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없이 근육강화 가능하다
상태바
운동없이 근육강화 가능하다
  • 윤종원
  • 승인 2006.09.04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 없이도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약이 개발되고 있다고 영국의 과학전문지 뉴 사이언티스트 인터넷판이 31일 보도했다.

미국 하버드 대학을 포함한 최소한 3개 연구팀이 사용하지 않거나 질병으로 근육이 손실되는 것을 막기 위한 유전자요법을 개발하고 있으며 머지않아 임상시험 단계에 도달할 것이라고 뉴 사이언티스트는 전했다.

하버드 대학의 알프레드 골드버그 박사, 리제너론(Regeneron) 제약회사와 퍼듀 대학 연구팀은 각각 근육손실 때 활성화되는 유전자 atrogin-1, muRF-1, erg-1을 찾아냈으며 이를 토대로 곧 임상시험이 가능한 치료제를 개발해 낼 것으로 알려졌다.

골드버그 박사는 이러한 치료제가 개발되면 골절환자가 사용하지 못한 근육의 힘을 되살리기 위해 치러야 하는 장기간의 고통스러운 물리치료를 받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약이 나오면 운동선수들이 유혹에 빠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골드버그 박사는 말했다.

과학자들은 이런 약이 근육의 부피는 유지시켜 줄 수 있겠지만 규칙적 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다른 건강상의 혜택은 누리지 못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영국근이영양증학회의 줄리어 토머스 박사는 이런 약이 근육이 위축되는 원인불명의 유전질환인 근이영양증의 유전적 원인까지 해결해 줄수는 없을테지만 이 병의 진행을 지연시킬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