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응급 일차진료
상태바
안과응급 일차진료
  • 박현 기자
  • 승인 2011.11.30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 안과 의료진이 만든 두 번째 지침서

       안과응급ㆍ일차진료
분당서울대병원(병원장 정진엽) 안과 의료진이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일차진료기관과 응급진료 현장에서 참고할 지침서로 '안과응급ㆍ일차진료'란 책을 출간했다.

2010년 '문답으로 풀어가는 신경안과진료' 출간에 이어 분당서울대병원 안과 의료진이 다함께 집필한 두 번째 책인 '안과응급, 일차진료'는 보다 체계적인 안과질환의 관리 및 치료를 위해 일차진료를 담당하는 안과의사 및 응급 진료 의사를 위한 진료현장 지침서로 제작됐다.

이 책은 실제 임상에서 또는 응급실에서 흔히 만나는 안과질환의 일차적인 관리 및 치료 방침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는 것을 목표로 각 질환에 대한 깊은 이론보다는 최대한 실제 진료에 필요한 핵심 내용으로 구성했다.

또한 진단을 내리는 과정에 도움이 되도록 증상에 따른 감별 진단편을 수록했고 질환의 병태생리나 경과 등에 대한 설명을 통해 짧은 시간 동안에도 각 질환에 대한 핵심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진료 현장에서 참고할 지침서인 만큼 진료실 책상 한켠에 두거나 가운 주머니에 넣고 쉽게 꺼내 볼 수 있도록 포켓북 형태로 제작해 활용도를 높였다.

안과 김태우 교수는 "실제 임상에서 환자를 보면 어떤 검사를 하고 치료방침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 의외로 진료실에서 쉽게 참고할 수 있는 간단한 지침서를 찾기가 매우 어렵다"며 "'안과응급, 일차진료'는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참고할 수 있는 간단한 지침서로 일차진료기관과 응급진료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