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병원’에 한 걸음 더 다가서다
상태바
‘스마트병원’에 한 걸음 더 다가서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3.12.14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1차 RPA 구축으로 연간 약 1,300여 시간 업무 절감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병원장 송영구)이 최근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 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 솔루션 1단계 구축사업을 완료했다. 행정업무 분야에 접목된 RPA를 통해 그간 반복적이고 정형화돼 부담을 주던 업무영역 일부가 향후 큰 폭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올해 초 1단계 RPA 사업 추진을 시작해 총 7개 원내 조직의 19개 과제를 업무 자동화 적용 대상으로 선정했다. 간호국, 의무기록팀, 총무팀, 적정진료관리팀, 구매팀 등 참여 조직들과 지난 6월부터 4개월여에 걸쳐 본격적으로 솔루션을 개발해 1단계 사업을 완료했다.

아직 시행 초기 단계이지만 주목할 만한 성과도 도출되고 있다. 간호국과 함께 개발한 외래 예약현황 조회 과정 중 ‘U-Severance 마감 및 휴진 현황 조회’ 과제는 연간 180시간이 소요되던 업무가 RPA 도입 이후 연간 26시간 소요로 기존 소요 시간 대비 약 86% 절감되는 효과를 가져왔다.

RPA 시스템 도입을 추진한 강남세브란스병원 의료정보팀은 1단계 구축사업을 통해 참여한 7개 원내 조직에서 연간 약 1,300여 시간 수준의 업무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송영구 병원장은 “RPA 도입을 통해 교직원들이 시간 소모가 심하고 반복적이던 업무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며 "병원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기회가 됨과 동시에 절감된 시간을 환자 경험과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사용하게 된 점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앞으로 RPA 적용 대상을 병원 전체로 확대하여 미래 의료를 구현하는 스마트병원으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