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거르면 심장병 위험 높아져
상태바
아침 거르면 심장병 위험 높아져
  • 윤종원
  • 승인 2005.02.15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침식사를 거르면 체중증가와 심장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임상영약학 저널" 2월호에 발표된 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아침식사를 거르면 하루 칼로리 섭취량이 많아질 뿐 아니라 악성콜레스테롤인 저밀도지단백(LDL)의 혈중수치가 높아지고 인슐린민감성이 저하된다고 미국의 CBS인터넷 판이 13일 보도했다.

혈중 LDL수치 증가와 인슐린민감성 저하는 모두 심장병의 중요한 위험요인이다.

이 연구보고서는 체중이 정상이고 건강한 여성 10명을 대상으로 2주 동안은 아침식사(전곡 시리얼과 저지방 우유)를 먹게한 뒤 2주 간격을 두었다가 다시 2주동안 아침식사를 거르게 하고 이들이 먹은 것을 매일 조사해 칼로리 섭취량을 계산한 결과 아침식사를 했을 때는 하루 평균 칼로리 섭취량이 1천665칼로리로 아침식사를 하지 않았을 때의 1천756칼로리보다 약 100칼로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아침을 먹었을 때는 혈중 총 콜레스테롤이 121mg/dl, LDL이 60mg/dl로 아침을 먹지 않았을 때의 133mg/dl, 70mg/dl보다 현저히 낮았다.

인슐린민감성도 아침을 먹었을 때가 아침을 걸렀을 때보다 높아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적은 것으로 밝혀졌다.

체중은 실험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아침을 먹었을 때와 먹지 않았을 때 사이에별 차이가 없었지만 아침을 걸렀을 때 칼로리 섭취량이 많은 것으로 밝혀진 만큼 이런 습관이 오래 계속되면 체중도 불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이 보고서는 지적했다.

이 실험결과는 아침을 거르는 것이 혈중 콜레스테롤과 인슐린 분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장기간에 걸쳐 심장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이 보고서는 말했다.

최근 다이어트 때문에 또는 시간이 없어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이 늘고 있고 이와 동시에 과체중과 비만인구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것은 이 실험결과를 뒷받침하는 것인지도 모른다고 이 보고서는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