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4년 4월 2일자
상태바
[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4년 4월 2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4.04.0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의약단체 뉴스 및 학회 활동 이야기, 정부 공공기관의 새로운 뉴스 등

◆ 한의협, 제68회 정기대의원총회 성료
- 의장에 석화준 대의원, 감사에 조현모·최문석·장준혁 선출
- 제45대 윤성찬 회장 및 정유옹 수석부회장 당선증 전달

대한한의사협회는 3월 31일 한의협 회관 대강당에서 ‘제68회 대의원총회(의장 석화준)’를 개최했다.

이날 대의원총회에는 보건복지부 정태길 한의약정책과장, 나순자 전 보건의료노조위원장(녹색정의당 비례후보 1번) 등 정부 및 국회 관계자, 대한치과의사협회 박태근 회장, 대한약사회 최광훈 회장, 대한간호협회 탁영란 회장, 대한한약사회 임채윤 회장, 한국한의약진흥원 정창현 원장,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곽지연 회장, 한국한약산업협회 류경연 회장, 대한한약협회 유재광 회장, 서울약령시협회 성관호 회장, 대한한의사협회 김현수 명예회장, 한국한의과대학·한의학전문대학원협회 송호섭 이사장, 대한여한의사회 박소연 회장,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육태한 원장, 공직한의사협의회 이진윤 회장, 허준박물관 김충배 관장 등 보건의약계 및 한의약계 내빈과 대의원 약 250명이 참석했다.

총회에서는 보궐선거를 통해 석화준 신임 대의원총회 의장이 당선됐으며 임기 3년의 중앙회 감사로 조현모 감사, 최문석 감사, 장준혁 감사가 선출됐다.

석화준 신임 의장은 “지금 한의협에 필요한 것은 분열된 부분을 봉합하고 대립보다 화합을 지향해 뜻을 하나로 모으는 것”이라며 “대의원들의 의견을 경청해 총회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제45대 윤성찬 회장 당선인과 정유옹 수석부회장 당선인에게 당선증이 수여됐으며 2024회계연도 세입·세출예산 및 주요 추진사업을 확정됐다.

윤성찬 회장 당선인은 소감을 통해 “한의계가 나아가야 할 험난한 길 앞에 막중한 책임감으로 어깨가 무겁다”며 “한의약이 발전하고 국민에게 더 큰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소모적인 내부분열은 멈추고 하나로 뭉쳐야 하는 만큼 화합을 바탕으로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최선을 다해 회무에 임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유옹 수석부회장 당선인도 “윤성찬 회장을 보필해 제45대 집행부가 모든 임무를 완수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임기 동안 한의약 재도약의 기틀을 확실하게 다지려면 회원과 대의원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홍주의 회장은 인사말에서 “제44대 집행부 임기 동안 현대의료기기 사용 등 도구의 확장뿐 아니라 법률 정비를 통한 영토의 확장까지 한의계의 미래를 바꿀 압도적인 성과를 이뤄냈다”며 “어려운 난관을 극복하고 모든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끊임없는 성원과 애정 어린 질책을 보내 준 회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고, 이제 한의사 회원으로서 한의약의 발전을 위해 묵묵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의 치사를 대독한 정태길 과장은 “국민들이 한의약 치료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유효성, 경제성, 안정성이 확보된 한의 의료의 건강보험 보장성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아한의약의 뛰어난 치료 효과와 무한한 발전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한의약의 세계화를 위한 지원 대책 마련에 힘쓸 것”이라고 약속했다. <정윤식·jys@kha.or.kr>


◆ 장애인 작가 초대전 및 음악회

- 국립정신건강센터, 2024년 ‘세계 자폐증 인식의 날’ 기념해 개최

국립정신건강센터(센터장 곽영숙)는 세계 자폐증 인식의 날(4월 2일)을 기념해 발달장애인 작가 초대전과 발달장애 직업연주자 음악회를 개최한다.

4월 1일(월)부터 5월 31일(금)까지 국립정신건강센터 지하 1층 갤러리M에서 발달장애 창작자 3명의 미술작품을 전시한 ‘멋진 어색함’ 전을 열었다.

이번 전시는 서로의 다름이 예술을 만나 각각의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소통할 수 있는 예술의 장이 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기획했다. 발달장애인 등 예술활동을 지원하는 비영리사단법인 ‘(사) 누구나’ 발달장애 창작자 장희나, 이래숙, 강승탁 작가를 초청했다.

아울러 4월 3일(수) 낮 12시부터 1시까지 지하 1층 로비에서 ‘(사)한국발달장애인 문화예술협회 아트위캔’ 소속 발달장애 직업연주자들의 ‘마음열린 작은 음악회’가 개최된다.

국립정신건강센터 곽영숙 센터장은 “이번 전시회와 음악회를 통해 자폐증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함께 어우러져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정신질환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스며들 수 있도록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멋진 어색함’ 전시와 ‘마음열린 작은 음악회’는 누구나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단체관람은 사전 예약이 필요하며 자세한 내용은 국립정신건강센터 홈페이지(www.ncmh.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관식·cks@kha.or.kr>


◆ 유전체분석으로 당뇨 예측 가능

- 국립보건연구원, 당뇨병 유전변이 611개 중 새로운 145개 유전변이 보고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원장 박현영)은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당뇨병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유전변이 145개를 발견했다고 4월 1일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터(Nature, IF 64.8)’에 게재됐다.

