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시판 후 안전관리제도
상태바
의약품시판 후 안전관리제도
  • 박현
  • 승인 2008.06.02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회 대한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 연수교육
대한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회장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박병주 교수)는 2008년도 제2회 연수교육을 “의약품시판 후 안전관리제도 및 안전성 정보관리 규정 개정안 소개”라는 주제로 6월17일(화)에 서울대학교병원 임상의학연구소 강당에서 실시한다.

최근 들어 약물의 안전성에 대해 전문가들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관심이 전에 없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관련 규정이 개정되는 등 약물의 안전한 사용에 대해 그 과학적인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현 추세를 반영해 의약품시판후안전관리제도 개정안의 내용을 식의약청의 담당 사무관에게 직접 설명을 듣고 각 대학, 제약회사, 병원 약제부, 관련 정부 부처 등 해당 제도의 영향에 직접적으로 놓이는 관계자들이 모여 대책을 심도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연수교육의 취지에 걸맞게 △약물위해의 발견과 조치 △약물사용 후 관리와 평가라는 큰 주제를 가지고 △약물유해반응의 발견과 확인을 위한 실마리정보 검색(울산대 이무송) △알고리즘 적용(연세대 박중원) △약물역학연구(서울대 박병주) △백신과 부작용 인과관계 평가 및 피해보상(질병관리본부 이동한) 등의 방법론적 접근을 시도한다.

더불어 △약물사용 관리와 평가의 측면으로서 의약품 조제 및 투약시 안전관리(삼성서울병원 손기호) △근거중심의학(심평원 이상무) △성과연구(국립암센터 윤영호) △대규모 관찰연구와 시판후조사연구(울산대 김영식) 등에 대해 실제 사례를 통해 그 개념과 수행방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약물역학위해관리에 대해 산학연관의 다양한 입장에서 토의하고 학문적, 실제적 발전을 위해 문제파악방법과 새로운 평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2007년 제1회 연수교육에 이어 이번에도 의약품 안전관련 각계각층 담당자들의 폭넓은 참여가 기대되고 있다.

관련문의는 대한약물역학관리학회 사무국(02-740-8374, koperm@para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