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료 현장의견 청취 및 개선방안 논의
상태바
응급의료 현장의견 청취 및 개선방안 논의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4.03.12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응급의료 현장 전문의들과 간담회 개최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3월 12일(화) 오후 응급의료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문의들을 만나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관련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특히 최근 전공의 이탈 등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비상진료체계 상황 속에서 응급의료분야 현장의 애로사항을 전하고, 응급의학과의 역할과 지역 응급의료체계 강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박민수 차관은 “비상진료체계 유지를 위해 응급의료 현장에서 고군분투하고 계신 의료진들의 어려움을 절감하며, 모든 의료진들의 노고와 헌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오늘 건의사항 중 지역응급의료센터와 취약지 인근 응급의료기관에 대한 지원 확대 건의 등에 대해서는 적극 검토하겠다. 앞으로도 현장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전해주신 건의사항도 적극 검토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최근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진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진료대책’ 및 ‘건강보험 지원 방안’을 발표했고, 예비비 1,285억원 및 건강보험 재정 1,882억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일련의 비상진료대책 및 지원방안에는 중증응급환자 중심의 진료 활성화 및 응급실 의료진 보상 대책 등이 담겼다.

중증응급환자 중심의 처치 및 신속한 전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긴급대응 응급의료상황실 통해 배정된 중증응급환자를 수용하는 응급의료기관에는 배정지원금을 지급하고 △권역응급의료센터에서 경증환자를 타 의료기관으로 안내하는 경우 중증도 분류 전담인력 대해 인센티브도 부여할 계획이다.

또 응급의료기관 및 응급실 의료진에 대한 보상 강화를 위해 △중증응급환자의 응급수술‧시술에 대한 가산율 및 △응급진료 전문의 진찰료를 인상하고 △진찰료 인상분의 일정 비율을 응급실 근무 전문의 및 전공의에게 지급하도록 했다.

특히 이달 중 상급종합병원 및 공공의료기관 등 의료인력 신규채용에 따른 인건비를 의사 월 최대 1,800만원, 간호사 월 최대 400만원까지 지원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