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안전 위해 제3의 전문기구 필요
상태바
약 안전 위해 제3의 전문기구 필요
  • 최관식
  • 승인 2005.08.19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력과 예산 확보 뒷받침돼야" 지적 뒤따라
의약품 안전확보를 위해서는 제3의 전문기구와 인력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이 제안은 정부가 주도해 빠르면 올 연말이나 내년 초에는 가시화될 전망이어서 소비자들의 기대를 부풀리고 있다.

다만 제약계 관계자들은 인력과 예산부문에 대한 충분하고 지속적인 지원 여부가 이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열쇠가 될 것이라는 시각을 보이고 있어 향후 정부의 의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제약협회는 18일 오후 3시 제약회관 4층 강당에서 "의약품 안전확보를 위한 리스크 관리방안-소비자 중심의 의약품안전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발표회"를 가졌다.

제약계 관계자는 물론 정부 관계자와 소비자단체, 감사원 등 각계각층 인사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복지부 송재찬 의약품정책과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연구책임을 맡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의경 박사는 그간의 연구성과를 중간발표하는 형태로 소개했다.

이 박사는 이날 발표를 통해 리스크 관리의 주요 정책 방향으로 △부작용 우려 의약품에 대해 기업의 "리스크 최소화 전략 수립" 의무화 △처방 및 조제단계의 Medication Error 관리방안 마련 △불량의약품에 대한 기업의 자진회수(Recall) 강화 △보건의료인의 부작용 보고 의무화 △소비자 중심적 부작용 정보 제공 △리스크 관리 조직 및 전문 인력 △의약품 리스크 관련 연구의 활성화 등을 내놨다.

이 박사는 의약품 안전정보 관리 및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안전에 관한 지식 기반 구축과 관련 연구, 교육방법 개발 등을 담당할 국가 중심축 기구로 미국의 CERT(Center for Education and Research for Therapeutics)와 유사한 제3의 전문기구 설립이 필요하며 이 기구는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관리 하에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발표에 이은 토론에서 한 참석자는 "의약품 안전관리를 위해 매우 좋은 방안들이 제시됐지만 이를 수행하기 위한 충분한 비용과 인력확보가 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을 것"이라 지적하고 복지부의 분발을 촉구했다.

또 제약협회 이인숙 기획실장은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간과할 순 없지만 지나치게 규제에만 초점을 맞추면 제약산업 발전에 저해가 될까 우려된다"며 "산업발전과 안전 확보의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