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의료 교육 표준화 및 국가 차원의 관리 필요
상태바
재난의료 교육 표준화 및 국가 차원의 관리 필요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1.16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교육 대상 다양화와 자격증 도입 고려
재난의료의 표준화된 교육과 재난대응 의료 인력에 대한 국가 차원의 관리 및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정현수 세브란스병원 재난의료교육센터장은 1월16일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과 윤종필 의원이 공동 주최한 의료인력의 재난대응,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정책토론회에서 재난의료 교육을 위한 정부의 지원을 강조했다.

정현수 센터장은 발제를 통해 “재난이 발생할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생명을 구하는 것이고 이러한 핵심 역할을 하는 것이 의료인”이라며 “재난 대응에서 지금까지의 교육과 의료는 초기 의료대응에 핵심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현재까지 약 5천여명이 재난의료 교육을 받았지만 과연 그들이 재난상황에 제대로 투입되고 있는지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파악조차 제대로 되지 않고 있어 국가 차원의 관리 및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

재난의 형태 역시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복합재난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재난의 대응은 현장에서만 대응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긴박한 상황에서 위기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 트레이닝도 부족하다.

이에 정 센터장은 분과별로 재난교육에 대한 프레임을 가지고 있는 호주의 사례를 소개하며 재난의료 교육의 하나의 방향성으로 제시했다.

정 센터장은 “호주의 경우 교육의 단계를 7가지로 만들어 특정 단계에서부터는 자격증을 신설하고 더욱 심화되는 단계는 전문성을 부여하고 있다”며 “학습의 효과 단계에 따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프레임을 통해서 민간에서 교육을 하고 특정수준을 통과하면 인증과 자격증 발급해 재난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인력풀(pool)이 넓혀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재난 교육이 대부분 일회성으로 끝나기 때문에 강사의 표준화를 통한 일관된 교육 전달이 중요하다고 했다.

또한 재난의료는 지역사회의 문제이기도 하기 때문에 지역맞춤 교육과 지역사회의료를 구성하는 의료인 교육이 일부 병원이 아닌 모든 병원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확대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센터장은 “교육을 받는 사람에게 재난이 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로테이션으로 돌아갈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최종적으로는 교육을 받고 투입이 되는 사람에 대해서 국가 차원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결국 재난대응을 위한 교육을 위해서는 예산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만큼 민간과 정부의 협력모델을 활성화하고 유관 정부기관의 보다 적극적이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신혜경 한국재난간호사회 회장 역시 재난교육 이수 의료인력 관리가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국립중앙의료원, 세브란스병원, 국군간호사관학교 등 다양한 기관 및 단체에서 재난 교육을 실시중이지만 KOFIH의 해외긴급구호 교육, 국립중앙의료원 KDLS 기초 교육 이수자 명단만 확보된 상태실정이고 그 외 재난교육 이수 인력은 국가기관 차원에서 관리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실제 교육 이수 인력의 활용성이 저하되고 국내 재난 지역 파견 구호인력 대부분이 재난교육 경험이 전문한 상태로 전혀 준비되지 안흥 상태에서 재난의료 지원을 하고 있다는 게 신 회장의 의견이다.

이에 따라 기존 및 향후 재난교육 이수 의료인력 관리를 위한 시스템 도입을 제안했다.

신 회장은 “보건복지부 또는 행정안전부 차원의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면서 “재난지역 파견 의료 활동에 대한 적절한 보상과 재난의료 지원이 끝난 후 직장 복귀 보장 등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의료인력 공통 활용을 위한 표준화 교육과정 개발과 권역별 인증교육 기관 확대를 통해 전국단위 표준화 교육을 시행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외에도 중소병원, 보건소, 소방서, 학교, 산업장 등 지역사회 의료인력 규모에 비해 재난교육이 매우 부족한 실정인 만큼 지역사회 근무 의료인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팀별 교육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의견에 보건복지부는 교육과정 심화와 교육을 직종별로 세분화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교육 대상 다양화 및 자격증 도입도 시사했다.

강민구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과 사무관은 “우리의 재난의료 교육이 법령에 명시되어 있는 재난응급의료팀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한계를 갖고 있다”고 전제하면서 “교육과정을 심화시키는 것과 직종별로 세분화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교육 대상의 다양화와 교육 과정의 자격증 도입 등도 생각 중이라고 전했다.

또 현재의 보건의료인력 중심의 교육과정을 소방담당 공무원, 경찰, 필요하면 군 인력들까지도 함께 하는 통합교육과정이 필요하다면서 1년에 한번 시행중인 보건소 담당자와 권역응급의료센터 합동 훈련처럼 통합적인 관점에서 만들 수 있도록 고민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강 사무관은 “정부 주관의 획일화된 교육과정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교육 과정과 기회가 대응 역량을 더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