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병원 귀코목건강의 날 건강강좌 개최
상태바
영남대병원 귀코목건강의 날 건강강좌 개최
  • 최관식
  • 승인 2010.09.1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대 이비인후과 과장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주제로 강의 펼쳐
영남대학교병원(원장 이관호)은 ‘2010년 귀코목 건강의 날’ 기념 시민공개건강강좌를 열었다. 10일 오후 3시 1층 이산대강당에서 열린 이날 강좌는 김용대 과장(영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교수)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주제로 강의를 펼쳤다.

이 행사는 ‘코골이는 당신의 건강을 해치는 질병일 수 있습니다. 자녀·손자·손녀 코골이도 치료가 필요합니다. 코골이 없는 세상, 행복한 가정의 시작입니다’란 슬로건 아래 진행됐다.

대한이비인후과학회와 대한비과학회가 공동주관한 이 건강강좌는 9월 6일부터 시작해 29일까지 한 달 간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인천, 수원, 부천)과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전국 각지에서 개최되는 행사로 대구·경북지역에서 유일하게 영남대학교병원이 마련한 행사다.

코골이는 수면 중 호흡기류가 여러가지 원인으로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이완된 연구개(입천장에서 비교적 연한 뒤쪽 부분)와 구개수(목젖, 구강 연구개의 중앙 아래에 늘어진 모양으로 ‘현옹수’라고도 함) 등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켜 발생되는 호흡잡음을 말한다.

나아가 수면무호흡은 수면 중 호흡정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심한 코골이와 주간 졸음증 등 수면장애의 원인이 된다. 또 수면무호흡으로 인해 수면 중 유발되는 저산소증은 다양한 심혈관계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용대 과장은 “정확한 수면평가를 위한 대표적 검사방법으로는 수면다원 검사를 시행하며, 치료 방법은 크게 비수술적인 방법과 수술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면서 “체중조절과 금주 및 금연이 코골이 예방에 가장 중요하므로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고 특히 음주를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