를 1주 간격으로 2회 시행한 군으로 각각 배정해 2주 후 육안적·조직학적 소견, 면역화학염색, 웨스턴 블롯, 초음파를 통한 근육의 영상학적 소견 및 근전도를 통한 근육의 기능검사 결과를 비교했다.

그 결과 실험군(2, 3, 4, 5군)이 대조군(1군)에 비해 탁월하게 근육이 재생됐고, PDRN 주사 후 ESWT를 시행한 4군에서는 혈관신생과 관련된 지표가 나머지 군(1, 2, 3, 5군)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였다.

권동락 교수는 “이 논문은 토끼에 종아리 근육 위축을 유발한 후 현재 피부 창상 재생에 사용 중인 PDRN과 통증 치료에 사용중인 ESWT를 동시 치료했을 시 단독 치료보다 효과가 좋았으며, 특히 PDRN 주사 후 ESWT를 시행하는 것이 더 좋은 재생 효과를 보임을 증명하고 있다”며 “앞으로 실험 결과를 토대로 임상실험을 시행할 예정이며, 임상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온다면 근육 위축환자의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관식·cks@kha.or.kr>


◆ 포항세명기독병원 유방갑상선암센터 개설 2주년 맞아

- 지방병원 유방암 치료 새 길 만들어 간다

포항세명기독병원(병원장 한동선)은 2021년 9월 ‘지역에서도 암 수술이 가능한 병원’을 표방하며 백남선 원장을 초빙해 유방갑상선암센터를 개설했다.

국내 최초 유방 보존 수술을 시행한 세계적인 유방암 수술 권위자인 백남선 원장은 한국원자력의학원 원자력병원병원장과 이대여성암전문병원 병원장 등을 역임했고 ‘지역 암 환자를 위한 병원’을 표방하는 취지에 공감해 세명기독병원에 부임했다.

개설 2주년을 맞은 유방갑상선암센터는 백남선 원장을 필두로 풍부한 임상 경험을 지닌 유방외과 전문의 3명이 빠른 진단과 치료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지난 2년간 유방갑상선 관련 수술 실적 총 409건 가운데 304건이 악성종양인 암 수술이다.

암 수술을 분야별로 보면 유방암 230건, 갑상선암 74건으로 지방 병원에서도 암 수술과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다학제 진료로 유방암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유방갑상선암센터 컨퍼런스에서 백남선 원장이 발표하는 모습.
유방갑상선암센터 컨퍼런스에서 백남선 원장이 발표하는 모습.

백남선 원장은 암 환자들이 세명기독병원을 선택하는 대표적 이유로 유방갑상선암센터 개설 초기부터 도입한 다학제 진료를 꼽는다. 유방암 환자 다학제 진료는 유방외과, 영상의학과, 병리과, 혈액종양내과, 방사선종양학과 등 다양한 진료과 전문의가 외래 진료단계에서부터 환자의 의료정보를 바탕으로 주기적인 컨퍼런스를 통해 진행된다.

백남선 원장은 “유방암은 다양한 방법의 치료를 복합적으로 적용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대표적인 암으로 무엇보다 여성을 상징하는 유방은 수술 후에도 그 형태를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하므로, 성형외과 전문의가 치료 과정에 참여해 환자별 최적의 치료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다학제 진료는 수술 후에도 회복 과정과 조직 검사 결과에 따라 환자 상태에 맞는 치료 방향을 협의해 환자들이 오직 회복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결과적으로 이런 다학제 진료 시스템은 빠른 진단과 수술, 회복 기간 단축으로 이어지며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다.

타지에서 유방암 수술을 위해 찾는 병원

세명기독병원 유방갑상선암센터의 가장 큰 특징은 포항지역뿐 아니라 다른 지역, 특히 해외에서도 유방갑상선암 수술을 위해 찾는 환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개설 후 지금까지 수술환자의 실제 거주 지역을 분석한 결과 암 수술환자 총 304명 중 92명(31%)이 포항 외 지역, 특히 서울·대구·부산뿐 아니라 심지어 미국과 중국, 말레이시아에서도 찾았고 최근 영국 교포인 이모(48·여) 씨가 백남선 원장에게 유방암 수술을 받고 입원 치료 중이다.