국립보건연구원은 2009년부터 약 15년간 전 세계 20여 개국과 함께 당뇨병 극복을 위한 국제 공동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이번 연구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당뇨병 유전체 연구로 88개 국제 공동연구 그룹들이 참여해 5개 인종 약 254만명을 연구 대상으로 분석했다. 인종별로는 유럽인 71.4%, 동아시아인 16.9%, 아프리카인 6.1%, 남미인 3.5% 등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당뇨병에 영향을 미치는 611개의 유전변이를 발굴했고, 그 중 기존 연구에서 발견되지 않은 145개의 유전변이를 새롭게 보고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당뇨병의 유전적 위험이 매우 큰 상위 2.5%의 고위험군은 일반인과 비교하면 당뇨병 발병이 평균 2~3년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당뇨병의 유전적 위험도에 따라 심부전 발생이 15% 증가하는 등 관상동맥질환, 허혈성 뇌졸중, 말초동맥질환, 신부전, 당뇨망막병증 등의 합병증 발생 위험도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국립보건연구원은 2015년 한국인 질병 유전체 연구에 특화된 한국인유전체칩을 자체 개발했으며, 이를 통해 한국인 약 20만명의 유전체 정보를 분석한 바 있다. 따라서 지난 15년간 국제공동연구 수행과 자체 기술 개발 등 역량 강화를 통해 한국인유전체칩 분석 결과를 다양한 인종과 비교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질병 및 그 합병증의 정확한 발생 위험도 분석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박현영 국립보건연구원 원장은 “이번 연구 결과는 개인별 맞춤형 정밀의료를 통한 질병 및 합병증 예방의 가능성을 보여주며, 향후 정밀의료 연구를 위한 바이오빅데이터 구축을 통해 더 다양한 질병의 예측·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최관식·cks@kha.or.kr>


◆ 어린이 폐렴구균 신규 백신 예방접종 시작

- 15종으로 확대된 예방효과 통해 어린이 급성 중이염 등 예방 증대 도모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4월 1일부터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폐렴구균 신규 백신인 PCV15(박스뉴반스) 예방접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폐렴구균 백신(Pneumococcal Conjugate Vaccine, PCV)은 급성 중이염, 수막염 등의 침습성 감염 및 폐렴 예방을 위해 2014년부터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사업에 도입했으며, 예방 가능한 폐렴구균 혈청형 수에 따라 PCV10, PCV13, PCV15 백신으로 나뉜다.

새롭게 도입된 PCV15 백신은 기존 PCV13 백신에 포함된 13종 폐렴구균의 효과를 유지하면서 추가 예방 가능한 폐렴구균 2가지(22F, 33F)를 더 포함해 보다 폭넓게 어린이의 침습성 감염 및 폐렴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PCV15 백신 무료 예방접종 대상은 5세 미만 영아 및 12세 이하 폐렴구균 감염 고위험군이며 접종 일정은 기존 PCV13 백신과 동일하다. PCV15 백신과 PCV13 백신은 교차접종이 가능하며 가까운 접종기관 현황은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신규 폐렴구균 백신 도입을 통해 폐렴 등 침습성 질환에서 어린이 건강을 더욱 폭넓게 보호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보호자에게 접종일정에 따라 예방접종을 할 수 있도록 안내드리겠다”고 밝혔다. <최관식·cks@kha.or.kr>


◆ 한의협 제45대 집행부, ‘허준 선생 묘소 참배’로 회무 시작
- 윤성찬 신임회장과 임원진, 경기도 파주 소재 묘역 참배
- 숭고한 뜻 이어받아 국민건강증진과 한의약 발전에 매진

대한한의사협회 제45대 집행부(회장 윤성찬)가 의성(醫聖) 허준 선생 묘소를 참배하는 것을 시작으로 3년간의 회무에 돌입했다.

윤성찬 신임회장과 임원진은 3월 1일 경기도 파주시 소재 허준 선생 묘역을 방문해 참배하고 숭고한 뜻을 이어받아 국민의 건강증진과 한의약 발전에 매진할 것을 다짐했다.

윤성찬 회장은 헌주와 헌화, 고유문 낭독, 배례의 예를 갖춘 뒤 인사말을 통해 “인술제민을 실천해 의성으로 추앙받는 허준 선생의 깊은 뜻을 받들어 국민의 건강을 돌보고 한의약의 발전을 이룩한다는 마음을 다시 한번 다지기 위해 참배 행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윤 회장은 이어 “변화와 혁신으로 한의약의 미래를 바꾼다는 제45대 집행부의 지상목표를 명심해 산적한 여러 현안들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묘소 참배에는 윤성찬 회장을 비롯해 정유옹 수석부회장, 서만선 부회장, 박성우 부회장(서울시한의사회장), 박소연 부회장(여한의사회장), 이채은 이사와 사무처 팀장급 이상 직원들이 참석했으며 허준 선생의 묘역 주위를 둘러보고 묘소가 발견된 경과 및 선생의 업적 등을 회고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윤식·jys@kha.or.kr>


◆ 이창화 보훈공단 감사, 지역사회 복지발전 후원금 기탁
- 사회복지법인 남광사회복지회에 1천만 원 전달

이창화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상임감사가 최근 지역복지 발전을 위한 후원금 1천만 원을 부산 남광사회복지회에 기탁,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했다.

이번 후원은 2019년 6월, 2021년 3월에 이은 세 번째 기부다.

이창화 감사는 “후원금이 지역의 복지발전과 취약계층 및 지역의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나눔 활동을 통해 소외된 이웃들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나가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광사회복지회는 1945년에 설립돼 올해 79주년을 맞이한 사회복지법인이다.

부산지역의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사회복지관과 노인 전문 요양 시설 등을 운영, 누구나 행복한 아름다운 세상을 함께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윤식·jy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