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데이터 전송표준 개발, 검증 완료
상태바
보건의료데이터 전송표준 개발, 검증 완료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3.06.21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전송기술표준(FHIR) 기반 한국형 표준 개발 추진

디지털 대전환기를 맞아 의료정보의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한 한국형 데이터의 교류항목, 전송규격 등 표준 개발과 고시 개편이 검증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완료 단계에 접어들었다.

보건복지부는 ‘민·관 합동 보건의료데이터 표준화 추진단’을 통해 개발 중인 국제전송기술표준(FHIR, Fast Healthcare Interoperability Resources) 기반 전송표준을 검증하기 위해 6월 7일부터 6월 9일까지 커넥타손(Connectathon)을 개최하고 모든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6월 21일 밝혔다.

커넥타손이란 Connectivity와 Marathon의 합성어로 장시간에 걸쳐 서로 다른 시스템 간 상호운용성을 검증하는 행사로 HL7 Korea가 주최하고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이 후원했다.

FHIR는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미국 HL7(Health Level Seven International)의 차세대 국제전송표준체계이다. HL7은 ANSI(미국표준협회) 인증 표준을 개발하는 비영리 조직으로 FHIR 표준방식은 데이터 교류 시 문서 전체가 아닌 리소스(Resource) 단위로 교류를 가능하게 해 전송이 빠르고 효율적이며, 급변하는 IT 환경 및 모바일·클라우드 등 다양한 플랫폼에 대응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한국형 전송표준 개발은 △정보교류가 필요한 항목 정의 △FHIR 기반 핵심공통상세규격(KR Core)을 국내 실정에 맞게 개발 △커넥타손 과정을 거쳤으며 8개 업체가 참여해 적합성 테스트를 통과했다.

국내에서 최초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국가차원에서 전송표준개발의 공식절차를 준수해 실효성 있는 표준개발을 추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해당 표준은 오는 8월 ‘(가칭)보건의료데이터 표준’으로 고시돼 주요 데이터 사업에서 단계적으로 국가 표준을 적용하는 등 의료데이터 사업간 정합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은성호 첨단의료지원관은 “커넥타손 개최를 통해 글로벌 수준의 국가 핵심공통상세규격이 마련됐다”며 “디지털 환경에서 상호운용성이 보장된 정보교류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