지방 병원도 집중투자하고 좋은 의사를 초빙해 의료 질 향상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면 환자들이 먼저 찾는 시대가 된 것이다. 특히 무조건 대도시 큰 병원이 치료 잘하는 병원이라는 인식 전환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백남선 원장은 “우리 병원의 최종 목표인 최상의 의료를 제공하는 병원을 실현하고, 포항지역과 수도권의 거리 차이가 결코 의료수준의 차이가 아님을 증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지방병원도 암 수술이 가능하다는 것을 지난 2년간 진료 결과로 증명한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 유방갑상선암 분야에 치중된 암 수술이 우리 병원 모든 진료과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관식·cks@kha.or.kr>


◆ 대구·경북 직업병 안심센터 ‘호평’

- 2022년도 우수운영기관 선정, 대한산업보건협회와 업무협약도 진행

계명대 동산병원 직업병 안심센터와 대한산업보건협회 대구경북지역본부의 업무협약식 장면.
계명대 동산병원 직업병 안심센터와 대한산업보건협회 대구경북지역본부의 업무협약식 장면.

계명대 동산병원(병원장 박남희)이 고용노동부와 함께 근로자의 직업성 질병 예방과 진료지원을 위해 2022년 4월 개소한 대구·경북 직업병 안심센터(센터장 정인성)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직업병 안심센터는 지역 내 직업성 질병이 의심되는 노동자가 외래를 방문해 진료 단계부터 모니터링해 급성 중독 질환을 신속하게 발견하고, 우리나라 직업성 질병의 현황과 규모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1년간 300건가량의 직업성 질병 모니터링을 실시했으며, 직업성 질병 모니터링 운영 실적과 센터 운영으로 전국 10개 직업병 안심센터 중 가장 좋은 성과를 기록해 우수 운영 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최근에는 대한산업보건협회 대구경북지역본부와 지역 내 직업성 질환 모니터링 네트워크 구축과 대구·경북 지역 내 근로자들의 직업성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을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이처럼 대구·경북 직업병안심센터는 지역 내 근로자들의 직업병 예방을 위해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정인성 센터장(계명대 동산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은 “직업병 안심센터 개소 이후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안정적으로 센터가 운영되고 있다”며 “근로자들의 건강과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체계화된 데이터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계명대 동산병원 내에 위치한 대구·경북 직업병안심센터는 직업환경의학과가 응급의학과, 신경과, 피부과, 안과 및 내과(호흡기·소화기·신장·심장·알레르기) 등 주요 직업병 관련 진료과목과 암센터까지 포함된 타 임상과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직업성 질병의 가능성을 협진으로 진단하고, 노출 현장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할 경우 산업보건 전문가와 협업으로 조사를 진행, 다양한 직업병과 중대재해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선 성과들을 바탕으로 일선 의료현장에서 직업병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23년 5월 ‘대구·경북 직업병 안심센터 소식지’를 발간해 직업성 질병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보다 많은 진료현장에서 직업성 질환의 발굴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최관식·cks@kha.or.kr>


◆ 한양대병원이 새롭게 마련한 ‘빠르고 안전한’ 인터벤션실은?
- 확장 개소에 맞춰 디지털 혈관 조영 장비 ‘아주리온’ 도입 등

한양대학교병원(원장 이형중)은 최근 인터벤션실을 확장 개소하고 필립스사의 디지털 혈관 조영 장비 ‘아주리온(Azurion)’을 도입, 29월부터 본격적인 가동에 돌입했다.

이를 기념한 개소식 행사에는 이형중 병원장, 이항락 부원장 및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시설 투어를 실시했다.

이번에 확장 개소한 인터벤션실에는 최첨단 디지털 혈관 조영 장비 ‘아주리온 7B20/15’, ‘아주리온 7M20’이 설치됐으며 이는 혈관 이상 유무 조영 진단뿐만 아니라 혈관치료 및 시술에 사용될 방침이다.

아주리온은 두부, 흉부, 복부 등 인체 내 모든 혈관의 이상 유무를 조영 진단하는 장비다.

적은 조영제 투입과 빠른 영상 획득이 가능하고 특히, 고해상도 영상 구현 및 처리가 가능한 게 특징이다.

또한 기존 장비보다 방사선 피폭선량을 현저히 줄여 환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증대시킨다.

