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원과 근대엽서展
상태바
대한의원과 근대엽서展
  • 박현
  • 승인 2008.06.10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제국 시대의 모습을 담은 근대엽서전 개최
사진엽서는 ‘시대의 모습’을 담는다. 대한의원 설립 전후 당대 권력이 대한의원과 대한제국을 어떻게 이미지화했는지를 사진엽서를 통해 살펴보기 위한 기획전시가 열려 주목을 끌고 있다.

서울대병원(원장 성상철)은 6월10일부터 내년 2월28일까지 대한의원 본관(시계탑건물) 2층 의학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20세기 초 대한제국과 대한의원의 모습을 담은 ‘대한의원과 근대엽서展’을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시에서는 중세 왕조 국가를 근대 제국으로 올려 세우기 위한 대한제국 황실과 정부의 노력을 보여주는 엽서, 대한제국기 의료 근대화 사업의 결정체인 국립병원 대한의원과 관련된 엽서, 그리고 일본의 한국 강점 이후 식민지 지배 이데올로기를 선전할 목적으로 발행된 시정(施政) 기념엽서 및 홍보엽서 등 근대 사진엽서 120여 점이 전시된다.

이밖에 대한제국 우편당국의 소인이 찍힌 엽서들과 다양한 기념인도 별도로 소개된다.

이번 기획전시는 근대사료연구가 김태영 씨가 다년간 수집한 근대 엽서자료를 의학박물관에 대여해 줌으로써 이루어졌다.

김태영 씨는 “혼자만 보고 즐겨서는 자료로서의 가치와 의미가 반감된다”며 “아무쪼록 이번 기획전시가 근대유물을 소장하고 있는 개인들의 적극적인 유물 공개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말했다.

정도언 서울대병원 병원역사문화센터 소장은 “이번 근대엽서전을 통해 대한제국 시대의 여러 모습을 좀 더 생생히 볼 수 있게 됐다”며 “의학박물관을 찾는 분들이 우리나라 국립병원의 발전사와 더불어 대한의원 설립을 전후한 시기의 역사적 상황을 직접 보고 이해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