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색인대 골화증 수술로 OK
상태바
황색인대 골화증 수술로 OK
  • 박현
  • 승인 2008.01.1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진규병원, 신경외과학회에 증례 보고
디스크가 아닌데도 심하면 하반신 마비를 가져오는 ‘황색인대 골화증’이 적극적인 수술적 치료로 상태가 매우 좋아진다는 임상증례가 학회에 보고돼 관심을 끌었다.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박진규병원 신경외과 연구팀(최정재, 이재학, 박진규)은 “흉추와 흉요추부에서 주로 발생하는 ‘황색인대 골화증’은 적극적인 수술적 치료가 좋다”는 결론을 짓고 지난해 11월 개최된 대한신경외과학회 학술대회에 보고했다.

우리 몸의 척추 마디에는 척수신경을 뒤에서 감싸고 있는 척추후궁이 있는데 이 척추후궁들을 연결해 주는 인대가 황색인대. 이 인대는 다른 인대들과는 달리 탄력성이 좋고 황색을 띄고 있어 ‘황색인대’라고 불린다.

아직 그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황색인대 골화증’은 노화나 인대에 힘이 많이 가해지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황색인대 조직이 두꺼워지고 나면 석회화 과정인 골화를 일으키는데 이렇게 두꺼워지고 골화된 황색인대가 우리몸의 중추신경인 척수신경을 압박하면 하반신 마비, 감각이상,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초기나 중기에는 수술적 방법 혹은 한 척추재활운동 처방에 의해 치료가 가능하나 병이 오래되어 이미 신경의 손상이 와 있는 경우 회복되기 힘든 경우도 있다.

박진규병원 연구팀은 “디스크가 아닌데도 하반신부전마비, 허리통증, 등쪽의 아픔 등을 호소하는 환자들에서 드물긴 하지만 ‘흉추부 황색인대 골화증’을 의심해 보아야 하며 이 병으로 진단되면 수술적 치료가 사료된다”고 밝혔다.

수술은 모든 환자에서 후궁절제술 및 골화된 황색인대 제거술을 시행했으며 수술 후에 합병증은 거의 없었다고 병원측은 설명했다.

※박진규병원은?

박진규병원(병원장 박진규ㆍwww.spinepark.co.krr)은 척추 관절분야의 유명 병원이다.

지난 2001년 29병상의 자그마한 ‘박진규신경외과’라는 개인의원에서 출발해 개원 6년 만에 지하1층, 지상4층 규모에 약 100병상에 가까운 신경외과, 내과, 정형외과, 일반외과, 영상의학과, 응급실 등의 진료과와 CT, MRI 및 PACS 등의 최신장비를 갖춘 병원으로 성장했다.

2006년에는 공익을 위해 의료법인 ‘갈렌의료재단’으로 전환해 이윤의 사회환원을 추구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의 의사이자 약물학자 ‘갈렌(Galen)’의 이름을 딴 것은 참의료인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박진규병원이 짧은 시간 내에 척추 및 인공관절 등 각종 수술로 유명세를 탄 병원으로 성장한데는 박진규 원장<사진>의 10여년이 넘는 척추수술 및 풍부한 임상경험과 다양한 장비를 활용한 철저한 수술 전 검사로 치료기간을 줄이고 수술 성공률을 높인데 있다. 연간 약 1천여 건의 수술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약 90%정도(척추 디스크 95%이상)의 성공률을 자랑하고 있다.

척추 관절분야에서 고령의 환자를 비롯해 기존에 수술이 어려웠던 노령의 척추환자와 뼈가 약한 환자의 경우에도 부분마취로 수술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전신마취가 아닌 부분마취로 척추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수술을 최단시간 내에 끝낼 수 있어야 만 가능하다. 그 만큼 수술기법이 아주 숙련되어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가족의 마음으로 진료’ 라는 이념으로 지역사회를 넘어 국민건강에 기여한다는 봉사의 정신으로 매년 중고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저소득층 불우이웃을 위해 무료진료와 수술도 시행하고 있다. 특히 해외연수 및 학술 연구활동을 통해 좋은 의료 실현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병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