한양대병원은 최소침습적 인터벤션 시술로 외과적 수술 없이 영상 장비를 이용, 몸속을 관찰하면서 조작 및 시술을 통해 직접 환자를 치료하거나 조직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승훈 한양대병원 영상의학과장은 “인터벤션 분야는 복부 혈관, 폐혈관, 사지 혈관의 중재술과 혈관 이외 병변에 대한 중재 시술, 뇌혈관 중재 시술, 척추 통증 시술, 조직 검사 등에서 다양한 장점이 있고 현재 뛰어난 성과도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과장은 이어 “인터벤셜실 확장 개소와 최첨단 장비 도입을 통해 각종 혈관질환뿐만 아니라 농양 배출, 흉부 및 척추 조직 검사 등의 비혈관성 질환 환자들에게 빠르고 안전한 검사와 시술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윤식·jys@kha.or.kr>


◆ 서대철 임상과장, 신경중재치료의학회 감사패 수여
- ‘웹오브사이언스’에 학회지 등재 공로 인정

서대철 강남베드로병원 신경중재의학과 임상과장이 글로벌 연구 데이터베이스인 ‘웹오브사이언스(Web of Science)’에 학회지를 등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신경중재치료의학회(KSIN)로부터 감사패를 최근 수상했다.

서대철 과장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신경중재치료의학회의 영문 저널인 ‘뉴로인터벤션(Neurointervention)’의 편집장 재임 당시, 저널이 세계적 학회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고 질적 수준을 크게 향상시켜 등재를 이끌었다는 평을 받았다.

웹오브사이언스는 국제적 권위를 갖춘 세계 3대 의과학 학술 데이터베이스 중 하나로, SCI급 논문을 방대하게 검토 후 수록한 대표적 색인 서비스로 잘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의과학계 내 영향력도 매우 높은데, 뉴로인터벤션은 세계 최대 인용 색인 데이터베이스인 ‘스코퍼스(SCOPUS)’에 이름을 올린 데 이어 웹오브사이언스에도 새롭게 등재되는 성과를 거둬 많은 주목을 받았다.

즉, 서대철 과장이 받은 이번 감사패는 국내 영문잡지가 세계적인 의학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됨으로써 국내 신경중재의학의 세계적인 수준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은 것.

서대철 과장은 “전임 편집위원들과 학회 회원들의 협조로 신경중재치료의학회의 공식학회 저널이 영향력 있는 세계적 학회지로 자리매김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 과장은 이어 “신경중재의학이 세계인들의 뇌혈관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기대하며 국내 신경중재치료의 임상역량 강화와 연구 저변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윤식·jys@kha.or.kr>


◆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위로 힐링콘서트’ 성황리 개최
- 서주희 바이올리니스트, 서주연 피아니스트가 다양한 명곡으로 환자 위로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노규철)은 최근 본관 4층 대강당에서 ‘쾌유기원 위로(We路) 힐링콘서트’를 성료했다.

이날 콘서트에 참석한 환자 및 지역주민 등 약 150여 명은 위로와 힐링의 시간을 만끽했다.

특히 독일 로스톡 국립 음대에서 최고 연주자 과정을 졸업한 서주희 바이올리니스트와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 국립 음대에서 최우수로 졸업한 서주연 피아니스트가 세계적인 작곡가들의 다양한 명곡을 연주해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바흐의 ‘Partita for Violin Solo No. 2 in D minor, BWV 1004’를 시작으로, 베토벤의 ‘Sonata For Violin and Piano No. 9 in A Major, Op. 47 Kreutzer’ 등을 연주하며 환자와 보호자를 위로했다.

노규철 병원장은 “병원이 환자들의 병을 치료해주는 공간을 넘어 환자들의 마음도 치유해주는 곳이 된 것 같아서 기쁘다”며 “환자와 지역주민을 위해 아름다운 공연을 펼친 연주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앞으로도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약속했다. <정윤식·jys@kha.or.kr>


◆ 어깨 전용 내비게이션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 주목
- 기존 어깨관절 구조와 반대로 인공관절 삽입…회전근개 봉합 없이 팔 기능 복원
- 노규철 한림대동탄성심병원장, 어깨 내비게이션 인공관절치환술 국내 최다 시행

한림대동탄성심병원 노규철 병원장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 사진
한림대동탄성심병원 노규철 병원장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 사진

3년 전 회전근개 봉합술을 받았던 82세 김미연(가명)씨는 지난달 갑자기 어깨에 심한 통증을 느꼈다.

병원을 찾은 그녀는 회전근개가 재파열됐고 어깨 관절염까지 생겼다는 진단을 받았다.

재수술을 원했지만 이미 회전근개가 너무 손상되어 봉합이 어렵다는 말을 들었다.

