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엠폭스 검역관리지역 해제
상태바
코로나19·엠폭스 검역관리지역 해제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3.07.12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항만 하수 감시 시범사업 통해 해외감염병 유입 모니터링 강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코로나19와 엠폭스에 대해 지정됐던 검역관리지역이 해제된다. 다만 에볼라바이러스와 메르스, 콜레라 등에 대해서는 신규로 검역관리지역이 지정됐다.

또 공항만 하수에 대한 감시를 통해 유증상자 중심의 검역체계를 보완하고 해외감염병 유입 감시를 강화키로 했다.

질병관리청은 2023년 하반기 검역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코로나19를 포함한 검역감염병에 대한 검역관리지역을 7월 15일자로 해제한다고 12일 밝혔다.

검역관리지역 해제에 따라 검역관리지역 외 국가에서 입국하는 입국자는 별도로 건강상태질문서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며, 발열체크를 통해 증상여부를 확인받게 된다.

코로나19 검역관리지역은 방역상황 안정화 추세를 반영, 국민 불편사항 조기 해소를 위해 전 세계 모든 국가로 지정됐던 코로나19 검역관리지역을 해제한다.

엠폭스도 전세계적으로 환자 수가 감소하고 있으며, 대부분 경증이고 유증상 환자와의 밀접접촉(성접촉 등)으로 인해 전파돼 전파경로가 제한적인 점을 감안해 일반국민에게 모두 적용되는 검역관리지역에서 해제키로 했다.

다만 에볼라바이러스(2개국), 동물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AI, 2개국),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13개국), 콜레라(26개국) 등 감염병별로 신규 지정된 검역관리지역에 대해서는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해야 한다.

하수 채취
하수 채취

이와 별도로 질병관리청은 공항만 하수 기반 감염병 감시 시범사업을 7월 15일부터 개시해 환경검사를 통해 해외감염병 병원체 발생 여부를 인지, 검역관리지역 수시 조정 등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기존 유증상자 중심의 검역체계를 보완하고 해외감염병 유입 감시를 강화키로 했다.

이번 공항만 하수 기반 감염병 감시 시범사업은 인천공항 등 6개 공항 및 군산항, 마산항에서 공항만 하수를 검사하고, 대구공항·김해공항에서 항공기 오수 채취 검사를 수행하게 된다.

2023년 하반기 공항만 하수 기반 감염병 감시 사업 시범사업을 수행한 후 시범사업의 효과성을 평가해 2024년 이후에는 전체 검역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지속적인 검사역량 보완을 통해 검사항목을 확대해 해외감염병 유입 감시를 철저히 수행할 예정이다.

항공기 오수 채취
항공기 오수 채취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코로나19 일상회복에도 불구하고 해외감염병 유입 위험은 상존하는 만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해외감염병 유입을 예방해 국민들이 안전한 건강사회를 구현하는 데 기여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