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문의 중심으로 병원 인력구조 개선한다
상태바
정부, 전문의 중심으로 병원 인력구조 개선한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3.12.13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규홍 장관, 부산에서 간담회 갖고 보상체계와 인력 제도 개선 방향 설명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부산을 방문해 앞으로 전문의를 중심으로 병원이 운영될 수 있도록 인력 구조를 개선하고, 보상체계와 각종 인력 제도도 이에 맞춰 고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12월 13일 부산광역시에서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을 위한 지역 순회 간담회를 개최했다.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서 조규홍 장관은 지난 10월 발표한 ‘필수의료 혁신전략’ 및 ‘의사인력 확충 추진계획’을 바탕으로 전공의 등 의료인력의 근무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을 설명했다.

우선 충분한 임상역량을 갖춘 전문의를 중심으로 병원이 운영될 수 있도록 인력 구조를 개선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보상체계와 각종 인력 제도도 이에 맞춰나가겠다고 밝혔다.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역시 도입 취지에 맞도록 입원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보상을 강화한다.

아울러 전공의 연속 근무시간을 현실화해 나가는 한편, 임상역량 중심 수련교과과정 개선, 지도전문의 역할 강화 등 전공의의 수련 환경의 질도 다방면에서 높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수련교과과정을 임상역량 중심으로 개선하고, 현행 인턴제도가 보다 실효성있게 운영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해 나간다. 전공의를 수련하는 지도전문의의 역할을 강화하며, 수련 여건과 관계없이 양질의 교육훈련이 가능하도록 모든 국립대병원을 대상으로 권역 임상교육훈련센터를 확대한다.

또 전공의 권익보호 전담창구를 신설해 전공의가 안전하게 수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의료현장에서 전공의 역할의 중요성을 고려해 전공의 정책을 위한 기반도 지속적으로 다져나갈 계획이다.

주기적으로 전공의의 근무상황과 수련 환경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해 정책 개선을 위한 현장 중심의 객관적인 근거를 축적해나간다.

이와 함께 전공의 정책 거버넌스인 수련환경평가위원회에 전공의 위원의 참여를 확대해 전공의 관련 정책의 체감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양질의 교육과 수련과정을 거친 의사들이 궁극적으로 지역에 머무르며 필수의료에 기여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도 검토한다.

현재 부산 지역의 부산대학교와 동아대학교 의과대학의 경우 입학생 선발 시부터 해당 지역 출신 여부를 고려하는 ‘지역인재’ 전형을 통해 신입생 중 80% 이상을 지역 출신으로 선발하고 있어, 지역 정착 효과와 관련한 현장 의견도 청취했다.

정부는 학생들이 졸업 후에도 지역의 병원에서 충분한 수련을 받고, 지역 주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보람있게 일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은 “지역·필수의료 의사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사인력 확충과 더불어 의사인력이 소진되지 않고 자부심을 가지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간담회에서 나눠주신 부산 지역의 생생한 목소리를 토대로 지역·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정책 대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병원계, 의학교육계, 시민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있으며, 지난 12월 6일과 7일 울산광역시와 제주특별자치도를 방문해 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보건복지부에서 조규홍 장관을 비롯해 오상윤 의료자원정책과장, 송양수 의료인력정책과장이 참석했고, 부산광역시에서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송경주 기획조정실장 등 관계자들이 자리를 같이 했다.

또 병원계에서는 김철 부산광역시병원회 회장(부산고려병원 이사장)을 비롯해 김휘택 부산광역시의료원장, 정성운 부산대학교병원장, 이연재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장, 오경승 고신대학교 복음병원장, 안희배 동아대학교병원장, 김성수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장, 이상돈 양산부산대학교병원장, 김양원 부산광역시의사회 부회장, 장철훈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장, 노영진 동아대학교 기획처장, 배성권 고신대학교 기획처장, 최석진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장이 참석했다. 시민사회단체에서는 박기남 부산광역시 어린이집연합회 회장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