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진료 정상화를 위한 실천투쟁 나설 것”
상태바
보건의료노조, “진료 정상화를 위한 실천투쟁 나설 것”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4.03.25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 교수들은 집단사직과 집단행동계획 철회해야
정부 향해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위한 대화 자리 마련 촉구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의료노조)이 ‘병원 비상경영체계와 의대 교수 사직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정부와 의사의 강대강 대치로 의료대란이 현실화 될 경우 진료 정상화를 위한 실천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의료대란은 총선 득표용 게임이 아니라 환자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우리나라 의료체계를 붕괴시키는 대재앙이라며 정부와 정당들은 최악의 의료대란 사태와 환자들의 고통은 아랑곳없이 총선 득표만 저울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보건의료노조는 전공의들의 진료 거부로 수술환자, 암환자, 중증질환자, 응급환자들이 벌써 한 달 이상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해 죽음으로 내몰리고 있다면서 우리나라 의료체계의 중추 역할을 맡아왔던 수련병원들은 직격탄을 맞아 진료 기능이 마비되고, 비상경영체계에 돌입했다고 말했다.

특히 PA간호사들이 의사가 해야 할 의료행위를 떠맡고, 노동자들은 무급휴가와 강제연차휴가, 임금체불 위협에 내몰리고 있다면서 만일 조속한 진료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의사와 정부를 상대로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촉구하는 실천투쟁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보건의료노조는 의대교수의 집단 사직서 제출계획과 집단행동계획 철회하고 전공의들은 조건 없이 의료현장에 복귀해 진료 정상화에 협력하며, 사회적 대화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또 수련병원들은 비상경영체제를 이유로 휴가사용을 강제하거나 임금을 체불하는 등 노동자에게 책임 전가해서는 안되며 정부는 의사들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압박조치를 유보하고, 조속한 진료 정상화와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 살리기 해법 마련을 위한 대화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정부는 전공의 진료거부로 인한 필수·중증·응급의료 공백으로부터 환자생명을 살리기 위한 비상진료체제를 구축하고, 실질적인 지원·보상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정당과 총선 후보들도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이룩하는 데 모든 일정과 행보를 집중하고,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 살리기 해법 마련을 공약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