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성인전문 천식센터 개소
상태바
국내 첫 성인전문 천식센터 개소
  • 박현
  • 승인 2008.10.1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스톱 당일진료 및 중증 환자를 위한 전용병실 운영
우리나라 성인 10명중에 한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는 천식을 적극적이고 전문적으로 진료할 수 있는 성인천식센터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문을 열었다.

서울아산병원은 점점 증가하는 성인천식과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환자치료의 전문성과 신속성을 높이기 위해 최근 성인전문천식센터(소장 문희범 교수)를 개소하고 20일(월) 본격 진료를 시작한다.

그동안 천식은 당뇨와 고혈압처럼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한 질병임에도 불구하고 천식전문 진료과가 아닌 다른 과에서 진단과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았고, 천식환자 만을 위한 검사실이 별도로 마련되지 않는 등 체계적인 진료가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러한 환자들의 불편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서울아산병원 천식센터는 성인천식의 진단과 치료를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고 예방을 위한 교육까지 시행해 천식의 모든 것이 한 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성인천식 환자만을 위한 전문센터이다.

서울아산병원 천식센터의 가장 큰 특징은 천식 관련 진료과의 긴밀한 협진이다.
알레르기내과와 호흡기내과의 협진 교수진으로부터 정확한 진단과 처방,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어 난치성 및 중증 천식환자들의 치료전문성이 더욱 높아진 것이 환자들의 진료전문성과 편의를 획기적으로 높인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전문약사를 통해 정확한 흡입기 사용법과 천식질환 약품의 복약법에 대해 교육받을 수 있으며 전문 코디네이터에게 천식의 올바른 관리법도 교육 받을 수 있다.

특히 천식환자 만을 위한 2개의 검사실에서 당일 폐기능 검사와 천식유발검사를 실시해 하루에 One-Stop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으며 급성 악화환자 발생 시 입원치료를 위해 전용병실까지 마련해 놓았다.

초기 천식환자에게는 주사제인 피하면역치료와 혀 밑에 약을 녹여 먹는 설하 면역치료 등의 면역치료를 이용해 근본적인 천식 면역력을 높이며 센터 안 응급치료실에서는 급성 천식환자의 치료도 실시한다.

이외에도 오전 9시부터 저녁 8시까지 ‘천식콜센터’를 운영해 진료시간 이후의 천식질환 발생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하는 등 최적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아산병원 천식센터 문희범 소장은 “호흡곤란과 기침으로 병원을 찾는 성인환자들을 검사해보면 10대를 지나 천식 증상이 약해지거나 잠복해 있다가 천식이 재발한 환자가 대부분이다”고 말하고 “성인천식치료는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가장 중요한 만큼, 체계화된 전문진료를 바탕으로 만성질환이라는 천식의 정확한 진단과 맞춤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