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조류독감 감염 닭 살처분
상태바
베트남, 조류독감 감염 닭 살처분
  • 윤종원
  • 승인 2005.07.2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이 1개월만에 조류독감에 감염된 닭을 살(殺)처분했다.

국영 베트남통신(VNA)은 25일 남부 벤쩨 성 보건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최근 이성의 한 농가에서 사육하던 닭 600마리를 살처분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살처분된 닭들이 검사 결과 조류독감의 대표적인 바이러스인 H5N1에 양성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냈기 때문이라고 VNA는 전했다.

앞서 성 당국은 지난달에도 5N1에 양성반응을 보인 오리 6천700여마리를 살처분했다.

농촌개발부와 보건부는 벤쩨 등 메콩강 유역에서 조류독감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닭과 오리 등 가금류에 대한 대량 살처분을 실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살처분된 가금류 수는 조류독감이 발생한 전국 35개 시.도에 걸쳐 모두 150여만 마리로 집계됐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다음달 1일 남부의 키엔 장 성과 북부의 남딩 성을 시작으로 전국적인 백신투여 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이 백신은 중국과 네덜란드산으로 4억5천만번 이상 투약할 수 있는 분량이다.

농촌개발부 관계자는 이번에 도입되는 이 백신으로 거의 모든 가금류에 대해 투약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특히 닭의 경우 조류독감 바이러스의 일종이면서도 전염성이 상대적으로 약한 H5N2 예방을 위해 3차례 투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조류독감의 또 다른 매개체로 알려진 오리의 경우 H5N1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백신이 투약된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앞서 부이 꽝 안 농촌개발부 대변인 겸 가축위생국장은 지난 17일 VNA와의 회견에서 당국의 지속적인 단속에도 불구하고 일부 사육농가들이 관련 규정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런 추세라면 올 겨울 베트남에서 조류독감이 본격적으로 재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안 국장은 캄보디아와 국경을 맞댄 메콩강 유역인 벤 쩨 성에서 조류독감이 재발한 사례가 이를 잘 대변해주고 있다면서, 조사 결과 일부 농가에서는 내년 1월까지 사육이 금지된 오리를 비위생적으로 사육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지난 2003년 말부터 지금까지 베트남에서 조류독감으로 사망한 사람은 모두 19명으로 파악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