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가 추천하는 내시경 검사법
상태바
명의가 추천하는 내시경 검사법
  • 윤종원
  • 승인 2010.07.22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대 소화기병센터 조주영 교수팀 번역
순천향대학교병원 소화기병센터 조주영, 조원영 교수팀과 동국대학교 양창헌 동아대학교 최석렬교수팀이 번역서인 ‘명의가 추천하는 상부소화관 내시경 검사법’을 출간했다.

일본 암검진학회 수장인 호소이토죠가 내시경전문의를 위해 지난해 출판한 ‘스탠다드 위 내시경검사’를 조주영 교수가 대표 번역했다.

위내시경검사를 시작하는 의사에서부터, 어느 정도 경험을 쌓았지만, 본인만의 방식으로 검사하기 때문에 자신이 없는 의사들에게 안전한 검사법을 소개하고 병변을 놓치는 않는 검사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내용을 담았다.

특히 검사방법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사진을 함께 수록해 이해를 돕고 있으며, 내시경검사의 장점과 단점을 객관적으로 기술했다.

총 13장으로 구성한 책은 내시경검사의 적응과 금기 등 준비 과정부터, 내시경선택과 삽입, 정상 일 때의 영상, 관찰과 촬영순서, 각 부위 촬영 주의점, 색소내시경 사용법, 생검 요령, 검사 후 주의사항과 우발증, 내시경 검사의 정밀도, 위 질환의 감별진단, 기억해 두어야할 영상 등을 수록했다.

대표역자인 조주영 교수는 “내시경 검사는 마치 진품명품을 구별하는 감정사처럼 기계가 아무리 우수해도 검사자의 경험과 예리한 판단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라며 “ 조기암 진단 최일선에 있는 내시경 의사들에게 친절한 가이드 북이 되길 바라고, 혹시라도 잘못된 검사 습관이 있었다면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명의가 추천하는 내시경 검사법’ 구입문의는 (주)신흥메드사이언스 02 )2165-8670로 하면된다. 총 158쪽, 정가 40,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