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학교병원 중증·응급 비상진료 현장점검
상태바
경북대학교병원 중증·응급 비상진료 현장점검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4.02.28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규홍 중대본 제1차장, 의료계 집단행동 대비 현황 파악 및 의료진 격려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조규홍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월 28일(수) 경북대학교병원을 방문해 전공의 집단행동에 따른 비상진료체계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에서 환자들을 진료하고 있는 의료진들을 격려했다.

경북대학교병원은 권역응급의료센터(2000년), 권역심뇌혈관센터(2008년), 권역외상센터(2012년) 지정 등 대구경북 지역 필수의료의 중추 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해 왔으며, 최근 일부 전공의 집단이탈 이후에도 교수와 전임의를 중심으로 중증·응급 환자 진료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는 집단행동 기간 동안 국립대병원 등 상급종합병원은 중증·응급환자 진료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경증환자는 인근 병·의원이나 공공보건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 중이다. 이를 위해 중증·응급환자 치료 수가 인상 등을 포함한 비상진료대책을 2월 20일부터 시행 중이며, 현장의 의견들을 토대로 의료진들의 부담을 덜어줄 추가 대책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다.

조규홍 제1차장은 “인력 부족으로 업무 부담이 심화되는 상황 속에서도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현장에 남아 환자들을 진료하시는 의료진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정부는 비상진료체계가 빈틈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최근 보도된 응급환자 이송 지연과 관련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응급의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병원이 소방 등 유관 기관 및 인근 의료기관과 원활히 협력해 신속한 환자 수용과 필요한 처치를 취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국민의 의료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오프라인을 포함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 문 여는 병원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