수소문 끝에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을 찾은 그녀는 정형외과 노규철 병원장으로부터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로 회전근개 봉합 없이 인공관절 삽입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다는 말을 들었다.

어깨는 지난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다빈도 질병 중 입원까지 하게 되는 10번째로 흔한 부위다.

어깨병변 중 팔을 들고 움직일 수 있게 만드는 4개의 근육인 회전근개는 나이가 들거나 격렬한 운동을 즐기는 경우 쉽게 파열될 수 있다.

특히 파열된 회전근개를 방치하다가 어깨 관절염까지 생기는 ‘회전근개 관절병증’은 치료가 쉽지 않다.

치료시기가 늦어진 회전근개는 힘줄과 근육이 이미 지방으로 변성되고 퇴화해 봉합을 하더라도 재파열 위험이 높아진다.

이러한 회전근개 관절병증의 치료법으로 컴퓨터 내비게이션을 이용한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이 주목받고 있다.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은 어깨관절을 해부학적 구조와 반대로 인공관절로 대체해 회전근개를 봉합하지 않고도 팔의 기능을 복원하는 것이다.

우리 몸에서 어깨와 팔의 연결부위는 팔쪽에는 볼록하게 나온 상완골두와 몸쪽에 움푹 들어간 관절와가 연결돼 있으며 어깨를 감싸고 있는 근육인 회전근개의 힘으로 팔을 들어올리게 된다.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은 이러한 해부학적 구조와 반대로 몸쪽에 상완골두, 팔쪽에 관절와 모양의 인공관절을 만들어 팔을 연결시킨다.

어깨관절의 회전 중심을 바깥쪽과 하방으로 옮기기 때문에 찢어진 회전근개를 복원하지 않더라도 삼각근의 힘으로 팔을 들어올릴 수 있게 된다.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은 회전근개 관절병증 외에도 류마티스관절염으로 골 손실이 큰 경우, 관절의 물리적 손상이나 마모가 심한 경우 등 고난도 회전근개 파열 환자에게 시행되고 있다.

다만 두 개의 어깨관절을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고난도 수술인만큼 수술법이 복잡하고 미세한 오차에 의해서도 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어깨관절은 해부학적으로 협소한 부위에 위치하고 있어서 집도의가 시야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크다.

이에 정밀한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을 시행하기 위해서 최근에는 어깨 전용 컴퓨터 내비게이션이 활용되고 있다.

어깨 전용 컴퓨터 내비게이션은 적외선 카메라가 수술부위 위치를 추적하면서 인공관절이 삽입될 각도와 위치를 정확하게 짚어준다.

2도 이하의 오차범위 안에서 인공관절을 정확하게 삽입할 수 있기 때문에 나사의 불필요한 돌출이나 과다한 골 제거 등의 문제점을 예방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환자의 합병증이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고, 수술시간이 단축돼 회복시간이 줄며, 무엇보다 평균 15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인공관절을 수명 단축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노규철 병원장은 “어깨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은 고난도 수술법으로 기존에는 2차원적인 X-ray 사진을 보고 판단해 정확도에 한계가 있었지만 실시간 3차원적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컴퓨터 내비게이션의 도입으로 수술 정확도가 매우 높아졌다”며 “내비게이션을 활용하면 뼈 각도와 두께, 간격 등을 정확하게 측정해 인공관절이 들어갈 최적의 위치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주변 근육이나 힘줄의 손상을 예방하고 팔의 기능도 이전처럼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노 병원장은 현재까지 100례에 가까운 어깨 역행성 인공관절치환술에 성공했으며 이 중 40례 이상을 컴퓨터 내비게이션 인공관절치환술로 시행했다.

이는 2019년 어깨 컴퓨터 내비게이션 기기가 국내에 도입된 후 단일 의사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어깨 내비게이션 인공관절치환술 건수로 알려졌다. <정윤식·jys@kha.or.kr>


