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불면증 환자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
상태바
만성불면증 환자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
  • 박현 기자
  • 승인 2016.07.19 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은 만성불면증 환자를 대상으로 두피에 직류자극을 가해 뇌의 활동성을 높이는 '경두개직류자극요법'의 효과와 안전성을 검증하는 임상시험 참여자를 모집한다.

문의는 연구 간호사(010-3022-4988)에게 하면 되고 연구일정은 2016년 1월~2017년 4월까지다. 검사장소는 서울대병원 신경과 외래이며 모집인원은 총 30명이다.

참여대상은 특별한 원인 없이 3개월 이상 불면증이 지속되는 일차성 만성불면증 환자. 참여제한은 순응도가 나쁜 환자, 경련이 있는 자, 1달 이내 항정신약물 변경이 있는 자, 정신지체 (IQ<70), 임산부 등이다.

검사 방법 및 총 소요시간은 참여 시 설문지를 통해 수면의 질, 주간졸음 정도, 불면증과 우울정도를 평가하며 뇌파검사를 시행한다.

검사시간은 약 1시간이다. 참여기준에 맞으면 무작위로 3개 군(양성자극군/ 음성자극군/ 위자극군) 중 하나에 배정되어 둘째 주에 주5일(월~금요일) 동안 매일 서울대병원 내의 지정된 장소에서 경두개직류자극기를 두피에 부착하고 한 번에 20분씩 전류자극을 받게 된다.

치료 1주, 4주 후 치료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치료 전 작성한 설문지로 증상 호전여부를 평가하며 뇌파검사도 시행한다. 검사시간은 대략 1시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