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협 단체행동 결의…동맹휴학 설문조사 돌입
상태바
의대협 단체행동 결의…동맹휴학 설문조사 돌입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4.02.15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단적으로 정책 강행 시 미래 교육환경과 환자 지키기 위해 행동할 것"

전국 40개 의과대학이 단체행동을 결의하고 2만 명 의대생을 대상으로 동맹휴학 참여율을 조사하는 설문에 착수한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는 2월 15일 성명을 통해 최근 개최한 임시총회 결과를 발표했다.

임시총회 결과 40개 단위 의과대학 대표는 만장일치로 단체행동 추진 필요성에 찬성, 이를 주도해나갈 의지가 있다는 결의안을 가결했다.

이에 의대협은 조만간 의대생 2만 명을 대상으로 현안 인식과 동맹휴학 참여율을 조사할 예정이며 설문조사 결과가 나오는 데로 최종의결을 거쳐 동맹휴학에 착수할 방침이다.

특히 의대협은 의대정원 2,000명 증원이 의학교육 부실화를 초래하고 미래 의료현장에 혼란을 야기할 것이 자명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실제로 관련 학계 및 전문가들이 2,000명 증원 규모가 발표된 이후 일제히 우려를 표명하고 있지만, 정부 당국은 교육의 질 저하가 없을 것이란 주장만 앵무새처럼 반복하며 근거는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의대협의 비판이다.

특히 의대협은 증원 규모 결정 과정에서 교육현장 당사자인 학생을 배제한 채 진행돼 민주적 절차가 없었다는 점을 꼬집었다.

보건복지부가 학생 의견을 듣고 싶다는 입장을 전한 것과 달리 두 차례나 일방적으로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무기한 연기한 뒤 증원 계획을 갑자기 발표했다는 것.

아울러 교육부의 경우 학생과 소통하고자 하는 의지조차 보이지 않고 밀실에서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고 언급한 의대협이다.

의대협은 “의대정원 2,000명 증원의 피해는 고스란히 미래 환자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과연 이것이 정부 당국이 꿈꾸는 아름다운 미래 의료환경인가”라고 강조했다.

의대협은 이어 “합리적·과학적 근거로 의학교육 방향을 고안하지 않은 채로 정치적 계산만 섞인 일방적인 의대정원 증원 정책의 전면 철회를 촉구한다”며 “독단적으로 정책을 강행할 시 이를 결코 좌시하지 않고 미래 교육환경과 환자를 지키기 위해 행동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