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JM 아반디아 논문 관련 GSK 입장
상태바
NEJM 아반디아 논문 관련 GSK 입장
  • 박현
  • 승인 2007.05.23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충분한 증거자료, 방법론에도 한계 드러내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이하 GSK)은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효과적인 제2형 당뇨병 치료제 아반디아(성분명: 로시글리타존)에 대해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NEJM)에 발표된 논문에 대해 불충분한 증거자료에 기초하고 있으며 방법론 면에서도 상당한 한계점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NEJM 논문은 메타 분석, 즉 다수의 연구를 종합해 분석한 요약 정보에 기초한다. 이 메타분석 방법은 이상반응에 대한 정확한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가장 정밀한 방법이 아니다. 각각의 연구는 서로 다르게 설계되고 단지 하나의 문제만을 조사한다. 예를 들어 각각의 연구는 규모와 기간, 포함된 환자들의 유형, 연구결과에 따라 다양하다. 이 다양한 연구들에서 수집된 자료는 복잡하고 상반될 수 있다.

특히 NEJM의 편집자 진술에서 편집자는 “몇몇의 결과는 방법에 따라 심근경색이나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결과를 변화시킬 수도 있다”며 “이번 경우에서는 우연으로 인한 연구결과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논의(discussion) 부분에서 저자들은 연구결과의 결점을 적절하게 강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메타분석과는 반대로 의약품의 안전성과 이점을 가장 과학적으로 정밀하게 조사하는 방법은 해당질환을 가진 환자들 대상으로 대규모, 장기 임상시험을 실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몇 건의 연구들이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고 있다. 이번 시험에 대해 환자 안전성과 관련된 문제는 독립된 안전성모니터링 위원회(independent Safety Monitoring Board)의 확인결과 나타나지 않았다. 일부 시험들이 완료되어 결과가 발표됐다.

예를 들면, GSK의 주요 임상연구인 ‘ADOPT’(A Diabetes Outcome Progression Trial)는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가장 장기간 진행된 임상시험 중 하나로, 6년간 4천300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다른 경구 당뇨병약제와 아반디아의 안전성 및 효능을 직접 비교했다.

ADOPT에 따르면 아반디아를 복용하는 환자들에 대해 심각한 심혈관계 사고(심혈관계 사망, 심근경색, 뇌졸중, 또는 주요 심혈관계 이상반응과 관련된 종료점)의 전반적인 위험도는 제2형 당뇨병을 치료하는 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메트포민과 설포닐우레아(글리벤클라미드)와 필적할만한 결과를 나타냈다.

ADOPT는 심혈관계 사망에 관해서도 비교할만한 결과를 보여줬다. 아반디아 치료군은1천456환자 중 5명(0.34%), 메트포민 치료군은 1천456 중 4명(0.28%), 글리벤클라미드 치료군은 1천441 중 8명(0.56%)였다.

심근경색과 관련된 보고에서는 아반디아 치료군은 1천456중 24명(1.65%) ,메트포민 치료군에서는1천454중 20명(1.38%) , 글리벤클라미드 치료군은 1천441중 14명(0.97%) 중에서 약간 정도의 증가를 보이기는 했다. 하지만 발생된 건수가 신뢰할만한 결론을 도출하기에는 너무 적은 수로 판단됐다.

더욱 중요한 것은 ADOPT는 아반디아가 5년간의 장기간 혈당조절의 측면에서 메트포민과 글리벤클라미드보다 우수하다는 것을 증명했다는 것이다. 이는 장기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당뇨병 관리의 핵심 목표다.

또 다른 장기간 연구인 DREAM에서는 아반디아 단독 치료 시 위약과 비교해 심혈관계 위험에 있어 어떤 증가도 보이지 않았다. DREAM은 3년에서 5년의 기간 동안 5천200명의 제2형 당뇨병에 걸릴 수 있는 고위험군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것이다.

한편 2000년 GSK는 RECORD 임상시험을 시작했다. RECORD는 당뇨병 환자들에 대한 장기간의 대규모 임상시험으로,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전향적 연구 방법으로 설계됐다. 시험의 안전성을 감독하는 독립된 안전성모니터링위원회(The independent Safety Monitoring Board)는 환자들을 면밀히 관찰했으며 안전성과 관련해 연구를 중단할 만한 어떤 위험도 발견되지 않았다.

또 독립 연구자들이 3만3천명 이상의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미국의 당뇨병 관리의 포괄적인 분석에서는 아반디아 복용환자와 다른 경구 당뇨병 약제 복용 환자에 있어 심근경색을 포함하여 허헐성 심혈관계 문제의 차이점이 없었다.

자료를 전체적으로 살펴볼 때 아반디아의 심혈관계 프로파일은 다른 경구용 당뇨병 치료제와 비슷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GSK는 아반디아가 적절하게 사용됐을 때의 안전성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으며 아반디아의 중요한 치료적 이점은 치료의 위험성을 능가한다고 믿고 있다.

아반디아는 다른 경구 당뇨병치료제에 비해 장기적으로 혈당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환자들의 혈당 조절을 위해 두 세 가지의 약물을 처방하는 의사들에게 중요한 선택사항이 됐다.

제2형 당뇨병은 고질적이고, 진행이 빠르며 생명을 위협하기도 하므로 환자의 2/3가 관리가 어려운 질환의 특성 때문에 고통 받고 있다. 관리가 되지 않은 상태로 당뇨병을 방치하게 되면,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미국에서 실명, 신장질환, 비 외상성 절단에 이르는 원인이 된다.

GSK는 메타 분석에 대한 아반디아의 자료를 지속적으로 공유해 왔으며 FDA와 다른 규정기관과 함께 연구를 관리해왔다. 자료는 자사의 임상시험 기록부에 기재되어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관리감독관과 의사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약물의 효과와 안전성 모두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최상의 결정을 도출할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