◆ NMC, ‘임상병리사 직무 역량 강화 과정’ 개최
- 공공의료기관 임상병리사 특화 교육 추진
- 9월 18일부터 10월 6일까지 2차 신청 접수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센터장 오영아)는 최근 서울 종로구 호텔아트리움에서 ‘임상병리사를 위한 직무 역량 강화 과정’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8월과 10월 두 차례로 기획된 교육 중 첫 교육이었으며, 넥스트 팬데믹 시대의 공공의료기관 임상병리사의 역할과 비전을 정립하고 검사실 감염관리, 의료기관 인증평가 대비 등과 같은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의 주요 내용은 △공공보건의료의 중추인 임상병리사의 역할과 미래 비전(장인호 대한임상병리사협회장) △공공의료기관 임상병리사 연계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김현아 H&C소프트웨어 대표) △임상병리사를 위한 마음 건강증진 및 소진관리(허두영 데이비드스톤 대표) △현장에서 적용하는 전파경로별주의(최정화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장) △생물안전등급의 이해와 안전관리(강지영 서울대학교병원 생물안전책임자) △사례로 살펴보는 4주기 인증 준비(김정수 국립중앙의료원 대리) △SARS-CoV-2 감염의 진단에 이용되는 검사실 테스트의 비교(이동섭 혜전대학교 교수) 등이다.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는 전국 공공의료기관 의료기사를 대상으로 한 특화 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9개 과정 12회로 구성됐다.

2차 교육은 10월 26일과 27일 1박 2일에 걸쳐 개최될 예정이며 교육 신청은 9월 18일부터 10월 6일까지 국립중앙의료원 학습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오영아 센터장은 “공공의료기관 임상병리사의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소통의 장을 적극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윤식·jys@kha.or.kr>


◆ NMC, ‘골다공증 진단 및 치료 A to Z’ 교육 실시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센터장 오영아)는 9월 23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호텔아트리움에서 전국 공공의료기관에 재직 중인 의사를 대상으로 ‘골다공증 진단 및 치료 A to Z’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지역사회의 만성질환 관리를 위해 골다공증의 올바른 진단과 치료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골다공증의 역학 및 중요성 △골다공증의 기초과학 및 진단 △골다공증의 치료 약제 △내·외과적 종합 진단 및 치료 등이다.

특히, 올해는 내·외과적 접근을 통한 골다공증 치료 방법의 다각화를 모색하고 골다공증 케이스에 대한 심층적인 종합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 신청은 9월 8일까지 국립중앙의료원 학습관리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오영아 센터장은 “고령화 시대의 만성질환인 골다공증은 지역사회의 중요한 문제”라며 “공공보건의료인력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필수의료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윤식·jys@kha.or.kr>


◆ 국립암센터, 건강검진 발전 방향 논의의 장 마련
- 대한민국의학한림원과 함께 제23회 보건의료포럼 개최
- ‘우리나라 건강검진 이대로 좋은가?’ 주제로 현황 점검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는 대한민국의학한림원(원장 왕규창)과 함께 9월 7일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국제회의장에서 ‘우리나라 건강검진, 이대로 좋은가’를 주제로 ‘제23회 보건의료포럼’을 개최한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국내 주요 보건의료 이슈에 대해 관련 분야 전문가와 단체를 초빙해 보건의료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국립암센터와 공동으로 주관해 세계 최대 규모의 건강검진이 이뤄지는 우리나라의 건강검진 현황과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한다.

제1부에서는 서민아 국립암센터 암검진사업부 책임연구원의 ‘국가암검진의 현황과 발전 방향’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강은교 국립암센터 암검진사업부 선임연구원이 ‘민간암검진의 현황과 발전 방향’에 대해 소개한다.

이어 이재호 가톨릭의과대학 가정의학교실 교수는 ‘대한민국 건강검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과 ‘슬기로운 건강검진을 위한 대한민국의학한림원 권고문 개발과정’에 대해 발표한다.

아울러 최윤정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관리학과 교수는 ‘권고하지 않는 암 건강검진’을, 명승권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대학원장은 국내외 근거 논문과 지침을 고찰한 결과를 토대로 ‘권고하지 않는 일반 건강검진’을 각각 소개할 예정이다.

제2부 패널 토론에서는 김한숙 보건복지부 질병정책과 과장, 박지민 복지부 건강증진과 사무관, 권상희 질병관리청 만성질환예방과 과장, 김원중 대한검진의학회 회장, 박수경 서울대학교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교수,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 등이 지정토론자로 참여해 머리를 맞댄다.

서홍관 원장은 “불필요한 검진 최소화 및 국가암검진 프로그램 개선에 기여한 국립암센터가 대한민국의학한림원과 공동으로 우리나라 건강검진의 현황을 점검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국반드시 필요한 필수검진의 수검률은 높이고 과다 검진은 줄여나갈 수 있도록 대내외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윤식·jy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