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려면 과일, 야채 많이 먹어야
상태바
살 빼려면 과일, 야채 많이 먹어야
  • 윤종원
  • 승인 2004.11.19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을 충분히 먹고도 살을 빼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과일과 야채를 좀 더 많이 먹는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 연구진은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북미비만연구협회 학술회의에서 발표한 두 편의 보고서를 통해 건강에 좋은 식품인 과일과 야채가 상당한 체중감량 효과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펜실베이니아 주립대 연구진은 미국 성인을 대표하는 샘플 집단인 7천500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식습관과 체중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했다.

이들 중 과일, 야채 등을 많이 먹은 사람들은 고기, 치즈 등 고열량 식품을 즐겨 먹은 사람들보다 전체적인 섭취열량이 적었으며, 체중도 빠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에서 줄리 엘로-마틴 연구원은 101명의 비만 여성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쪽에는 물과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게 하고, 다른 쪽에는 음식 크기와 지방함유량을 제한하는 엄격한 다이어트를 시켰다.

6개월 후에 과일-야채 그룹은 체중이 평균 21파운드(약 9.5㎏) 빠진 데 비해 저지방 다이어트 그룹은 15파운드(약 6.8㎏)밖에 빠지지 않았다.

두 연구를 지도한 영양학자인 바버라 롤스 박사는 과일, 야채 같은 덜 살찌는 음식들을 즐겨 먹으면 체중을 줄일 수 있다는 상식을 과학적으로 증명한 첫번째 대규모 연구라고 지적하며 "두 편의 연구에서 모두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저체중과 상관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엘로-마틴 연구원은 "건강에 좋은 식품류를 섭취함으로써 따로 칼로리나 지방함량을 계산하지 않고도 결국 체중을 상당히 감량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중요한 연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