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육군훈련소 흡연 시범허용 즉각 철회하라”
상태바
“논산 육군훈련소 흡연 시범허용 즉각 철회하라”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2.02.1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금연학회, 성명서 통해 반대 입장 표명
‘시대착오적이고 흡연규제에 역행하는 것’ 비판

대한금연학회(회장 백유진 한림의대 가정의학과 교수)가 최근 논산 육군훈련소 훈련병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흡연 시범허용을 강력 비판했다.

시대착오적일 뿐만 아니라 흡연규제에 역행하는 일이라는 이유에서다.

현재 알려진 바에 따르면 논산 육군훈련소를 1월 28일부터 훈련소 내 2개 교육대를 대상으로 훈련병 흡연을 허용하고 그 결과에 따라 훈련병 전체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금연학회는 육군훈련소의 흡연 시범허용을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며 2월 9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우선 금연학회는 훈련병 흡연 허용은 군장병의 흡연율을 감소시키기 위해 십수 년째 추진한 국방부의 흡연규제 노력을 일거에 물거품으로 만드는 처사라는 점을 비판했다.

특히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 집단생활을 하는 훈련병이 훈련소내 흡연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정책이라는 게 금연학회의 지적이다.

금연학회는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코로나19 감염 및 증상 악화의 가능성이 높다”며 “어느 때보다 금연을 강조해야 할 시기에 흡연을 허용하겠다는 육군훈련소의 발상은 부분만 보고 전체를 보지 못하는 근시안적 시각”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흡연하던 훈련병이 입소 후 겪게 되는 니코틴 금단 증상은 흡연 허용으로 풀 문제가 아니라 체계적인 금연지원 정책을 통해 풀어야 한다는 게 금연학회의 입장이다.

실제로 보건복지부는 2015년 이후 매년 약 40억 원을 투입해 부대 내 금연지원 활동을 하고 있지만, 부족한 예산 때문에 금연서비스 혜택을 받는 장병 수는 전체의 3~5%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원활하게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금연학회는 “지금은 육군훈련소 책임자들이 훈련병에게 흡연을 허용할 것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흡연하는 훈련병의 금연을 지원할 방법을 고민할 때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훈련병 흡연 허용은 비흡연 훈련병의 간접흡연 노출 위험을 증가시키고 흡연 시작을 부추기는 잘못된 선례가 될 수 있다며, 즉각 시범허용 중단을 촉구한 금연학회다.

금연학회는 “보건복지부와 국방부는 이번 논산 육군훈련소의 비상식적인 결정에 대해 엄중히 경고하고 흡연 훈련병의 금연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