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환 교수, ‘제54회 한독학술대상’ 수상자로 선정
상태바
한정환 교수, ‘제54회 한독학술대상’ 수상자로 선정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3.10.23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탁월한 연구 성과와 활발한 학술활동 통해 약학 분야 발전 이바지
후성유전학 및 신호전달체계 연구논문 다수 발표해 업적 쌓아

한독(대표이사 김영진·백진기)과 대한약학회(회장 이미옥)는 ‘제54회 한독학술대상’ 수상자로 한정환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교수를 선정했다고 10월 23일 밝혔다.

‘한독학술대상’은 한독과 대한약학회가 1970년 공동 제정한 상으로 약학 분야의 연구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15년 이상 탁월한 연구 성과를 내고 활발한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약학 발전에 헌신하고 있는 연구자를 선정해 수여한다.

수상자로 선정된 한정환 교수는 후성유전학 분야의 권위자로 후성유전학 및 신호전달체계와 관련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했고 암 및 대사질환 등의 난치성 질환 발병 기전을 규명해 ‘Nature Communications’과 ‘Molecular Cell’ 등 세계 저명 저널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또한 한 교수는 표적 분자를 발굴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신약개발 체계를 제시하는 등 뛰어난 연구 성과로 30년간 국내 후성유전학 연구를 선도적으로 이끌었다.

아울러 그는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선도연구센터육성사업(Medical Research Center)으로 ‘에피지놈 제어 연구센터’와 ‘에피지놈 다이나믹스 제어 연구센터’ 연구사업을 연속으로 유치해 국내 후성유전학 연구의 저변 확대에도 크게 이바지했다.

이와 함께 활발한 대내외 활동을 통해 대한약학회의 발전에 힘을 보태고 국내 신약개발을 이끌어 나갈 후학 양성에도 힘쓴 한 교수다.

한편, 시상식은 10월 26일 목요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열리는 추계학술대회만찬 행사에서 진행되며 수상자에게는 약연상과 부상 2천만 원이 수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