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그라, 혈압강하제 함께 투약가능
상태바
비아그라, 혈압강하제 함께 투약가능
  • 윤종원
  • 승인 2005.01.18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압강하제를 한가지이상 복용하는 사람이 발기부전 치료제 비아그라를 함께 사용해도 별 문제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의 토머스 피커링 박사는 의학전문지 "고혈압 저널"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혈압강하제를 한가지이상 복용하는 남자 568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게는 비아그라를, 대조군에는 위약을 6주 투여하고 뒤이어 6주 동안 모든 사람에게 비아그라를 투여한 결과 비아그라를 복용했을 때 별 부작용 없이 발기부전이 크게 호전되었다고 밝혔다.

비아그라와 혈압강하제를 함께 사용하면 혈압이 급격히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일부 의학전문가들은 우려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비아그라 사용자의 71%가 발기상태가 호전되고 69%가 성관계가 순조로워졌다. 이에 비해 대조군은 각각 18%와 2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 6주 사이에는 비아그라 그룹 중 40%가 두통, 얼굴 화끈거림(안면홍조), 시각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났으나 심각한 정도는 아니었으며 흉통이나 현기증을 호소한 사람은 전혀 없었다.

미국의 경우 18세 이상 남자의 4분의 1이 고혈압이며 나이가 들면서 점점 증가해 75세가 넘으면 70%이상이 고혈압을 겪게 된다. 고혈압 환자는 최고 70%까지 발기부전이 수반될 수 있다. 이는 고혈압 자체 아니면 혈압강하제 복용 때문일 수 있다.

피커링 박사는 따라서 고혈압이면서 발기부전인 환자는 차라리 혈압강하제를 끊어버릴 위험이 높다고 지적하고 그러나 이번 임상시험결과는 이런 사람들에게 비아그라가 효과적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