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소비자 행동의 이해
상태바
의료소비자 행동의 이해
  • 박현 기자
  • 승인 2012.01.3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양대학교 병원관리학과 안상윤 교수 발간
국내에서 처음으로 의료소비자 행동연구 이론서 출간

     의료소비자 행동의 이해
갈수록 병원경영 환경이 복잡하고 경쟁적이 되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의 병원들이 생존을 위해 앞 다투어 마케팅을 도입하고 있다. 실제로 이른바 국내에서 BIG5 안에 든다는 대형병원들은 억대 연봉을 내걸고 마케팅 전문가를 영입하고 있다.

의사를 제외하고 이와 같은 고액연봉을 받는다는 것은 병원업계에서는 상상하기가 어려운 일이었지만 최근 들어 관리 분야에서 병원기획전문가나 마케팅전문가의 몸값이 억대에 이르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만큼 병원들이 돈이 되는 신사업 추진을 위한 새로운 경영전략의 수립이나 고객을 잡기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에 치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병원들이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수행하기 전 단계로 반드시 조사해 이해하고 있어야 할 의료소비자행동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연구한 이론서가 없는 것이 국내 의료시장이나 병원경영학계 사정이었다.

이러한 실무적, 학술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건양대학교 병원관리학과 안상윤 교수가 5년 전부터 연구를 시작해 이번에 '의료소비자행동의 이해'라는 책을 발간했다. 이번이 그의 14번째 저서이다.

경영학자로서 첨단 경영이론을 병원경영에 접목시켜 병원운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부단히 전개하고 있는 안상윤 교수는 대부분의 병원 경영자들이 아직까지 의료서비스의 생산과 공급의 중심에 의료진을 놓고 경영의 사고를 하고 있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제하고, 병원 경영자들이 소비자 중심으로 경영을 할 수 있는 마인드의 전환을 위해 이 책을 쓰게 됐다고 밝혔다.

병원경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의료소비자의 욕구와 행동의 변화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 이번에 안 교수가 발간한 이론서의 핵심적 주제다.

그것의 실천과제로서 안 교수는 책머리에서 “21세기 병원 발전의 신(新)동력은 두말할 것도 없이 의료서비스 디자인 혁명이며 그 핵심은 소비자의 욕구와 행동의 변화를 포착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오늘날 병원들이 그 생존을 보장받을 수 있는 단서는 소비자의 욕구와 행동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 기반위에서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행하려는 노력을 부단히 전개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모두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의료소비와 의료소비자의 개념 정립에서부터 의료소비자의 행동연구 및 조사, 의료소비자행동의 변화, 의료소비자들의 불평행동, 의료서비스의 질, 비용, 정보의 비대칭성 등 의료시장 현장에 발생하는 각종 현상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와 행동의 변화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의료소비자들이 어떤 심리적 변화과정을 거치면서 병원을 방문하는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노인 의료소비자행동, 의료소비자의 권리와 교육 등 의료서비스의 구매와 관련된 소비자행동을 광범위하게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모든 병원 종사자들이나 병원경영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한번은 읽어야만 하는 병원경영관리의 기본서라고 할 수 있다.<보문각ㆍ455쪽ㆍ2만3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