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의료AI(인공지능) 솔루션 기업 뷰노(대표 이예하)는 자사의 뷰노메드 솔루션 3종이 말레이시아 MDA인증(의료기기인증, Medical Device Authority)을 획득했다고 3월 31일 밝혔다.
말레이시아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투자를 바탕으로 의료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다. 말레이시아의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2021년 약 18억7천만달러로 전년 대비 8.71% 증가했으며, 2023년 22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MDA인증은 말레이시아에서 제조, 수입 또는 판매되는 모든 의료기기에 대해 말레이시아 보건복지부 산하 의료기기규제당국이 심사 및 인증하는 제도로, 뷰노는 이번 인증 획득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말레이시아 의료기기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며 글로벌 사업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뷰노는 이번 MDA인증을 획득한 뷰노메드 솔루션 3개 제품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 △뷰노메드 흉부CT AI △뷰노메드 펀더스 AI에 대한 현지 영업 및 판매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각 제품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X-ray, CT, 안저영상 등 의료영상을 분석해 의료진의 진단을 보조하는 의료기기다. 영상의학 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 등 유수의 글로벌 논문 및 저널을 통해 높은 판독 정확도와 효율성을 입증했으며, 국내외 주요 중대형병원 임상 현장에서 활발하게 사용되며 임상적 가치를 검증받은 바 있다.
이예하 뷰노 대표는 “이번 말레이시아 MDA 인증 획득으로 아시아 의료산업 신흥 강국으로 떠오르고 있는 말레이시아 시장 공략의 발판이 마련됐다”며 “국내외 여러 의료 현장에서 활발하게 쓰이며 임상적 가치를 입증해 온 뷰노의 AI 솔루션의 아시아 시장 확대를 위해 해외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