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를 잘라내지 않고 성형한다
상태바
디스크를 잘라내지 않고 성형한다
  • 박현 기자
  • 승인 2011.12.22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시경 디스크 성형술'의 모든 것을 담은 '우리들척추건강시리즈 제3권'

      디스크를 성형한다
척추전문 우리들병원(이사장 이상호)이 목, 등, 허리의 통증을 유발하는 '디스크 내부 장애증'의 실체와 그 획기적인 치료법 '내시경 디스크 성형술(Percutaneous Endoscopic Discoplasty)'에 대한 모든 비밀을 담은 우리들척추건강 시리즈 제3권 '디스크를 잘라내지 않고 성형한다'를 최근 출간했다.

이 책은 지난 30여 년간 우리들병원 척추연구팀이 상호 협력해 임상결과를 축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 발전시켜온 '내시경 디스크 성형술'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시술의 적응증, 시술방법과 절차, 성공률과 예후, 시술 후 관리법, 시술환자의 증례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디스크 내부 장애증(Internal Disc Disruption ; IDD)은 일반적으로 흔히 알려진 디스크 수핵 탈출증(Herniated Nucleus Pulposus ; HNP), 즉 빠져 나온 수핵이 척추 신경근을 압박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디스크 병과는 발병 원인부터 다르다.

척추 디스크에 반복적인 압력이나 갑작스런 충격이 가해져 디스크 중앙의 수핵을 감싸고 있는 섬유륜이 찢어지고 그 틈으로 이상신경을 동반한 흉터가 자리잡아 척추통증을 일으키는 원리다.

또 디스크 수핵 탈출증이 주로 엉덩이와 다리 혹은 어깨와 팔이 아픈 증상을 보이는 반면 디스크 내부 장애증은 요통ㆍ경추통ㆍ등배부통과 같은 척추 중심부 통증(axial pain)이 주 증상이다.

이 질환은 이름도 생소하지만 그 동안 성공적인 치료방법 역시 제시되지 못했다. 기존의 비수술적 방법은 절차가 간단한 반면 일관된 치료성적을 보여주지 못했고 통증이 있는 디스크를 제거하고 인공 보형물을 삽입하거나 추가로 나사못을 고정하는 방식의 전통적 수술법은 척추근육을 훼손하고 척추뼈까지 일부 제거하기 때문에 합병증과 후유증 위험이 컸다.

이 책이 다루고 있는 디스크 성형술(Percutaneous Endoscopic Discoplasty)은 기존 수술법의 위험성을 없애면서 치료 성공률도 90%대로 높인 혁신적인 치료법이다. 피부와 근육을 절개해 벌리거나 척추뼈를 잘라내는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볼펜심처럼 가느다란 내시경 관을 피부에 찌르듯이 삽입해 뒤쪽 섬유륜의 병소만을 수축 기화시키고 손상된 섬유륜은 다시 튼튼하게 봉합해준다.

앞쪽과 중앙의 건강한 디스크 수핵과 섬유륜은 건드리지 않고 보존해 디스크 본래의 쿠션 기능을 유지하기 때문에 시술 후에도 역동적인 스포츠나 육체노동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실제로 한국 출신 미국 여자프로골프(LPGA) 선수와 모 음악경연 프로그램을 통해 '로큰롤 베이비'라는 별명을 얻으며 큰 사랑을 받은 가수 등 많은 환자들이 이 치료를 통해 건강한 삶을 되찾고 활발하게 정상생활을 누리고 있다.

이 책의 공저자인 포항 우리들병원 이동엽 병원장은 “우리들병원이 개발한 내시경 디스크 성형술은 이미 SCI급 국제학술지 'World Neurosurgery' 등 여러 논문을 통해 그 우수성을 입증했다”며 “'성형술'이라는 말은 흔히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수술로 알려져 있지만 척추 디스크 치료에 있어서는 '최대한 정상조직을 보존해 원래의 건강한 기능을 복원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제 우리들병원은 '디스크 절제술(Discectomy)'을 넘어 통증의 원인이 되는 병소를 직접적으로 치료하면서도 건강한 디스크는 최대한 보존하고 손상된 섬유륜은 다시 튼튼하게 만드는 '디스크 성형술(Discoplasty)'의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들병원은 정확하고 깊이 있는 척추건강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척추질환의 예방과 척추수술 후 재활에 필요한 생활습관을 다룬 제1권 '척추 디스크 환자를 위한 바른 자세와 운동'과 디스크 수핵 탈출증의 진단과 치료법에 관한 모든 것을 담은 제2권 '정상조직을 보존하는 내시경 허리 디스크 시술'에 이어 이번 제3권 '디스크를 잘라내지 않고 성형한다'를 발간하는 등 앞으로 '우리들척추건강 시리즈'를 순차적으로 펴낼 예정이다.<우리들척추건강ㆍ116쪽ㆍ1만원>. 도서문의는 02-513-816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