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DS복합항암화학요법 치료 효과 입증
상태바
위암 DS복합항암화학요법 치료 효과 입증
  • 강화일
  • 승인 2007.01.09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작용 적고 통원치료 가능한 새로운 요법
그동안 항암주사제 치료를 위해 매달 일주일씩은 입원치료를 해야 했던 위암 항암화학요법의 번거로움이, 앞으로 통원치료가 가능할 만큼 대폭 간편해질 전망이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혈액종양내과 장대영 교수팀은 2004년 6월부터 2006년 8월까지 68명의 전이성 또는 수술 후 재발된 위암환자에 도세탁셀 성분의 주사 항암제를 1시간 동안 투약한 후 에스원 성분의 경구 항암제를 하루 두 번씩 14일간 복용하기를 3주마다 반복하는 DS복합항암화학요법을 실시한 결과, 48%의 환자에서 종양 크기가 절반 이하로 감소했고 89%에서는 종양의 성장이 멈춘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FP요법(주사제‘5FU"와경구용 항암제’시스플라틴‘병용투여)의 20~51%와 비교해볼 때 같거나 높은 수준이다. 특히 68명 중 8명(13%)에서는 1개월 이상 종양이 완전 소멸상태를 나타냈다. 또한 이 요법을 사용했을 경우 치료 개시부터 생존기간의 중앙값이 14.9개월로, 7.2~8.5개월을 나타낸 FP요법에 비해 좋은 결과를 보였다.
DS복합항암화학요법은 위암에서 우수한 효과를 보이는 도세탁셀 성분의 주사항암제와, 전 세계적으로 위암의 발생이 가장 많은 일본에서 그 탁월한 효과를 증명한 바 있는 에스원 성분의 경구 항암제를 병용 투여하는 방법이다.
두 약제의 항암 효과의 작용 기전이 달라 병용 투여 시 효과가 상승되고, 부작용이 증가되지 않을 뿐 아니라 투여 방법이 간편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개발된 방법이다. 현재 이러한 요법의 치료 효과 발표는 일본에 이어서 세계적으로 두 번째이며, 국내에서는 처음이다..
과거에 우리나라에서 위암 치료에 가장 많이 사용되던 FP요법의 경우 1주에 5일은 병원에 입원해 주사를 맞거나 중심정맥에 주사관을 삽입한 상태로 생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며, 오심, 구토, 구내염, 설사, 골수 기능저하 등의 부작용이 지적되어 왔다.
하지만 DS복합항암화학요법은 비교적 부작용이 경미하고 간편한 투여 방법으로 매우 만족할 만한 효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3주마다 한번씩 내원하여 1시간 동안 항암제를 투여 받고 집에서 2주 동안 항암제를 복용하는 간편한 치료법이라는 점에서 커다란 장점을 갖고 있다. 하루만 내원하면 되므로 환자가 가능한 한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항암 치료를 위해 병원에 며칠간 입원하는 데 드는 비용과 불편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장대영 교수는 “완치 가능성이 적은 진행성 위암에서 보존적 항암화학요법을 사용하여 오히려 항암치료로 인해서 환자에게 고통을 더 주고 생존기간을 단축할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나, 환자의 연령이나 전신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항암화학요법과 용량을 결정하여 초기에 부작용이나 반응 상태를 잘 점검하면 심각한 부작용 없이 좋은 치료 효과를 가져와 질병 진행에 따른 통증에서 벗어나고 생존기간의 연장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9월 유럽암학회에서 「Phase I/II trial with docetaxel and S-1 for patients with advanced or recurrent gastric cancer」라는 제목으로 발표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